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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교복브랜드 TV 광고에 나타난 상징적 의미 분석 -2000년 이후 광고를 중심으로-
Symbolic Meanings of The TV Commercials for Korean School Uniforms -Focus on CF Since 2000-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1 = no.160, 2007년, pp.11 - 20  

한자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  남궁윤선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various signs seen on TV commercials for school uniforms since year 2000, thus uncovering the connotative meanings in them. For this study, the semiotic approach has been used. The signs seen on the TV commercials are separated into linguistic and visual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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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대다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를 기호학을 이용하여 분석함으로써 광고 내구 조화된 메시지를 파악하고 맥락 속에 상징화된 의미 생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을 주소비자로 하는 교복광고의 구조화된 다양한 기호들을 분석하여 광고에 내재된 현 청소년들의 주요 가치 및 이데올로기를 파악하려는데 있다.
  •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주를 포함한 지배집단의 이익 창출을 위해 광고 수용자 집단을 유도하는 상징적 의미들을 이데올로기로 정의하는 반면 사회문화적 관점의 변화에 의한 청소년 수용자 집단의 시대적 문화상을 가치라고 정의하고 이 모든 의미를 함께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생성을 밝혀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들을 주소비자로 하는 교복광고의 구조화된 다양한 기호들을 분석하여 광고에 내재된 현 청소년들의 주요 가치 및 이데올로기를 파악하려는데 있다.
  • 본 연구는 광고와 수용자 사이에 발생하는 의미 및 이데올로기 발생을 파악하고자 기호학적 방법을 사용하였다. 광고텍스트는 기표와 기의의 결합적 총체인 언어와 시각요소, 청각요소들로 구성된다.
  • 본 연구는 교복 TV 광고 속에 상징화된 다양한 기호들을 분석하여 현 청소년들의 사회문화 가치와 광고 내에 구조화된 이데올로기를 밝혀내고자 하였다. 이같은 연구를 위해 언어기호와 시각기호를 분리하여 고찰하는 기호학적 방법이 사용되어졌다.
  • 이와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교복광고에 나타난 광고수용자인 청소년들의 사회문화적 가치의 상징적 기호 분석과 함께 교복 상품의 수동적인 소비자로서 광고가 유도하는 이데올로기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광고주를 포함한 지배집단의 이익 창출을 위해 광고 수용자 집단을 유도하는 상징적 의미들을 이데올로기로 정의하는 반면 사회문화적 관점의 변화에 의한 청소년 수용자 집단의 시대적 문화상을 가치라고 정의하고 이 모든 의미를 함께 파악해 보고자 하였다.
  • 주체화된 자아로 표현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일관성과 독특성을 가지는 자아정체성을 가지고자 노력하며 또래집단에 속해 있으면서도 그들과는 분리된 주체성과, 나, 에 대한 뚜렷한 자각을 하고자 한다.<광고 5>는 어두운 스튜디오에 강렬한 조명효과를 이용하여 5명의 남성모델 개개인의 클로즈업된 모습을 영상을 통해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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