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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비교쇼핑을 위한 판매자 추천 방법에 관한 연구
Seller Recommendation for Comparison Shopping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9 no.2, 2007년, pp.109 - 127  

노상규 (서울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안정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IT기술전략연구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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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와 판매자간의 거래에서 화폐가치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시 중요한 기준이 된다. 화폐가치는 소비자가 지불한 가격에 대해서 제품과 서비스로부터 얻게 되는 가치의 복합적인 척도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화폐가치를 기반으로 한 소비자의 판매자 선택을 지원해 주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와 판매자간의 거래를 위한 DEA 모형을 제안하고 국내 비교쇼핑 사이트에서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DEA 모형을 기반으로 한 판매자 추천정보는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최저의 가격으로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로 활용될 것이다. 또한 본 기법은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판매자들에게 경쟁우위를 갖추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 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 buyer seller transaction process, "value for money"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riteria for a buyer's purchasing decision. The terms "value" and "money" represent a composite measure of what a buyer receives from goods and/or services and a measure of what he/she pays for them, respectively. ...

주제어

참고문헌 (32)

  1. 김종욱, '사이버 쇼핑 환경에서 소비자의 판매자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14권, 제1호, 2006, pp. 171-195 

  2. 노상규, 안정남, '소비자의 판매자 선택을 위한 게임 모델', 한국정보시스템학회 추계학술대회, 2005,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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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Zhu, J., 'A buyer-seller game model for selection and negotiation of purchasing bids: extensions and new model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154, 2004, pp. 150-156 

  31. 한국정보통신교육원, http://www.it-learn.co.kr. 2006년 5월 25일 방문 

  32. 나와요닷컴, http://www.nawayo.com. 2006년 7월 25일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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