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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의 암석원을 둘러보고
Researching the Rock Garden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원문보기

암석학회지 = The journal of the petrological society of korea, v.27 no.2, 2018년, pp.105 - 108  

소현숙 (동아대학교 도시계획.조경학과) ,  성종규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민석 (한국지구과학교사협회) ,  윤성효 (부산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부산시교육청 동래교육지원청 관내 초등학교 60개, 중학교 34개, 고등학교 28개 등 모두 122개 학교를 대상으로 2017년 3월부터 2018년 6월까지 16개월 동안 학교 교재원으로서의 암석원을 현장 방문으로 조사하였다. 암석원이 조성된 학교는 122개 학교 중 29.51%인 36개였으며 초등학교는 40.0%, 중등학교(중학교, 고등학교)는 18.18%가 설치되어 있었다. 조사항목은 암석원 암석표본이 교육과정과 관련되는가? 표본 이름이 맞는가? 설명판 내용이 적합한가?로 초등학교의 경우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이 평균 36.7%, 표본 이름이 맞는지는 평균 55.1%, 설명판 내용이 알맞은지는 평균 55.5%로 나타났다. 중등학교는 교육과정과의 관련성이 평균 83.9%, 표본 이름이 맞는지는 평균 82.8%, 설명판의 내용이 알맞은지는 평균 84.1%로 학교급이 올라갈수록 높게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on the rock garden among the school gardens as survey of 122 schools(60 elementary schools, 34 middle schools and 28 high schools) during 16 months from March 2017 to June 2018, There were 36 rock gardens (29.51%). 40% elementary schools and 18.18% secondary schools (middle and high 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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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제 우리 암석학을 공부하는 전문가들이 해야 할 일을 정리해 보자. 주변에 있는 학교를 방문하여 암석원 조성 여부, 관리 상태, 암석 표본에 부착된 설명표지판의 오류 여부 등을 살펴보고 바로잡아 해당 학교에 건의하여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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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초·중등학교에서 구비하고 있는 암석 표본으로 무엇이 있는가? 초·중등학교에서 암석학습은 과학실에 비치된 암석 표본 세트에 의해 관찰하고 체험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암석학습은 암석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두드려 보는 등 오감을 통한 경험을 통하지 않고 학습하기에 부족함이 따르기 때문이다. 초·중등학교에서 구비하고 있는 암석 표본은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이 각각 별도의 상자에 6~10개씩 들어있다. 이 암석 표본의 크기는 8~12 cm 정도로 손에 들고 관찰하기 좋은 정도이다.
초·중등학교에서 암석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초·중등학교에서 암석학습은 과학실에 비치된 암석 표본 세트에 의해 관찰하고 체험하는 활동으로 이루어지는데, 암석학습은 암석을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보고, 두드려 보는 등 오감을 통한 경험을 통하지 않고 학습하기에 부족함이 따르기 때문이다. 초·중등학교에서 구비하고 있는 암석 표본은 화성암, 변성암, 퇴적암이 각각 별도의 상자에 6~10개씩 들어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I에서 다루는 지질학 요소는? 고등학교에서는 지구과학 I에서 지질학 요소를 다룬다. 지하자원으로 금, 은, 구리와 망간, 마그네슘 등의 금속과 석탄, 흑연, 석영 등의 비금속 광물이 다루어지며, 자원으로서의 토양도 다루어지는 등 전문적인 학습이 이루어진다. 특히 한반도의 지질 명소를 소개하면서 다양한 암석을 다루게 되는데 특정 암석이나 광물을 배우기보다는 지형의 변화와 함께 지질명소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다루어지고 있다. 화산과 지진, 판의 운동 등 중학교에서 학습했던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으나 단순히 특정 암석이나 광물을 분류하는 체계로 다루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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