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교육청 동래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60개, 중학교 34개, 고등학교 28개 등 모두 122개 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6개월 동안 학교 교재원으로서의 암석원을 현장 방문으로 조사하였다. 암석원이 조성된 학교는 122개 학교 중 29.51%인 36개였으며 초등학교는 40.0%, 중등학교(중학교, 고등학교)는 18.18%가 설치되어 있었다. 조사항목은 암석원 암석표본이 교육과정과 관련되는가? 표본 이름이 맞는가? 설명판 내용이 적합한가?로 초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이 평균 36.7%, 표본 이름이 맞는지는 평균 55.1%, 설명판 내용이 알맞은지는 평균 55.5%로 나타났다. 중등학교는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이 평균 83.9%, 표본 이름이 맞는지는 평균 82.8%, 설명판의 내용이 알맞은지는 평균 84.1%로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높게 나타났다.
부산시교육청 동래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60개, 중학교 34개, 고등학교 28개 등 모두 122개 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6개월 동안 학교 교재원으로서의 암석원을 현장 방문으로 조사하였다. 암석원이 조성된 학교는 122개 학교 중 29.51%인 36개였으며 초등학교는 40.0%, 중등학교(중학교, 고등학교)는 18.18%가 설치되어 있었다. 조사항목은 암석원 암석표본이 교육과정과 관련되는가? 표본 이름이 맞는가? 설명판 내용이 적합한가?로 초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이 평균 36.7%, 표본 이름이 맞는지는 평균 55.1%, 설명판 내용이 알맞은지는 평균 55.5%로 나타났다. 중등학교는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이 평균 83.9%, 표본 이름이 맞는지는 평균 82.8%, 설명판의 내용이 알맞은지는 평균 84.1%로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높게 나타났다.
This study was on the rock garden among the school gardens as survey of 122 schools(60 elementary schools, 34 middle schools and 28 high schools) during 16 months from March 2017 to June 2018, There were 36 rock gardens (29.51%). 40% elementary schools and 18.18% secondary schools (middle and high s...
This study was on the rock garden among the school gardens as survey of 122 schools(60 elementary schools, 34 middle schools and 28 high schools) during 16 months from March 2017 to June 2018, There were 36 rock gardens (29.51%). 40% elementary schools and 18.18% secondary schools (middle and high schools) had the rock gardens. 3 items were surveyed; Was the rock sample in the rock garden related to the curriculum? Was the name of sample correct? Was the content of a sample's exhibition panel suitable? Elementary schools showed 36.7% in response to 'Was the rock sample in the rock garden related to the curriculum', 55.1% in response to 'Was the name of sample correct?' and 55.5% in response to 'Was the content of a sample's exhibition panel suitable?' Secondary schools showed the average 83.9% correlation in the aspect of curriculum, 82.8% accuracy in the aspect of sample name and 84.1% suitability in the aspect of the content of a sample's exhibition panel.
This study was on the rock garden among the school gardens as survey of 122 schools(60 elementary schools, 34 middle schools and 28 high schools) during 16 months from March 2017 to June 2018, There were 36 rock gardens (29.51%). 40% elementary schools and 18.18% secondary schools (middle and high schools) had the rock gardens. 3 items were surveyed; Was the rock sample in the rock garden related to the curriculum? Was the name of sample correct? Was the content of a sample's exhibition panel suitable? Elementary schools showed 36.7% in response to 'Was the rock sample in the rock garden related to the curriculum', 55.1% in response to 'Was the name of sample correct?' and 55.5% in response to 'Was the content of a sample's exhibition panel suitable?' Secondary schools showed the average 83.9% correlation in the aspect of curriculum, 82.8% accuracy in the aspect of sample name and 84.1% suitability in the aspect of the content of a sample's exhibition pan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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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제 우리 암석학을 공부하는 전문가들이 해야 할 일을 정리해 보자. 주변에 있는 학교를 방문하여 암석원 조성 여부, 관리 상태, 암석 표본에 부착된 설명표지판의 오류 여부 등을 살펴보고 바로잡아 해당 학교에 건의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제안 방법
2). 아울러 학교급에 따라서 암석원과 교육과정과의 연관성도 살펴보았다.
132개의 학교 중에서 122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6개월 동안 학교 외부 시설물로서의 암석원을 조사하였다.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암석원이 조성되어 있는지, 조성된 암석원의 관리 상태는 어떤지 등을 살펴보았다. 현장 방문시에는 2인 이상의 지질학 전공자가 참여하고, 암석, 광물의 판정은 2인 이상의 판정 결과가 동일하게 나왔을 경우에만 인정되도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부산광역시교육청에는 6개의 교육지원청이 있고, 동래교육지원청에는 초등학교 60개, 중학교 34개, 고등학교 32, 특수학교 6개 등 모두 132개의 학교가 소속되어 있다. 132개의 학교 중에서 122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6개월 동안 학교 외부 시설물로서의 암석원을 조사하였다. 학교를 직접 방문하여 암석원이 조성되어 있는지, 조성된 암석원의 관리 상태는 어떤지 등을 살펴보았다.
전체 조사대상 122개 학교 중 29.51%에 해당하는 36개 학교(초등학교 24, 중학교 6개, 고등학교 6개 학교)에 암석원이 조성되어 있었다. 그 중 2개 학교는 암석 표본이 멸실되거나 심하게 훼손되어 어떤 암석이 전시되어 있었는지 판단할 수 없었고, 암석원 구성 표본은 대부분 암석이었으며 광물은 거의 없었다.
성능/효과
학교를 방문하여 조사하는 동안 중등학교의 암석원이 초등학교의 암석원보다 관리 상태가 양호하였음을 알 수 있었고 교육과정과의 연관성 등 조사항목에서도 더 좋은 상태를 보였다. 초등학교의 암석원이 교육과정과 연관성이 적은 것은 다루는 내용이 적기 때문이겠지만 표본 이름과 설명표지판 내용이 다르거나 지나치게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초등학교의 암석원이 교육과정과 연관성이 적은 것은 다루는 내용이 적기 때문이겠지만 표본 이름과 설명표지판 내용이 다르거나 지나치게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이번 조사 결과는 부산광역시 동래교육지원청 소재의 학교만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적용하기에 다소 무리가 따를 것이므로 일반화하기에 앞서 광범위하고 추가적인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등학교에서 구비하고 있는 암석 표본으로 무엇이 있는가?
초·중등학교에서 암석학습은 과학실에 비치된 암석 표본 세트에 의해 관찰하고 체험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암석학습은 암석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두드려 보는 등 오감을 통한 경험을 통하지 않고 학습하기에 부족함이 따르기 때문이다. 초·중등학교에서 구비하고 있는 암석 표본은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이 각각 별도의 상자에 6~10개씩 들어있다. 이 암석 표본의 크기는 8~12 cm 정도로 손에 들고 관찰하기 좋은 정도이다.
초·중등학교에서 암석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초·중등학교에서 암석학습은 과학실에 비치된 암석 표본 세트에 의해 관찰하고 체험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암석학습은 암석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두드려 보는 등 오감을 통한 경험을 통하지 않고 학습하기에 부족함이 따르기 때문이다. 초·중등학교에서 구비하고 있는 암석 표본은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이 각각 별도의 상자에 6~10개씩 들어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I에서 다루는 지질학 요소는?
고등학교에서는 지구과학 I에서 지질학 요소를 다룬다. 지하자원으로 금, 은, 구리와 망간, 마그네슘 등의 금속과 석탄, 흑연, 석영 등의 비금속 광물이 다루어지며, 자원으로서의 토양도 다루어지는 등 전문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특히 한반도의 지질 명소를 소개하면서 다양한 암석을 다루게 되는데 특정 암석이나 광물을 배우기보다는 지형의 변화와 함께 지질명소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어지고 있다. 화산과 지진, 판의 운동 등 중학교에서 학습했던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으나 단순히 특정 암석이나 광물을 분류하는 체계로 다루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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