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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 쇼핑몰의 eSCM 실행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패션상품 공급업체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Factor and Performance of e-Supply Chain Management for Internet Fashion Shopping Mall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1 = no.160, 2007년, pp.95 - 106  

신수연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조정아 (서울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lementation and the performance of the eSCM in internet shopping malls, and to suggest collaborated strategy for internet shopping malls. We performed the surveys of suppliers for 3 fashion-specialized internet shopping mal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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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인터넷쇼핑몰의 핵심인 eSCM의실행요인 중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공급업체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보다 협업지향적인 인터넷 쇼핑몰을 위한 전략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인터넷 쇼핑몰이 경쟁적 위치를 점유하는 길은 보다 차별화된 공급업자를 확보하는 것으로써, 그 핵심이 바로 공급업체와의 협업시스템, 즉 eSCM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eSCM 실행요인을 밝혀내고, 성과간의 관계를 공급업자 관점에서 살펴봄으로써, 보다 협업 지향적인 인터넷 쇼핑몰의 전략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eSCM 실행요인이 eSCM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공급업자 측면에서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설문지의 설문항목들은 선행연구의 고찰로부터 선택하였고, 설문지의 구성항목과 출처는<표 1>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의 패션상품 공급업체를 대상으로 하여 eSCM 실행요인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조사를 하였다. 패션상품이라는 카테고리 안에서 여러 인터넷 쇼핑몰에 공급하는 업체로 설문대상을 국한하여 설문대상자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아 표본의 수가 충분치 않고 응답률 또한 낮았기 때문에, 전체 공급업체의 인식으로 일반화시키기에 다소 무리 가 따를 것으로 보인다.

가설 설정

  • 가설 1.1: eSCM의 세부 실행요인인 조직요인(최고경영자 인식/지원, 조직원 참여)은 성과요인 중 효율성과 효과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eSCM의 세부 실행요인인 파트너 쉽 요인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협력적 관계/지원, 상호신뢰)은 성과요인 중 효율성과 효과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3: eSCM의 세부 실행요인인 정보화 요인(제품정보 공유, 고객정보 공유, eSCM 기술수준, 표준화)은 성과요인 중 효율성과 효과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eSCM 실행요인과 성과요인은 긍정적 상호관련성이 있을 것이다.
  • 가설 2: 인터넷 쇼핑몰 담당자와 공급업체 담당자가 인식 하는 성과요인은 차이가 있을 것이다.
  • 다른 영역에서 일을 하고 있으므로, 이들 각각이 인식하는 성과도 차이를 보일 것이다. 이를 [가설 2] 로 설정하고 검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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