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심볼마크의 변천 -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중심으로 -
Transition of Domestic Corporate Symbol Mark - Chiefly Focusing on Portfolio of CI Specialized Companies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1, 2007년, pp.207 - 214  

이재현 (울산과학대학 디지털컨텐츠디자인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심볼마크는 인류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자신이나 집단의 생활과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상징적인 형상을 표현함으로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산업혁명 이후 기업의 경영활동에 심볼마크가 사용되면서 CI라는 용어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CI 개념의 심볼마크는 1907년 피터베렌스(Peter Behrens)의 A.E.G 디자인 작업이 시초라고 볼 수 있고 국내에 CI와 심볼마크에 대한 개념이 소개된 것은 1970년대 초반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현재까지 심볼마크는 CI의 핵심요소로서 시대상을 반영하며 많은 변화를 거듭해오고 있으며, 최근 들어 사회, 문화 전반에 감성에 소구하는 트랜드가 대중화되면서 심볼마크의 표현방법이 다양해져 가는 현실이다. 따라서 국내에 CI가 도입된 초기부터 현재까지 기업 심볼마크들을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살펴보고 시대별 특성을 분석하여 차후 기업이미지 창출을 위한 심볼마크의 디자인 방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ymbol mark started with expressing the symbolic form through the long history of human beings, in order to transmit self or group's life and thoughts, and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symbol mark has beer used for the business activities of enterprise, along with the acquirement of term 'CI'. 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근대에 접어들어 상품의 유통범위가 확대되고 산업구조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시장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로써 상품의 질이나 원료에 대한 책임을 심볼마크를 통하여 표시하게 되었고, 뿐만 아니라 대중이 원하는 믿음직스럽고 독창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 템의 핵심요소이면서 기업의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국내에 CI가 도입된 1970년대 부터 현재까지의 심볼마크들을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시대별로 형태와 색상을 중심으로 특성을 조사하여 향후 기업이미지 창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아울러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이 제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윤호섭, Visual Corrununication을 위 한 Syrnbol Mark의 시안제작 사례연구, p.181, 1984. 

  2. 나재오, 기 업 Syrnbol Mark 에 관한 연구, p.6, 1981 

  3. 하라다 스스무, CI 디자인" pp.80-81, 1992. 

  4. 조동성, 디자인 혁명, 디자인 경영, pp.225-229 ,2005. 

  5. 올기업문화연구원, CI FORUM, pp.107-108, 1995. 

  6. http://www.cdrkoreacorrv'port/05.asp 

  7. htφ:j/ www.alIcommco.kr/main_03_03_01.html 

  8. http:/ /www.designpark.co.kr/port/port_d.asp 

  9. htpp://www.infinite.co.kr/port/03.jsp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