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댐핑안전 구조물을 고려한 완전밀페식 LNG 저장탱크 시스템의 강도안전성에 관한 유한요소해석
FE Analysis on the Strength Safety of a Full Containment LNG Storage Tank System with Damping Safety Structures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11 no.4, 2007년, pp.85 - 90  

김청균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  김태환 (홍익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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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댐핑안전 구조물을 설치한 완전밀폐식 LNG 저장탱크 시스템의 강도안전성에 대해 해석하였다. 내부탱크의 FEM 해석을 위해, 탱크에 저장된 LNG에 의한 유체정압, 초저온 온도하중, BOG 압력, LNG 자중량, 내부탱크의 코너 측벽면에 가해진 침하하중 등과 같은 모든 복합하중을 내부탱크 구조물에 적용하였다. FEM 계산결과에 의하면 기존의 내부탱크는 주어진 모든 하중 조건에 대하여 안전하지만, 압축 스프링과 같은 댐핑안전 구조물은 탱크시스템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 대단히 유용한 구조물일 것이라는 사실이다. 따라서 스프링의 강점도를 높이고 최적의 설치위치를 찾으면 스프링 구조물에 의해 탱크시스템의 댐핑강도 안전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중요한 설계요소가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the finite element analysis on the strength safety of a full containment LNG storage tank system with damping safety structures. For the FEM analysis of the inner tank, the combined loads in which are related to a hydrostatic pressure, a cryogenic temperature load, BOG pressur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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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NG 저장탱크 시스템의 구조 안전성이 아무리 우수하다고 주장해도 공학설계 구조물은 항상 완벽할 수 없으므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안전성과 효율성을 개량하고 보완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완전 밀폐식 LNG 저장탱크 시스템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고, 기존의 LNG 저장탱크의 시스템적 강도안전성을 보강하기 위해 새로운 스프링 댐핑안전 구조물을 설치하고 시스템 구조물의 강도 안전성을 증가시켜 LNG 저장탱크의 사고발생을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보완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완전 밀폐식 LNG 저장탱크 시스템에 대한 강도안전성을 유한요소법으로 해석하고, 기존의 LNG 저장탱크의 시스템적 강도안전성을 보강하기 위해 새로운 스프링 댐핑안전 구조물을 설치하고 시스템 구조물의 강도 안전성을 증가시켜 LNG 저장탱크의 사고발생을 줄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탱크무게를 받치고 있는 지반의 부등침하로 인해 내부탱크 바닥면의 압력균형이 깨졌을 경우 저장탱크의 측벽면에 스프링 안전장치를 설치하여 내부 탱크의 강도안전성을 확보하자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 내부탱크와 외부탱크 사이의 공간에 90°의 간격으로 스프링 댐퍼를 설치하여 스프링의 강성도와 설치 위치에 따른 내부탱크 구조물의 응력과 팽창 변위량 특성을 해석하여 스프링 구조물의 효용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침하량 발생에 의해 발생되는 변형 거동 불안전성을 해소하기 우]해, 즉 저장탱크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내부탱크와 외부탱크를 연결하는 압축댐핑 스프링을 원주방향을 따라서 90° 간격으로 4개 설치하여 강도안전성을 보강하도록 하였다. 내부탱크와 외부탱크 사이의 단열재 공간을 통과하여 설치된 스프링은 내부탱크의 벽면에 부착할 때 단열되었다고 가정하여 내부탱크에서 전달되는 초저온온도에 의해 발생될 수 있는 스프링의 강성도 변화에 의한 강도저하를 차단하였다.
  • 거동특성을 해석한다. 즉, 저장탱크의 바닥면과 지반 사이에 바닥면에 불균일한 하중(Fig. 3 참조)을임의로 적용하여 저장탱크가 국부적으로 약 4cm 침하한 것으로 가정한다. 침하량 발생에 의해 발생되는 변형 거동 불안전성을 해소하기 우]해, 즉 저장탱크 시스템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내부탱크와 외부탱크를 연결하는 압축댐핑 스프링을 원주방향을 따라서 90° 간격으로 4개 설치하여 강도안전성을 보강하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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