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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609 - 623
안경희 (성균관대학교 예술학 협동 과정) ,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This study intends to find the meaning of signs' configuration in Korean and British school uniform advertisements, to investigate through reproduction of such signs what influences on students' identity issues are, and to discover the cultural significance of the both nations by analysing sexuality...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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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은 어떠한 의복인가? | 의복 중에서도 유니폼의 통칭은 그룹에 대한 ‘상징적 역할’을 하고,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드러냄으로써 한 기관의 ‘정통성’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는다[18]. 학생들의 유니폼인 교복은 집단의 가치관, 성격, 태도 신분을 반영하며 단체로서의 통일감과 정통성을 주는 하나의 의복이다. | |
상업적인 교복 광고들이 생겨난 이유는? | 2000년대에 교복은 눈에 띨 만큼 다양하게 변했고 다채로운 색을 띤다. 청소년들에게 교복은 더 이상 입는 옷에 불가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정체성을 표출하는 가장 중요한 패션 아이콘이며 개인의 문화적 표현이 되었다. 젊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패션 감각이 뛰어난 교복들을 다채롭게 선보이며 치열하게 경쟁했으며 상업적인 교복 광고들의 생성으로 이어졌다. | |
유니폼은 어떠한 역할을 하나? | 교복 광고에 나타난 성향을 파악하기 전에 학생 유니폼으로서의 교복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겠다. 의복 중에서도 유니폼의 통칭은 그룹에 대한 ‘상징적 역할’을 하고,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드러냄으로써 한 기관의 ‘정통성’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는다[18]. 학생들의 유니폼인 교복은 집단의 가치관, 성격, 태도 신분을 반영하며 단체로서의 통일감과 정통성을 주는 하나의 의복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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