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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디젤 혼소엔진의 성능 및 실차 적용성 연구
A Study on Vehicle Application and Performance of LNG-Diesel Dual Fuel Engine 원문보기

한국액체미립화학회지 = Journal of ilass-korea, v.16 no.2, 2011년, pp.97 - 103  

이석환 (한국기계연구원) ,  김홍석 (한국기계연구원) ,  조규백 (한국기계연구원) ,  홍순철 (이룸지엔지) ,  이진욱 (숭실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ctronically controlled diesel engine was converted to dual fuel engine system. Test engine was set up for investigating the power output, thermal efficiency and emissions. ND 13-mode tests were employed for the engine test cycle. The emission result of dual fuel mode meets Euro-4 (K2006) reg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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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13L급 전자제어식 혼소 엔진 시스템이 가지는 경제성과 출력성능, 배출가스 배출특성을 살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혼소엔진은 디젤 파일럿 분사시기를 지각하여 NOx를 저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 너무 지각하는 경우에는 출력의 감소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출력을 디젤대비 동등하게 유지하면서 천연가스 분사 및 디젤 파일럿 분사시기 및 분사량을 최적화하여 디젤 대비 41%에 이르는 NOx 저감율을 보여주었다. 혼소모드로 엔진을 구동하는 경우 디젤의 대체율이 높을수록 예혼합된 천연가스가 주연료로 작용하기 때문에 국부적으로 농후한 영역이 줄어들게 된다.
  • . 이를 바탕으로 해서 본 연구에서는 LNG-디젤 혼소엔진의 실제 차량 주행성능과 ND-13 모드에서의 배기성능 특성을 살펴보았다.
  • THC, NOx, CO 등의 배출가스 및 배출가스 온도, 흡입공기량, 연료소모율, 토크값, 공연비, 디젤 분사시기 및 분사량, 천연가스 분사시기 및 분사량 등을 측정하였다. 저부하에서 THC가 다량 배출되므로 산화촉매를 설치하여 배출량을 저감하고자 하였다. 혼소엔진에서는 디젤 연료를 대체하여 천연가스를 공급하게 되는데 ND-13 모드에서 각 영역의 엔진회전수, 부하에 따라서 동력성능과 배기성능에 최적화된 대체율을 사용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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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동차 연료로서의 천연가스의 특성은? 자동차 연료로서의 천연가스는 풍부한 매장량 및 청정성으로 경제성과 저공해성을 모두 갖춘 연료이며, 특히 고옥탄가와 넓은 연소한계 그리고 낮은 미연탄화수소 배출특성, 지구 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디젤엔진과 가솔린엔진 모두에 적용이 가능한 우수한 연소 및 배출특성을 가지므로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자동차 배출가스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체연료라 할 수 있다(1,2).
천연가스는 무엇을 통해 약 8 bar로 감압되어 연료레일에 공급되는가? 천연가스는 레귤레이터를 통해 약 8 bar로 감압되어 연료레일에 공급되어 각 인젝터로 천연가스를 공급하게 된다. 탱크로부터 연료를 공급받는 레일에는 연료온도센서와 연료압력센서를 장착하여 연료의 온도 및 압력에 따른 밀도 변화를 감지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천연가스가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자동차 배출가스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체연료라 할 수 있는 이유는? 자동차 연료로서의 천연가스는 풍부한 매장량 및 청정성으로 경제성과 저공해성을 모두 갖춘 연료이며, 특히 고옥탄가와 넓은 연소한계 그리고 낮은 미연탄화수소 배출특성, 지구 온난화 물질인 이산화탄소 배출 저감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디젤엔진과 가솔린엔진 모두에 적용이 가능한 우수한 연소 및 배출특성을 가지므로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자동차 배출가스규제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체연료라 할 수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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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Weaver, C. and Turner, S., "Dual Fuel Natural Gas/ Diesel Engines: Technology, performance, and Emissions", SAE 940548, 1994. 

  2. Norton, P., Frailey, M., Clark, N., Lyons, D., Gautam, M., Addy, J. and Beck, N., "Chassis Dynamometer Emission Measurements form Trucks and Buses using Dual-Fuel Natural Gas Engines", SAE 1999-01-3525, 1999. 

  3. Beck, J., Barkhimer, R., Johnson, W., Wong, H. and Gebert, K., "Evolution of Heavy Duty Natural Gas Engines-Stoichiometric, Carbureted and Spark Ignited to Lean Burn, Fuel Injected and Micro-Pilot", SAE 972665, 1997. 

  4. Gebert, K., Beck, N., Barkhimer, R. and Wong, H., "Strategies to improve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Dual-Fuel Pilot Ignited Natural Gas Engines", SAE 71712, 1997. 

  5. Addy, J., Bining, A., Norton, P., Perterson, E., Campbell, K. and Bevillaqua, O., "Demonstration of Caterpillar C10 Dual Fuel Natural Gas Engines in Commuter Buses", SAE 2000-01-1386, 2000. 

  6. Yoon, S., Heo, S., Roh, Y., Kim, H. and Choi, B., "Control system for LNG Dual-Fuel Natural Gas Engine", KSAE 06-s0305, p1910-1915, 2006. 

  7. Takuji I., Masahiro S., Shin-ichi M., Hiroaki S. and Makoto I., "Improvement of Performance and Exhaust Emissions in a Converted Dual-Fuel Natural Gas Engine", SAE 2000-01-186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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