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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M 연료전지 공기극 유로에서 물의 가동에 대한 CFD 해석
CFD Analysis on Two-phase Flow Behavior of Liquid Water in Cathode Channel of PEM Fuel Cell 원문보기

신재생에너지 = New & Renewable Energy, v.3 no.4, 2007년, pp.8 - 15  

김현일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남진현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신동훈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태용 (국민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영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수소DME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quid water in flow channel is an important factor that limits the steady and transient performance of PEM fuel cells. A 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tudy based on the volume-of-fluid [VOF] multi-phase model was conducted to understand the two-phase flow behavior of liquid water in cathode gas ch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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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공기극 유로내의 평균 수분량과 수분의 정체 및 거동을 연구하기 위하여, 유로 내에서의 물의 거동에 대한 VOF 이상유동 모델과 접촉각을 고려하여 표면장력을 처리하는 wall adhesion 모델을 사용하여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을 통하여 연료전지 유로 내에서의 물의 배출에 미치는 유로 형상, 표면 재질 및 공기 속도의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물의 원활한 배출과 연료전지 효율 향상을 위한 최적의 유로 설계의 기본 자료를 제시한다.
  • 본 연구는 PEM 연료전지 스택의 단전지에서 공기극 유로에서의 물의 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CFD를 이용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공기극에서의 유동은 기상(phased)과 액상(phase-2)에 대하여 각각 Navier-Stokes 방정식과 액체 및 고체 (wall)에서 계면의 표면장력 (surface tension)및 접촉각(contact angle)의 조건을 고려하여 표현하였다.
  • wall adhesion 모델을 사용하여 CFD 해석을 수행하였다. 본 해석을 통하여 연료전지 유로 내에서의 물의 배출에 미치는 유로 형상, 표면 재질 및 공기 속도의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으며, 이를 통해 물의 원활한 배출과 연료전지 효율 향상을 위한 최적의 유로 설계의 기본 자료를 제시한다.

가설 설정

  • Fig. 4(b)는 벽면은 소수성 재질로서 검사 체적 내 물의 양은 적지만, 물은 큰 물방울의 형태로 유로 내에서 거동을 하여 공기의 흐름을 방해할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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