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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댐퍼 반능동 현가시스템의 승차감향상을 위한 수정된 민감도제어
Modified Sensitivity Control of a Semi-Active Suspension System with MR-Damper for Ride Comfort Improvement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1 no.1 = no.256, 2007년, pp.129 - 138  

김태식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능기계공학부) ,  김내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능기계공학부) ,  박재우 (S&T 대우(주)) ,  허창도 (S&T 대우(주)) ,  홍금식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a modified sensitivity control for the semi-active suspension system with a magneto-rheological (MR) damper is investigated. A 2-d.o.f quarter-car model together with a 6th order polynomial model for the MR damper is considered. For the purpose of suppressing the vertical acceleratio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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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Polynomial 모델은 비교적 단순한 수식에도 정확히 MR 댐퍼의 거동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일정 입력전류에서 다수의 정현파 노면 입력의 최대 상대속도에서 발생되는 최대 댐핑력수치로 만들어지는 polynomial 모델을 만들어 MR 댐퍼 제어에 적용하고자 한다.
  • 시뮬레이션 결과는 수동 현가 시스템 및 skyhook 제어기와 비교되고 수정된 민감도 제어법칙의 성능개선효과도 살펴보게 된다. 그리고 알고리즘의 강인성을 판단하기 위해 변동된 차체 질량과 코일스프링상수가 제어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 본 논문에서는 차체의 공진주파수 영역인 1 Hz 부근에서 좋은 성능을 얻기 위해 gradient method 에 〃2% | 항을 주가한 modified sensitivity control algorithm 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제어기로 시뮬레이션 한 결과, 수동현가시스템에 비해 비교적 좋은 주파수응답을 얻을 수 있었고 skyhook 제어 결과와 비교했을 때는 차체의 공진주파수 영역에서는 조금 안 좋은 성능을 보였으나 차축의 공진주파수 영역에서는 더 나은 성능을 보였다.
  • 향상에 있다. 이것을 위해 성능지수■/ 를 차체의 가속도의 제곱으로 두고 丿를 최소화 하게끔 제어력을 유도하여 승차감 향상을 얻고자 한다. 성 능지수 丿 는 다음과 같이 표현된다.
  • 그러므로 경제적 측면에서 되도록 적은 센서를 이용하는 제어 알고리즘의 개발이 요구된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본 논문에서는 차체와 차축 사이의 상대속도만을 이용하여 반 능동 현가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알고리즘을 소개한다.

가설 설정

  • 마지막으로 d(zs-iu)/dl d(zs-zu)/dl < 계산하기 위해 %와 z“ 는 전류값에 독립임을 가정한다. 이것은 타이어스프링상수 如 가 코일스프링 상수 今보다 약 10 배정도 크고 차축질량 吸 가 차체 질량 % 보다 약 1/10 가량 작기 때문에 차축의 노면에 대해 운동저항성이 차체보다 매우 작은 점에 기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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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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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Roh, H. S. and Park, Y., 1990, 'Stochastic Optimal Preview Control of an Active Vehicle Suspension,'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220, No. 2, pp. 313-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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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Wen, Y. K., 1975, 'Approximate Method for Non-Linear Random Vibration,' J. Engng. Mech. ASCE, Vol. 102, No. 2, pp. 249-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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