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볼마크는 인류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자신이나 집단의 생활과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상징적인 형상을 표현함으로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산업혁명 이후 기업의 경영활동에 심볼마크가 사용되면서 CI라는 용어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CI 개념의 심볼마크는 1907년 피터베렌스(Peter Behrens)의 A.E.G 디자인 작업이 시초라고 볼 수 있고 국내에 CI와 심볼마크에 대한 개념이 소개된 것은 1970년대 초반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현재까지 심볼마크는 CI의 핵심요소로서 시대상을 반영하며 많은 변화를 거듭해오고 있으며, 최근 들어 사회, 문화 전반에 감성에 소구하는 트랜드가 대중화되면서 심볼마크의 표현방법이 다양해져 가는 현실이다. 따라서 국내에 CI가 도입된 초기부터 현재까지 기업 심볼마크들을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살펴보고 시대별 특성을 분석하여 차후 기업이미지 창출을 위한 심볼마크의 디자인 방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심볼마크는 인류가 오랜 역사를 통하여 자신이나 집단의 생활과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 상징적인 형상을 표현함으로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산업혁명 이후 기업의 경영활동에 심볼마크가 사용되면서 CI라는 용어가 생겨나게 되었다. 이러한 CI 개념의 심볼마크는 1907년 피터베렌스(Peter Behrens)의 A.E.G 디자인 작업이 시초라고 볼 수 있고 국내에 CI와 심볼마크에 대한 개념이 소개된 것은 1970년대 초반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 현재까지 심볼마크는 CI의 핵심요소로서 시대상을 반영하며 많은 변화를 거듭해오고 있으며, 최근 들어 사회, 문화 전반에 감성에 소구하는 트랜드가 대중화되면서 심볼마크의 표현방법이 다양해져 가는 현실이다. 따라서 국내에 CI가 도입된 초기부터 현재까지 기업 심볼마크들을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통해 살펴보고 시대별 특성을 분석하여 차후 기업이미지 창출을 위한 심볼마크의 디자인 방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Symbol mark started with expressing the symbolic form through the long history of human beings, in order to transmit self or group's life and thoughts, and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symbol mark has beer used for the business activities of enterprise, along with the acquirement of term 'CI'. T...
Symbol mark started with expressing the symbolic form through the long history of human beings, in order to transmit self or group's life and thoughts, and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symbol mark has beer used for the business activities of enterprise, along with the acquirement of term 'CI'. The symbol mark design of A.E.G, designed by Peter Behrens in 1907 is the onset of symbol mark in the CI concept, and the concept of CI and symbol mark was introduced to our nation in the early of 1970s. Since then, until now, CI has reflected the phase of the times as a key factor of CI, while repeating numerous changes, and recently, it is a state that the expression methods of symbol mark have been varied with the popularization of trend, appealing to emotion in the whole society and culture. Accordingly, this thesis examines the corporate symbol mark through the portfolio of representative CI specializes companies from the introduction period of CI to the present, and analyze the features of the time in order to present the basis of the direction of symbol mark design for the creation of future corporate images.
Symbol mark started with expressing the symbolic form through the long history of human beings, in order to transmit self or group's life and thoughts, and since the Industrial Revolution, symbol mark has beer used for the business activities of enterprise, along with the acquirement of term 'CI'. The symbol mark design of A.E.G, designed by Peter Behrens in 1907 is the onset of symbol mark in the CI concept, and the concept of CI and symbol mark was introduced to our nation in the early of 1970s. Since then, until now, CI has reflected the phase of the times as a key factor of CI, while repeating numerous changes, and recently, it is a state that the expression methods of symbol mark have been varied with the popularization of trend, appealing to emotion in the whole society and culture. Accordingly, this thesis examines the corporate symbol mark through the portfolio of representative CI specializes companies from the introduction period of CI to the present, and analyze the features of the time in order to present the basis of the direction of symbol mark design for the creation of future corporate im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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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근대에 접어들어 상품의 유통범위가 확대되고 산업구조가 점점 복잡해지면서 시장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로써 상품의 질이나 원료에 대한 책임을 심볼마크를 통하여 표시하게 되었고, 뿐만 아니라 대중이 원하는 믿음직스럽고 독창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구축하고자 노력하였다.
템의 핵심요소이면서 기업의 바람직한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중요성이 갈수록 증대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연구에서는 국내에 CI가 도입된 1970년대 부터 현재까지의 심볼마크들을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시대별로 형태와 색상을 중심으로 특성을 조사하여 향후 기업이미지 창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아울러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이 제한하였다.
제안 방법
이 시기의 심볼마크들은 인쇄환경의 발전과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매체의 특성에 적응하고 다양한 소비자의 감성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표현들이 가능해진 시기이다[5]. 따라서 1970년대부터 2006년 현재까지의 국내 기업들의 심볼마크들을 형태와 색상을 중심으로 시대별로 분석하였다.
둘째, 연구대상으로 선택되어진 심볼마크는 국내에 CI가 처음 소개된 70, 80년대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CDR Associates, ALL Communications, DESIGN PARK, INFINITE 등의 CI 전문회사들은 CI 도입 초기부터 현재까지 국내를 대표하는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여 왔으며, 시대별 변천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선정하게 되었으며 포트폴리오들 중에서 CI 프로젝트로 진행된 심볼마크로 한정 시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심볼마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문헌을 통하여 개념 정리하고 구체적 분석은 실제 프로젝트로 진행하였던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 자료를 시대별로 분류하여 심볼마크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CDR Associates, ALL Communications, DESIGN PARK, INFINITE 등의 CI 전문회사들은 CI 도입 초기부터 현재까지 국내를 대표하는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여 왔으며, 시대별 변천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선정하게 되었으며 포트폴리오들 중에서 CI 프로젝트로 진행된 심볼마크로 한정 시켜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먼저 심볼마크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문헌을 통하여 개념 정리하고 구체적 분석은 실제 프로젝트로 진행하였던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 자료를 시대별로 분류하여 심볼마크의 특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CDR Associates, ALL Com munications, DESIGN PARK, INFINITE 등의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들을 기준으로 심볼마크의 형태는 1차적으로 형상심볼과 문자심볼로 분류하였고 형상 심볼은 다시 기하학적인 형태와 자유곡선에 의한 형태로 구분하여 시대별로 살펴보았다.
조사대상으로 선정된 CDR Associates, ALL Communications, DESIGN PARK, INFINITE 등의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들을 색상 적용 수와 표현 색상에 대해 시대별로 살펴보았다[6-9].
아울러본 연구의 범위는 다음과 같이 제한하였다. 첫째, 심볼 마크는 시각적인 상징체이므로 여러가지 시각적 요소들이 연관되어 있으나 형태와 색상으로 한정시켰다. 둘째, 연구대상으로 선택되어진 심볼마크는 국내에 CI가 처음 소개된 70, 80년대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 데이터
첫째, 심볼 마크는 시각적인 상징체이므로 여러가지 시각적 요소들이 연관되어 있으나 형태와 색상으로 한정시켰다. 둘째, 연구대상으로 선택되어진 심볼마크는 국내에 CI가 처음 소개된 70, 80년대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CI 전문회사들의 포트폴리오를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CDR Associates, ALL Communications, DESIGN PARK, INFINITE 등의 CI 전문회사들은 CI 도입 초기부터 현재까지 국내를 대표하는 프로젝트들을 진행하여 왔으며, 시대별 변천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으므로 선정하게 되었으며 포트폴리오들 중에서 CI 프로젝트로 진행된 심볼마크로 한정 시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넷째, 권위와 무게보다는 고객에게 다가가는 감성을 중시하며 형태나 색상 등에서 새로운 변화 등이다.
넷째, 전통, 역사, 인물 등 기업 고유의 재산을 모티브로 한 것으로 커넬 산더스의 얼굴을 그대로 심볼 로 한 켄터키 프라이드 치킨이나 라코스떼, 폴로랄프로렌 등이 좋은 예이다.
다섯째, 사명 이니셜과 앞에서 다루었던 네 가지 모티브가 기업의 전략에 따라 접목된 형태로 심볼마크를 디자인하기도 한다.
셋째, 로고마크+심볼마크의 형태로 로고마크 속에 심볼 마크가 들어가 있어서 필요에 의해 그 부분만을 끄집어내서 심볼마크 로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FILA 브리지스톤이 좋은 예이다.
셋째, 사명이나 브랜드명을 모티브로 심볼마크를 디자인하는 방법으로 애플컴퓨터나 토마토뱅크 같은 경우가 대표적이다.
후속연구
따라서 이러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한 감성지향 및 문화지향의 심볼 마크 디자인은 문화의 시대이자 지적자산이 기업의 가치를 결정짓는 시대에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제 기업은 단순히 제품을 파는 시대를 지나 기업의 철학과 문화를 팔아야만 하는 시대이며, 현대사회의 다양한 정보홍수 속에서 기업이나 집단의 존재형식을 대내, 대외적으로 위상지워감에 있어서 보다 기능적이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심볼마크의 변천 과정을 토대로 상징성 표현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할 것이다.
참고문헌 (9)
윤호섭, Visual Corrununication을 위 한 Syrnbol Mark의 시안제작 사례연구, p.181,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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