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 참여 교사의 야외 지질 학습 지도에 대한 인식과 실행에 대한 사례 연구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Teachers in an Earth Science Teachers' Research Group About Teaching Geologic Field Trip: A Case Study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의 야외 지질 학습에 관한 인식과 실행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은대리 지역의 야외 지질 학습에 지도 교사로 참여한 지구과학 교사 4명이다. 자료 수집은 야외 지질 학습 수업 관찰 및 녹화,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 야외 지질 학습 수업 자료 및 학생 보고서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야외 지질 학습 수업 및 면담 자료를 전사한 후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연구 참여 교사들은 대체로 야외 지질 학습의 목적으로 심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었고, 실제 연구 참여 교사들의 야외 수업에서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활용되고 있었지만, 각 관찰 지점에서의 제한된 시간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활동보다는 교사의 설명이 더 많은 야외 강의의 측면이 보였다. 연구 참여 교사들은 교사 연구 모임과 야외 지질 답사 참가,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야외 지질 학습 지도를 위한 전문성 개발에 계속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의 야외 지질 학습에 관한 인식과 실행을 조사하는 것이다. 연구 참여자는 은대리 지역의 야외 지질 학습에 지도 교사로 참여한 지구과학 교사 4명이다. 자료 수집은 야외 지질 학습 수업 관찰 및 녹화, 학생들과 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반구조화된 심층면담, 야외 지질 학습 수업 자료 및 학생 보고서 등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야외 지질 학습 수업 및 면담 자료를 전사한 후 질적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연구 참여 교사들은 대체로 야외 지질 학습의 목적으로 심미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고 있었고, 실제 연구 참여 교사들의 야외 수업에서 학생들이 과학적 탐구에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방법과 전략이 활용되고 있었지만, 각 관찰 지점에서의 제한된 시간 등으로 인하여 학생들의 활동보다는 교사의 설명이 더 많은 야외 강의의 측면이 보였다. 연구 참여 교사들은 교사 연구 모임과 야외 지질 답사 참가, 대학원 진학 등을 통해 야외 지질 학습 지도를 위한 전문성 개발에 계속적인 노력을 해오고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an Earth science teachers' research roup about teaching geologic field trips. Four Earth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included field trip observations, 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an Earth science teachers' research roup about teaching geologic field trips. Four Earth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included field trip observations,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teachers and students, and analysis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students' reports from the field trip. Field trip observations and interviews were video- and audio-taped and transcribed. Results indicated that teacher participants focused more on aesthetic objectives for geologic field trip. The participants' instruction tended to show rather teacher-centered explanation due to limited time at each field site though various teaching strategies were used at times to engage students in a scientific inquiry. This group of teachers strived to develop their professional ability to guide geologic field trip by working with a small study group with colleagues, participating geologic field trips, and enrolling graduate program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perceptions and practices of secondary science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an Earth science teachers' research roup about teaching geologic field trips. Four Earth scien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Data included field trip observations, semi-structured interviews with teachers and students, and analysis of instructional materials and students' reports from the field trip. Field trip observations and interviews were video- and audio-taped and transcribed. Results indicated that teacher participants focused more on aesthetic objectives for geologic field trip. The participants' instruction tended to show rather teacher-centered explanation due to limited time at each field site though various teaching strategies were used at times to engage students in a scientific inquiry. This group of teachers strived to develop their professional ability to guide geologic field trip by working with a small study group with colleagues, participating geologic field trips, and enrolling graduate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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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중등 과학 교사를 대상으로 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인식과 교수활동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 이해하여 앞으로의 야외 지질 학습의 개선 방향을 찾는데 도움을 얻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이루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관찰하고 디지털 캠코더로 촬영하였다. 또한 다른 관찰 지점으로 이동하는 동안에 학생들의 토론 내용을 청취하거나, 수시로 학생들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야외 지질 학습을 마친 직후에 연구자가 참여 관찰자로 참가한 조의 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지를 중심으로 실시하였고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을 하였다.
면담은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지를 중심으로 실시하였고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을 하였다. 면담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였고, 면담 내용은 디지털 레코더로 녹음하였다.
심층 면담은 교사의 배경 정보, 지구과학의 본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야외 지질 학습 교수 과정, 야외 지질 학습지도를 위한 전문성 개발 등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였다. 면담은 면담 질문지를 중심으로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을 하였다. 면담은 연구 참여 교사들의 편리한 시간을 택해 각각의 교사가 근무하는 학교 과학실에서 이루어졌으며, 면담에 소요된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였다.
또한 다른 관찰 지점으로 이동하는 동안에 학생들의 토론 내용을 청취하거나, 수시로 학생들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야외 지질 학습을 마친 직후에 연구자가 참여 관찰자로 참가한 조의 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은 반구조화된 면담 질문지를 중심으로 실시하였고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을 하였다. 면담 시간은 약 1시간 정도였고, 면담 내용은 디지털 레코더로 녹음하였다.
본 연구는 지구과학 교사 연구 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교사들의 야외 지질학습에 대한 인식과 실행 및 전문성 개발 노력을 질적 연구 방법 중 사례 연구(case study)의 방법으로 알아보았다. 연구 참여 교사들은 야외 지질 학습을 통해 자연에 대한 아름다움이나 친밀감을 느끼고, 자연을 소중하게 여기는 태도 및 과학을 탐구하는 태도를 갖는 정의적인 측면에 목표를 두고 있었다.
본 연구의 자료 분석은 전사된 내용들의 해석과 자료들의 구체적 사실들로부터 연구 문제에 대한 경향을 이끌어 내는 귀납적 분석 방법을 이용하였다.
야외 지질 학습을 마친 일주일 후에 연구 참여 교사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심층 면담은 교사의 배경 정보, 지구과학의 본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야외 지질 학습 교수 과정, 야외 지질 학습지도를 위한 전문성 개발 등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였다.
연구 참여 교사들은 다양한 교수 방법을 활용하였는데, 직접 야외 현장에서 구할 수 있는 학습 자료들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지고, 학생들이 노두를 관찰하고, 만져보며 느끼도록 하는 체험 활동을 장려하는 수업 방법을 사용하고 있었다. A 교사의 경우는 직접 해머로 암석을 깨뜨려서 부서진 암석의 표본을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암석의 색 관찰은 풍화된 면이 아닌 신선한 면을 통해 보아야 한다는 것을 설명하여 학생들이 지질학자들의 야외 조사 방법의 중요한 측면을 이해하게 하였고, 학생들에게 교사의 설명을 그대로 적지 말고, 생각을 하며 노두를 관찰할 것을 강조하였는데, 이는 야외에서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서 노두에서 교사의 설명을 들으며 수동적으로 지질학적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야외에서 노두와 구체적으로 상호작용하면서 과정 중심으로 접근하는 야외 지질 탐사 활동이 필요하다(Orion, 1993)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연구자는 참여 관찰자의 입장에서 한 조의 학생들과 동행하면서, 참여 교사들의 야외 지질 학습 수업을 관찰하고 디지털 캠코더로 촬영하였다. 또한 다른 관찰 지점으로 이동하는 동안에 학생들의 토론 내용을 청취하거나, 수시로 학생들과 비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야외 지질 학습을 마친 직후에 연구자가 참여 관찰자로 참가한 조의 7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 면담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C 교사는 지질학 전공으로 실업계 여자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으며, 교직 경력은 16년, 야외 지질 학습 지도 경력은 6년이다.。교사는 지질학 전공으로 인문계 남자고등학교에 근무하고 있으며, 올해 대학원에 입학하였고, 교직 경력은 4년, 야외 지질 학습 지도경력은 2년이다.
면담을 한 학생들은 야외 지질 학습에서 같은 조에 편성된 학생들로서 서울시 소재 인문계 남자 고등학교인 K고의 2학년 학생 4명과 인문계 여자고등학교인 J여고의 2학년 학생 3명으로 총 7명이다.
본 연구 참여자는 S시 교육청 과학 테마 캠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구과학교육연구회 부설 자연 탐사학교에서 실시한 야외 지질 학습에서 학생들의 지도를 맡은 지도 교사 8명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지도를 맡은 지도 교사 4명이다. 이들은 모두 본 연구의 취지에 동의하였으며, 수도권 소재 고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다.
본 연구는 2006년 3월부터 2006년도 8월까지 수행되었으며, 구체적인 자료 수집 및 연구 절차는 Fig. 1 과 같다. 야외 지질 학습 수업 관찰 이전에 문헌 연구와 사전 야외 지질 답사, 예비 적용 연구, 심층면 담지 개발 등이 수행되었다.
데이터처리
. 교사 면담, 문서 분석 등 복합적인 자료 수집 방법을 이용하는 방법적 삼각검증 (methodological triangulation)을 사용하였다. 또한 분석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연구 참여 교사들에게 분석의 검토를 받는 연구 참여자 검토(member check)와 전문가 박사 학위 소지자 3명)와 석 .
성능/효과
우리는 현무암 하면 조그만 돌덩어리, 돌하르방 같이 구멍이 뚫린 것만 생각했는데, 이곳 주상절리와 또 다른 현무암들을 보면 대부분이 구멍이 안 뚫리고, 맨질 맨질하다는 것을 알았다.(학생 B 보고서 중에서)
참고문헌 (39)
강지현,2002,야외 학습 모듈을 이용한 제주도 송악산 일대 야외 학습장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142 p
곽영순,2003,질적연구로서 과학수업비평-수업비평의 이론과 실제-교육과학사,서울,298 p
교육부,1997,제 7차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101 p
권홍진,김찬종,2007,야외 지질 학습에 대한 초임 지구과학 교사의 인식. 한국지구과학회지,28(1),14-23
Orion, N. and Hofstein, A., 1991, Factors which influence learning ability during a scientific field trip in a natural environment. Educational Document Reproduction Service, 1-12
Orion, N., 1993, A model for the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field trips as an integral part of the science curriculum. School Science and Mathematics, 93 (6), 325-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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