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의 메타기억의 발달적 변화에 관한 분석
Analysis about Developmental Changes of Children's Metamemory 원문보기

한국생활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v.16 no.6, 2007년, pp.1141 - 1152  

박영아 (서정대학 유아교육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developmental changes of metamemory. The subjects were 120 5, 7, and 9 year-old children. All children performed metamemory tests which were composed of person variable, task variables, and strategy variable. There were significant age differences in met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그림들 중에서 어떤 그림이 더 기억하기 쉽니?"라고 질문하고 아동의 반응을 기록하였다. 또, 학습 상황 과제는 카드를 제시하면서, "여기 두 아이가 그림 카드를 기억하려고 해. 둘 중에서 누가 더 기억을 잘할 수 있을 것 같니?"라고 질문하고 이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기록하였다. 한편, 각 과제에서 아동이 특정 반응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탐문하여 이에 대한 응답을 기록하였다.
  • 메타기억의 질적 특성을 보다 명확하게 분석하기 위하여 과제변인의 각 과제에서 반응 판단의 이유를 알아보았다. 항목의 수 과제에서 7세와 9세는 항목의 수가 기억의 난이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정확하게 인식한 아동이 대부분이었으나, 5세는 항목의 수 뿐 아니라 흥미와 동기, 지각적 특성에 따른 응답을 한 아동의 비율도 높았다.
  • 본 연구는 아동의 기억발달에서 가장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으로 보고된 연령 범위에 속하는 5세, 7세, 9세 아동을 대상으로 기억발달의 주요 기제인 메타기억이 연령에 따라 어떠한 특성을 보이는지를 상세하게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연구 문제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기억 관련 지식, 즉 서술적 메타기억의 증가는 기억발달을 유도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아동의 연령에 따라 메타기억의 사람변인, 과제변인, 책략변인에 대한지식이 어떠한 질적인 변화를 보이는지를 상세하게 분석함으로써 메타기억의 발달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아동의 학습 및 기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의 기초를 탐색하고자 진행되었다.
  • 중에서 누가 더 기억을 잘할 수 있을 것 같니?"라고 질문하고 이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기록하였다. 한편, 각 과제에서 아동이 특정 반응을 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탐문하여 이에 대한 응답을 기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