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례 분석을 통한 방송콘텐츠 OSMU의 고찰 - OSMU 이론적 정립 및 비즈니스분류를 중심으로 -
A Case Study of Broadcasting Contents Using One Source Multi Use Strategy 원문보기

방송공학회논문지 = Journal of broadcast engineering, v.12 no.5, 2007년, pp.423 - 434  

조성룡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신호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장예빛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이성업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한민우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  구본철 (한국과학기술원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방송콘텐츠 OSMU(One Source Multi Use, 원소스멀티유즈)의 현황 파악을 통해 OSMU의 개념적 틀을 정립하고, 한미 양국 간 사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향후 방송 콘텐츠의 OSMU의 경쟁력 향상 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연구를 통해 우선 국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OSMU의 어원과 개념 및 기존이론 고찰을 통해 방송콘텐츠 OSMU 명확한 개념을 정립함과 동시에 새로운 비즈니스 분류를 도출해냈다. 또한 개발된 OSMU 분류에 따라 한국과 미국의 대표사례를 선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산업전문가들과의 간담회 및 인터뷰가 함께 이루어졌다. 마지막으로 도출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방송 콘텐츠의 OSMU의 경쟁력 향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broadcasting industry in Korea and in U.S. to find out what mostly makes the broadcasting industry competitive for the near future. One source multi use(from now on OSMU) marketing strategy is important when discussing profits of broadcasting contents. To develop a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드라마를 통해 새롭게 탄생된 콘텐츠가 성공을 하면서 또 다른 OSMU가 기획 되는 등의 선순환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점도 눈여겨보아야 할 점이다. OSMU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보다 거시적 안목으로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보여주기에 충분한 국내사례라 하겠다.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방송콘텐츠 OSMU의 개념을 정립하고, 비즈니스의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국내외 사례의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성공적인 방송콘텐츠 OSMU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방송콘텐츠 OSMU의 전문적 연구는 거의 이루어진 바가 없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방송콘텐츠 OSMU의 개념을 정립하고, 비즈니스의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더불어 국내외 사례의 비교분석을 통해 향후 성공적인 방송콘텐츠 OSMU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결과물의 하나로 방송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 활성화를 위하여, 방송콘텐츠 OSMU의 선순환구조, 의지 원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국내 방송콘텐츠의 프로그램 자체의 성공과 OSNU 활동의 1차적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한 후, 재투자에 의한 2차적 성공을이끌어내게 하는 제도적 장치라 할 수 있는데 그 구체적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이를 바탕으로 언어학자 및 사회 학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명확한 방송콘텐츠 OSMU의 개념과 비즈니스 분류에 관한 이론적 틀을 정립하였다. 새로이 정립된 OSMU분류에 따라 국내와 해외의 대표사례를 하나씩 선정하여, 관련 산업전문가와의 인터뷰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으며 ,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결론과 시사점을 정리하고, 향후 방송 콘텐츠의 OSMU의 경쟁력 향상 방향에 대하여 논의해보기로 한다.
  • 우선 OSMU에 대한 기존 이론들을 고찰하고, 국내에서 통용되고 있는 OSMU의 어원과 개념을 알아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언어학자 및 사회 학자와의 인터뷰를 통하여 명확한 방송콘텐츠 OSMU의 개념과 비즈니스 분류에 관한 이론적 틀을 정립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2003 문화산업백서, 문화관광부, 2003 

  2. 윤재식, 세계 방송영상콘텐츠 유통 비즈니스, 한국방송영상진흥원, 2002 

  3. www.fxis.co.jp 참조 

  4. 디지털현상과 과제, 한국방송영상 진흥원, 1997 

  5. 방송 동향, 문화콘텐츠진흥원, 2006 

  6. 문화산업 동향분석, 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5 

  7. 배규한 . 류춘렬, 매스미디어와 정보사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8. 수출로 활로를 모색 중인 문화콘텐츠 산업, SERI, 2006 

  9. MBC 표로덕션'대장금'관련 전문가 인터뷰 녹취 

  10. 곽동균, 미국과 영국의 디지털방송 활성화 비교 분석, 2004 

  11. 2005 방송산업실태 조사보고서, 방송위원회, 2005 

  12. Mlchael J. Wolf, Enterta.nrnent Economy, Three Rivers Press(CA),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