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복 광고, 섹슈얼리티와 문화간 함의
School Uniform Advertising, Sexuality, and Cross-Cultural Impli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3, 2017년, pp.609 - 623  

안경희 (성균관대학교 예술학 협동 과정) ,  백선기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과 영국 교복 광고들 속에서 광고의 의미가 어떻게 구성되고 다양한 재현들이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고찰하고, 광고를 둘러싸고 전개된 담론들, 특히 성 담론에 주목하면서 양국의 문화적 함의의 차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의 <스쿨룩스>와 영국의 <아메리칸 어패럴>의 교복 광고들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했고 다양한 기호학적 분석 방법들을 활용했다. 기호의 2차 의미 생성 과정 분석, 즉 기표와 기의, 함축 의미와 이데올로기의 단계적 의미들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시도하여 광고 텍스트의 의미와 담론적 의미 및 이데올로기적 실천 의미를 파악하였다. 분석 결과, 이들 두 나라의 학생 교복 광고들에는 여성 상품화, 남녀의 권력 불균형, 아동 성애자적 접근 등의 부정적 양태와 교복의 본연의 의미와 가치가 왜곡된 경향이 드러났다. 나아가 교복 광고를 둘러싼 양국의 담론들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을 토대로 양 국가에서 잠재되어 있는 왜곡된 성적 대상화와 상업화를 통한 비정상적인 미적 가치 변형 양상과 '롤리타 판타지'가 만연되어 있음이 나타났다. 나아가 변태적 성적 취향으로 인해 학생들에게 성적 정체성의 혼란과 가치관의 혼돈을 야기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find the meaning of signs' configuration in Korean and British school uniform advertisements, to investigate through reproduction of such signs what influences on students' identity issues are, and to discover the cultural significance of the both nations by analysing sexuality...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복은 어떠한 의복인가? 의복 중에서도 유니폼의 통칭은 그룹에 대한 ‘상징적 역할’을 하고,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드러냄으로써 한 기관의 ‘정통성’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는다[18]. 학생들의 유니폼인 교복은 집단의 가치관, 성격, 태도 신분을 반영하며 단체로서의 통일감과 정통성을 주는 하나의 의복이다.
상업적인 교복 광고들이 생겨난 이유는? 2000년대에 교복은 눈에 띨 만큼 다양하게 변했고 다채로운 색을 띤다. 청소년들에게 교복은 더 이상 입는 옷에 불가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정체성을 표출하는 가장 중요한 패션 아이콘이며 개인의 문화적 표현이 되었다. 젊은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패션 감각이 뛰어난 교복들을 다채롭게 선보이며 치열하게 경쟁했으며 상업적인 교복 광고들의 생성으로 이어졌다.
유니폼은 어떠한 역할을 하나? 교복 광고에 나타난 성향을 파악하기 전에 학생 유니폼으로서의 교복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겠다. 의복 중에서도 유니폼의 통칭은 그룹에 대한 ‘상징적 역할’을 하고, 개인의 상대적 위치를 드러냄으로써 한 기관의 ‘정통성’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자리 잡는다[18]. 학생들의 유니폼인 교복은 집단의 가치관, 성격, 태도 신분을 반영하며 단체로서의 통일감과 정통성을 주는 하나의 의복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JA61&newsid03647366612579384&DCDA00106&OutLnkChkY 

  2. E. Davies, "Cost of school Uniform 2015-research 

  3. 서미영, 김순아, "여고생 니트웨어 교복의 착용 실태 및 선호도 분석," 복식 문화 연구, 제17권, 제2호, pp.352-366, 2009. 

  4. M. S. MacGillivray and J. D. Wilson, "Clothing and appearance among early middle and late adolescents," Clothing and Textile Research Journal, Vol.15, No.1, pp.43-39, 1997. 

  5. A. Bodine, "School Uniforms, Academic Achievement, and Uses of Research,"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7, No.2, 2010. 

  6. D. L. Brunsma and K. A. Rockquemore, "Effects of Student Uniforms on Attendance, Behavior Problems, Substance Use,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92, No.1, pp.53-62, 1998. 

  7. M. C. Vopat, "Mandatory school uniforms and freedom of expression," Ethics and Education, Vol.5, No.3, pp.203-215, 2010. 

  8. M. Firmin, S. Smith, and L. Perry, "School uniforms: A qualitative analysis of aims and accomplishments at two Christian schools," Jounal of Research on Christian Education, Vol.15, No.2, pp.143-168, 2006. 

  9. 김화순,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만족도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10. 임주희, 여중.고등학생의 교복에 대한 만족도 및 선호 디자인 연구, 경희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4. 

  11. 정은숙, 서동애, 이영화, "교복 브랜드화 시대의 여학생 교복 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 복식 학회지, 제57권, 제6호, pp.17-31, 2007. 

  12. 한미희, 이은숙, "울산 지역 여고생의 교복 이미지 및 선호도," 한국 의류 산업 학회지, 제14권, 제4호, pp.532-543, 2012. 

  13. 이혜주, "중.고 여학생의 교복 만족도와 치수 적합성에 관한 연구-동복을 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제6권, 제2호, pp.20-33, 2004. 

  14. 이애경, 이혜자, 한영숙, "청소년의 의복 행동과 교복만족 및 교복 변형 행동,"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33-148, 2006. 

  15. 전채령, 김용숙, "고등학생의 교복 태도에 따른 교복 변형과 패션 액세서리 착용," 한국 복식 학회지, 제57권, 제2호, pp.132-142, 2007. 

  16. http://www.express.co.uk/news/uk/506616/American-Apparel-back-to-school-adverts-banned 

  17. http://news.joins.com/article/18868865 

  18. N. Joseph, Uniforms and nonuniforms :communication through clothing, New York, Greenwood Press, 1986. 

  19. D. L. Brunsma, The school uniform movement and what it tells American education: A symbolic crusade, contents R & L Education, 2004. 

  20. 장민영, "아동 인권 측면에서 교복 제도에 대한 비판적 검토-학생의 표현의 자유를 중심으로," 원광법학, 제31권, 제2-4호, pp.25-59, 2015. 

  21. 기록으로 보는 교복의 변천, 안전 행정부, 2014. 

  22. S. M. Lim and M. S. Lee, "A Study of School Uniform Design in the Mass Media," Fashion business, Vol.14, No.2, pp.179-193, 2010. 

  23. http://www.tombrowntailors.co.uk/college.cfm 

  24. A. Walmsely, "What the United Kingdom can teach the United States about school uniforms," Harvard, pp.63-66, 2011. 

  25. C. Mitchell, J. Reid-Walsh, Girl Culture: An Encyclopedia [2 Volumes] An Encyclopedia, Greenwood Publishing Group, 2007. 

  26. 백선기, 광고 기호학, 커뮤니케이션북스, 2010. (백선기, 2010, 재인용, Erving Goffman), 백선기, 2010, 재인용, 김영찬, 2004) 

  27. 김기성, 최유준, "섹슈얼리티, 혹은 사회적 관계의 신체화-싸이의 뮤직 비디오,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호, 제2권, pp.241-274, 2014. 

  28. C. Borck, "Sexualitat"; historiches philosophisches Wortebuch, Hrsg. von Joachim Ritter und Karlfried Grunder, Bd. 9: Se-Sp., Basel, 1995, 배은경, 황정미 옮김, 현대 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친밀성의 구조 변동, 새물결, 2003. 

  29. 이희복, 신명희, "온라인 뉴스 사이트의 광고 선정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pp.469-478, 2015. 

  30. 백선기, 미디어 그 기호학적 해석의 즐거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31. 박광래, "인쇄 매체 광고의 주의력 제고를 위한 레이아웃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제8호, pp.111-122, 2000. 

  32. 김유철, 광고 사진에 나타나는 색채의 특성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논문, 2003. 

  33. 박정희, (벗은) 육체를 통한 에로티시즘의 기호학적 성찰, 기호학으로 세상 읽기, 소명 출판, 2002 

  34. S. Kinsella, "What's Behind the Fetishism of JapaneseSchool Uniforms?," Fashion Theory, Vol.6, No.2, pp.215-237, 2002. 

  35. 박영원, 노현희, "직접적 섹스어필 광고와 은유적 광고의 비교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109-118, 2014. 

  36. R. F. Plante, "Sexual spanking, the self, and the construction of deviance," Journal of Homosexuality, Vol.50, No.2-3, pp.59-79, 2006 

  37. https://www.theguardian.com/education/2012/apr/04/corporal-punishment-student-behaviour-worse 

  38. J. Zuehike, What is a muscle car?, Lerner Publications, p.4, 2006. 

  39. W. Mckinney, The Classic Muscle Car Era, p.133, 2009. 

  40. J. K. Thompson, Body Image Disturbance, Assessement and Treatment, Pergamon Press, 1990. 

  41. 이미경, 이인자, "보문: 성인 여성의 의복 디자인 선호도와 자아 개념과의 관계성 연구," 한국 의류학회지, 제9권, 제1호, pp.9-16, 1985. 

  42. 윤조원, "'원더 걸스'와 롤리타 신드롬," 안과 밖, 제24권, pp.203-218, 2008. 

  43. http://www.cps.gov.uk/news/fact_sheets/sexual_offences/ 

  44. http://www.express.co.uk/news/uk/506616/American-Apparel-back-to-school-adverts-banned 

  45. http://cafe.naver.com/kyh395/172742 

  46. http://cy.cyworld.com/home/57257668/post/5199BB7CD195746B48B8840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