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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공간정보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ystem Society, v.9 no.3, 2007년, pp.25 - 33
The local governments of major cities in Korea are giving focus on public transportation to reduce congestion and improve accessibility in city areas. In this regards, the proper measurement of accessibility is now a key policy requirement for reorganizing the public transport network. Public tran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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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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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syntax은 어디에 사용되어온 이론인가? | 본 연구에서는 space syntax란 이론에서 도출한, ‘깊이 기반 (depth‐based)’의 개념을 사용하였다. Space syntax 는 도시공간이나 건축공간에서의 접근성을 측정하는데 사용되어온 이론이다 (Hillier 1996). 중심 이론은, 공간구조를 ‘축선(axial lines)’을 이용하여 구성하고, 깊이(depth)에 기반하여 한 공간이 다른 공간들과 갖는 관계를 측정한다는 것이다. | |
대중교통에서 최적 경로를 구하는 과정은 자가운전자의 네트웍의 경우보다 복잡한데, 그 이유는? | 본 연구에서는 최적 비용 경로를 시종점간의 최단 또는 최소시간 경로 중 환승 수가 최소인 경로로 정의하였다. 대중교통에서 최적 경로를 구하는 과정은 자가운전자의 네트웍의 경우보다 복잡한데, 이는 네트웍이 루트가 정해진 여러 수단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환승시에는 이동시간, 대기시간과 같은 시간 제약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운송 수단이 미리 정해진 운행시간이 있을 경우에는 그 수단으로의 환승은 정해진 출발시간에 의해 제약되어지며, 최소 시간의 경로를 찾기 위해서 이들 출발시간 들을 비교해야 한다 (Desrochers et al. | |
대중교통에서는 환승시의 상황에 따라 비용을 다르게 주어야 하는 이유는? | 그러나 대중교통에서는 환승시의 상황에 따라 비용을 다르게 주어야 함이 바람직하다. 다음 정류장까지의 이동거리나 대기시간 등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류장에 관한 비용을 식 (6)과 같이 수단 선택에 따라 분해할 필요가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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