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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표지향적 학습과 기억
Goal-Directed Learning and Memory 원문보기

감성과학 = 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 v.16 no.3, 2013년, pp.319 - 332  

신연순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  한상훈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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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학습과 기억이 과거의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는 측면이 강조되어왔으나, 최근의 연구들은 이들 인지과정이 미래의 보상물을 최대화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이루어짐을 조명하였다. 본 개관 논문은 이와 관련된 연구를 소개하고 목표지향적 학습과 기억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먼저 강화 학습에서 내적 모형 기반 학습, 즉 상위 차원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즉각적인 보상을 가져오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특정한 행동을 취하는 과정이 이루어지고, 또한 직접적 강화를 받지 않은 대상으로의 일반화 및 유추가 일어나 미래의 적응적 행동을 가져옴을 보여준 연구들을 소개한다. 또한 위와 같은 목표지향적 학습 과정의 신경학적 기제를 탐색한 연구들을 개관하고, 선조체도파민 신호를 기반으로 한 과정이 기억 과정에 역시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논의한다. 특히, 기억이 과거의 경험을 모두 동일한 수준으로 부호화하고 인출하는 과정이 아니라, 상위 수준의 목표에 맞춘 의사결정과정의 결과임을 보여주는 연구들을 소개한다. 이러한 연구들은 미래에 얻게 될 보상 정보가 역향적으로 현재의 인지처리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research on learning and memory has focused on how they are constructed through past experiences. Recent studies, however, have shed light on that such cognitive processes are in service of higher goals of maximizing future rewards. This review paper aims to introduce and discuss a rel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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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 먼저 목표지향적 행동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예, 학습이론)과 이를 설명하는 여러 강화학습모형에 대한 연구들을 소개하고, 신경영상학과 신경심리학적 연구들에서 발견한 신경기전의 특징을 논의한다. 그리고,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서술적 일화기억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목표지향적 인지과정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최근 의사결정 및 기억 관련 연구에서 이와 같은 목표지향적 행동의 역할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우리의 적응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목표지향적 인지요소들에 대한 연구들을 개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목표지향적 행동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예, 학습이론)과 이를 설명하는 여러 강화학습모형에 대한 연구들을 소개하고, 신경영상학과 신경심리학적 연구들에서 발견한 신경기전의 특징을 논의한다.
  • 아래에서는 보상-행동간 연합과정인 목표지향적 행동이 외현기억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연구를 소개하고, 그 기전에 강화학습모형에서 언급했던 선조체와 도파민 작동이 관여할 수 있음을 논의하고자 한다. 더불어 목표지향적 행동이 단순 연합과정을 넘어 인간의 고위인지과정, 특히 정보의 입력-인출이라는 순향적 인지과정이 핵심인 일화기억과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논의한다.
  • 실제 우리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에는 크든 작든 목표 혹은 결과물이라는 미래의 사실이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목표지향적 행동(Goal-directed action/behavior)'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목표지향적 행동에 대한 전통적인 학습이론과 이후 발전된 다양한 강화학습모델에 대해 개관하였다. 이와 더불어 최근 여러 신경영상학, 신경 심리학 연구에서 발견된 신경기제를 함께 살피고, 이 기제가 인간의 고위인지과정인 일화기억과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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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목표지향적 행동이란 무엇인가? 즉, 더 나은 결과물, 보상, 만족감 등의 목표물을 정해, 이를 얻고자 하는 의욕적인 인지 과정이 우리 행동과 의사결정의 핵심이 될 수 있다. 실제 우리가 현재 수행하고 있는 행동을 결정하는 데에는 크든 작든 목표 혹은 결과물이라는 미래의 사실이 시간적으로 앞선 의사결정에 역향적으로 영향을 끼치게 되는데, 이렇게 특정 결과물과 목표를 획득하기 위해 유발된 행동을 '목표지향적 행동(Goal-directed behavior)'이라고 개념화한다. 최근 의사결정 및 기억 관련 연구에서 이와 같은 목표지향적 행동의 역할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선조체와 도파민의 기능이 저하된 Parkinson환자 등의 피드백기반 암묵학습 혹은 절차적 학습과정에 대한 연구들에서 목표 지향적 행동의 특징을 무엇이라고 설명하는가? 셋째, 피드백/보상정보를 기반으로 한 행동은 대개 외현지식보다는 학습행동에 민감한 것으로 알려진 동물들을 이용해 연구되었고, 선조체와 도파민의 기능이 저하된 Parkinson환자 등의 피드백기반 암묵학습, 혹은 절차적 학습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 특징을 살펴볼 수 있었다. 이 연구들에서는 보상이 반복적으로 주어짐에 따라 (1) 점증적으로 행동이 변화되고 (2) 암묵적으로 변화된 결과를 습득하게 되는 학습 과정으로서 목표지향적 행동의 특징을 설명해왔다(예, Gluck et al., 2002).
Thorndike의 효과의 법칙은 어떤 사실을 밝혀냈는가? Thorndike(1911)의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은 보상을 받은 행동이 강화를 받은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반복됨을 보여주었으나, 이후의 연구들은 단순히 보상과 연합된 행동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같은 형태로 반복되지는 않음을 밝혔다. 예컨대, 쥐는 성공적으로 먹이를 찾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전에 강화를 받은 경로를 그대로 따를 수도 있지만 점차 강화된 경로 대신 더 빠르게, 에너지를 절약하며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효율적인 경로를 모색하게 된다(Tolman, 19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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