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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아트에서 나타난 색채를 중심으로 한 영상디자인 분석
A Video Image Design Analysis with Emphasis on Colors in Video Art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10 no.11, 2007년, pp.1507 - 1515  

조향 (동의대학교 영상정보대학 영상정보공학과)

초록

영상이 일상화되어 있는 오늘날 비디오 영상은 특별할 것이 아니다. 비디오 영상에 대해서 거론하는 것 또한 새로운 것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요즘 대표적 영상작가인 백남준의 타계 후 그의 작업을 제대로 재분석하자는 목소리들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연구되어 온 것을 또 다시 안일하게 답습하지는 않아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선행 연구자들이 많이 관심을 두지 않았던 색채학의 입장에서 백남준의 작품에 접근함으로써 차원에서 비디오 이미지를 나타내는데 사용된 색의 의미를 재조명해 보고 그것이 교육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져오게 되는 것인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색의 심리학적 분석과 주관적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영상의 의미를 체계화하고자 한다. 비디오영상이 특별하지 않은 보편적 예술이 된 현시대이지만, 영상의 대표적인 작가인 백남준은 자신만의 시각으로 비디오 영상 예술의 세계를 구축하였다고 하였다. 그는 현시대에서 자신만의 개성적 시각으로 색채언어를 창조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관점예서 백남준의 작품들을 새롭게 분석해 봄으로써 테크놀로지를 통한 '자연의 확장'을 발견하고 이를 교육적 의미로 활용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중심 과제인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people have already mentioned the works of the Video Art. This is the age, video image is not a particular thing. We should not follow easily those things having been studied by a lot of people again. However, nowadays after he passed away, they voice their opinions that we should reanalyze hi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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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평면 위의 선과 색채, 그리고 그 형태들이 사 차원의 세계로 나아가면서 어떻게 변모해 가는지 탐색하고 연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인간 심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교육적 의미면에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 색채는 단 한 가지 색으로는 인상이 약하고 감정을 움직이는 힘도 미약하지만 두 가지 이상의 색을 조합시킨 배색의 경우는 다양한 의미전달이 가능해지고 감정을 움직이는 힘도 강해진다. 따라서 백남준은 두 가지 이상의 색의 배색에 통일과 변화, 질서와 다양성과 같은 반대 요소를 모순이나 충돌이 생기지 않도록 조화시키는 것을 작품을 통해 증명한다[5丄 이러한 색채와 빛의 조화들 은이 논문에서 소개되어지는 작품을 바탕으로 해서 영상의 색채가 어떠한 차원의 의미로 구성되어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럼으로써 이를 받아들이는 색채 심리의 교육적인 의미도 함께 검토되어질 것이다.
  • 먼저, 자연을 모방한 영상 색채의 소통방식을 살펴보기로 한다.
  • 색채가 인간의 감정에 영향을 주는 기능은 색채의 조화, 선호, 감성효과 등의 감각적 감정의 시각효과와 온도, 무게, 크기, 거리 등의 공감각적 감정의 판단효과 기능까지 수행하게 된다. 사람들은 색채로부터 어떤 인상을 받으며 따라서 자연의 여러 변화 상태에서 기분 또는 감정에 관계된 미묘한 감정반응을 일으키게 된다[4丄 이러한 배경과 사회적 구조를 배경으로 삼아 백남준의 비디오에 쓰인 그만의 개성적인 색채를 분석하고, 이를 교육적인 의미면에서 활용하고자 한다.
  • 1995년에 만든<트루먼 타워>는 오방색을 통해 전통과 기원에 접근하는 동시에 그것을 넘어서는 양상을 엿 볼 수 있게 한다. 이 작품은 건물 위로 원자폭탄이 떨어지는 장면을 연상케 하는 비디오설치 이다. 백남준은 타워 주위를 오방색 천으로 연출하였는데, 이것은 2차 대 전 당시 원폭투하라는 트루먼의 결정으로 인해 생겨난 전 지구적인 혼란하고 비극적인 상황을 한국 오방색의 의미로 기원한다는 메시지가 내포되어 있다.
  • 본 연구를 통해 백남준 은색의 이미지를 통해서 자연과 우주를 보았으며, 그러한 세계를 통해서 우리들에게 방대한 사차원 세계의 색채들이 움직이고 호흡하는 생명의 신비를 보여주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테크놀로지를 이용해 제3의 자연을 생산해내고 이를 통해 전통과 삶을 긍정하며 나아가 경계 없는 소통의 가능성을 도모하고자 하였고, 색채학은 이 각 단계를 설명하는 유효한 매개로서 기능하였던 것이다. 기술을 증오하기 위해 기술을 사용한다는 그의 선언과는 달리, 그는 기술과 함께 기술을 넘어설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을 밝히는 바이다.
  • 빛과 소리는 또 다른 공간인 우주 공간과 연결되는 매개로 작용한다. 평면 위의 선과 색채, 그리고 그 형태들이 사 차원의 세계로 나아가면서 어떻게 변모해 가는지 탐색하고 연구하는 것이 본 연구의 기본적인 문제의식이었다. 그리고 그것이 인간 심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인가를 살펴봄으로써 이를 교육적 의미면에서 활용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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