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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L급 LNG-디젤 혼소엔진의 기초 성능 특성 연구
Characteristics of Electronically Controlled 13L LNG-Diesel Dual Fuel Engine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1 no.4, 2007년, pp.54 - 58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  이진욱 (한국기계연구원) ,  허성준 ((주)템스) ,  윤성식 ((주)템스) ,  노윤현 ((주)템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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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13L급 전자제어식 디젤 엔진혼소 엔진으로 개조하여 얻은 결과를 다루고 있다. 혼소 엔진 개조 후 차량의 출력, 연료경제성, 운전성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일정한 경로의 고속도로를 주행하였다. 개조된 차량은 최대 85%의 대체율을 가지며 500 km의 거리를 혼소 모드로 주행하였다. 차량의 주행성능은 디젤 모드의 경우와 거의 동일하였으나, 추월 가속성능이 약간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엔진의 최대출력, 열효율, 배기가스 측정을 위하여 차량 시험과는 별도로 엔진 시험도 동시에 수행하였다. ND-13모드에서 배출가스 배출량 측정 실험을 수행한 결과, 산화촉매를 장착한 혼소모드에서의 배출가스 배출량은 디젤모드에서와 출력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K2006 규제를 만족함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railers with electronically controlled diesel engine was converted to dual fuel engine system. To estimate economical efficiency, test vehicles have been operated on a certain driving route repeatedly. Fuel economy, mximum driving distance per refueling and driveability are examined on the roa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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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13L급 전자제어식 혼소 엔진 시스템이 가지는 경제성과 출력성능, 배출가스 배출특성을 살펴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전자제어식 디젤엔진을 기본으로 하여 dual-fuel 연료제어시스템을 구성하고 엔진 구동을 위한 인젝터 드라이버, ECU 등의 하드웨어를 제작하였으며 이를 구동하기 위한 알고리즘 및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6]. 이와 같이 개조한 혼소엔진의 실제 차량 주행성능과 ND-13 모드에서의 배출가스 배출 특성을 살펴보았다.
  • 개발하였다[6]. 이와 같이 개조한 혼소엔진의 실제 차량 주행성능과 ND-13 모드에서의 배출가스 배출 특성을 살펴보았다.
  • THC, NOx, CO 등의 배출가스 및 배출가스 온도, 흡입공기량, 연료 소모율, 토크값, 공연비, 디젤 분사시기 및 분사량, 천연가스 분사시기 및 분사량 등을 측정하였다. 저부하에서 THC가 다량 배출되므로 산화촉매를 설치하여 배출량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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