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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화슬러지를 이용한 토양 내 석유계 탄화수소의 혐기성 분해
Anaerobic Degradation of Petroleum Hydrocarbons in Soil by Application of a Digestion Sludge 원문보기

대한환경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29 no.8, 2007년, pp.938 - 943  

이태호 (부산대학교 환경공학과) ,  변임규 (부산대학교 환경기술산업개발연구소) ,  박정진 (부산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현철 (부산대학교 환경공학과) ,  박태주 (부산대학교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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혐기성 소화조 슬러지 주입에 의한 디젤오염(10,000 mg/kg soil) 토양 내 석유계 탄화수소의 혐기성 분해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오염된 토양 50 g에 총휘발성 고형물 농도 2,000 mg/L인 소화조 슬러지를 15 mL/kg soil와 30 mL/kg soil 농도로 주입하고 90일간 배양한 결과, 각각 37.2%와 58.0%의 총석유계 탄화수소(TPH)의 분해율을 나타내었다. 슬러지를 주입하지 않은 오염토양 대조군과 멸균된 토양에 멸균된 슬러지를 주입한 대조군에서는 120일간의 배양에서 초기 첨가한 디젤의 17%와 4%가 각각 제거된 것에 비하여, 전자수용체의 종류를 달리한 여러 혐기성 조건, 즉, 질산염 환원 조건, 황산염 환원 조건, 메탄생성 조건, 혼합 전자수용체 조건 모두에서 소화조 슬러지 주입에 의해 토양 내 디젤의 40% 이상이 분해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배양 120일 동안의 오염토양 내 TPH의 분해율은 혼합 전자수용체 조건에서 75%로 가장 높았으며, 황산염 환원 조건(67%), 질산염 환원 조건(13%), 메탄생성 조건(43%)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난분해성 물질로 알려진 isoprenoid의 분해율은 황산염 환원 조건이 다른 전자수용체 조건에 비해 가장 높은 분해율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소화조 슬러지를 이용하여 혐기성 상태에서 오염토양 내 디젤을 분해하는 기술은 석유계 탄화수소로 오염된 토양의 실질적인 복원에 유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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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aerobic degradation of petroleum hydrocarbons in a soil artificially contaminated with 10,000 mg/kg soil of diesel fuel was tested by adding an anaerobic sludge taken from a sludge digestion tank. Treatments of soil(50 g) with 15 mL/kg soil and 30 mL/kg soil of the digestion sludge(2,000 mg/L of v...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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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양한 전자수용체 조건에서의 소화조 슬러지 첨가에 의한 오염토양 내 디젤의 혐기성 분해속도를 비교하여, 최적의 전 자수용체 조건을 도출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자수 용체로서 질산염, 황산염, 탄산염 및 혼합 전자수용체를 주입 하였으며, 슬러지는 phosphate buffered saline(PBS) 용액으로 2회 세척한 뒤 30 mL/kg soil이 되도록 주입하였다.
  • 다양한 전자수용체 조건에서의 소화조 슬러지 첨가에 의한 오염토양 내 디젤의 혐기성 분해속도를 비교하여, 최적의 전 자수용체 조건을 도출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전자수 용체로서 질산염, 황산염, 탄산염 및 혼합 전자수용체를 주입 하였으며, 슬러지는 phosphate buffered saline(PBS) 용액으로 2회 세척한 뒤 30 mL/kg soil이 되도록 주입하였다.
  • 폐슬러지 재활용 방안 가운데 토양개량제로 활용하는 방안이 널리 사용되어 왔으며, 미국 등 선진국에서는 슬러지를 토양에 적용하는 기술이 보편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하수처리장의 혐기성 소화조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를 디젤에 오염된 토양의 정화에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 1. 소화 슬러지 첨가량에 따른 토양 내 TPH 변화 혐기성 소화조 슬러지의 첨가에 의한 혐기성 상태에서의 오염토양 내 디젤의 분해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디젤 오염토 양에 혐기성 소화 슬러지를 각각 0, 15, 30 mL/kg soil 농도로 첨가한 후 90일 동안의 TPH 변화율을 Fig.
  • 혐기성 소화조 슬러지를 이용한 디젤 오염토양 내 총석유계 탄화수소(total petroleum hydrocarbon: TPH)의 분해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디젤을 이용하여 인위적으로 10, 000 mg TPH/kg soil의 농도로 오염시킨 토양에 혐기성 소화조 슬러지를 15 mL/kg soil 및 30 mL/kg soil 농도로 첨가하고 완전 혼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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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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