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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신념 모델에 근거한 초.중.고등학교 우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Health Belief Model Based Milk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17 - 36  

윤인경 (한국교원대학교) ,  장명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규태 (서울공업고등학교) ,  박동호 (당현초등학교) ,  서지영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박선영 (서울사대부설여자중학교) ,  김정현 (배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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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 신념 모델에 근거하여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우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교 학교교육에서 적용 후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교육 프로그램 내용 구성으로는 학교 교과서 내용 체계를 기초로 하여, 교육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고 체계화 작업을 통하여 실생활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초등학생은 우유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가 '잘 모르는 편이다'에 비해 응답 비율이 매우 높은데 비해 중학생은 '어느 정도 알고 있다' 와 '잘 모르는 편이다'가 비슷하였으며, 고등학생의 경우는 '잘 모르는 편이다'가 52.2%로 가장 많았다. 우유가 주는 의미는 '영양보충용' 식품으로 모든 학교 급별에서 주된 의미로 나타났으며, 우유에 대한 인식을 분석한 결과, 우유는 건강해지기 위해 먹는 식품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개발된 우유 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그 변화정도를 분석한 결과, 우유에 대한 인지정도는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으며(p<0.05), 우유 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난 후 영양보충용이라는 응답이 유의적으로 높아졌다(p<0.05). 우유에 대한 인식 변화는 '건강해지고 싶어서'가 전 연령층에서 유의적으로 증가 한 것을 볼 수 있었다(p<0.05).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만 우유에 대한 지식의 이해 정도에 대해 유의적인 차이를 보였다(p<0.05). 그러므로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우유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우유에 대한 인식 및 의미가 변화되었음을 관찰할 수 있었으며 우유에 대한 지식의 이해 정도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 개발된 교육프로그램을 토대로 우유 교육 프로그램이 향후보다 체계적이고 확대되어 지속적으로 실시된다면, 우유에 대한 의미는 물론 인식 그리고 지식 정도에 있어 효과적인 결과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health belief model based various milk education program as print education media and apply to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The subjects were 432 students(124 elementary, 122 middle, 186 high school students). We designed one group pretest-posttest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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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우유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정규 교육과정에서 적용하는 것을 목적하고 있었으므로 학교 교육 교육과정에 준하여 개발하였다. 교육 매체 유형은 인쇄 매체로 구성하였으며, 내용 구성으로는 학교 교과서 내용 체계를 기초로 하여, 학교교육에서 학습해야 할 우유 교육 자료 개발을 위하여, 교육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고 체계화 작업을 연구 보고한 선행연구(윤인경 등, 2005; Kim 등, 2006)에 근거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강 신념 모델에 근거하여 초, 중,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인 지각요인, 수정요인, 행위의 가능성 요인을 선정하고, 수정 요인으로 학교 교육에서의 우 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여, 우유 교육 프로그램 적용 후 행위의 가능성 요인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분석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우유에 대한 인지된 감수성 요인을 분석하고자 연구 대상자들이 우유에 대하여 어느 정도 인지를 하고 있는지 알아보았다<;표 2>.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알고 있다’가 49.
  •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신념 모델에 근거하여 실제 학교 현장에서 운영 가능한 교육 내용을 체계화하여 구체적이고 실제적으로 우유에 관한 이해와 건전한 섭취를 유도할수 있는 우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 교육에서 적용한 후 우유에 관한 인식 및 의미 그리고 영양 지식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그 중요성을 제시한 바(윤인경 외, 2005; 김정현, 2007), 건강 신념 모델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우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교육에서 우유 교육을 적용한 후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교교육에서 우유 교육의 필수성 강조 및 실제적으로 교육 실시 확대에 기초가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건강에 대한 인식에서 수정 요인을 통하여 비용 - 효과 분석 과정을 거쳐 수정이 되어야 하는 행동의 가능성을 결정하고 행동이 변화하게 된다는 건강신념모델이론(Glanz 외, 2002)에 근거하여 연구 모형을 설계하여 우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학교 교육 현장에 적용하고자 하였다. 이는 일반적으로 인간은 건강으로부터 위험을 느끼게 되면, 이에 대한 고통이 크다고 느낄수록 전문가로부터의 교육을 받음으로 그 위험의 정도가 감소하는데 효과적이라고 느끼게 되고 이는 교육을 받은 대로 행동을 하게 되며, 그러는 경우 수반되는 이득은 장애 요인보다 크다고 느끼게 되면서 교육받은 건강행동을 실천하게 된다는 것에 기초하는 건강신념 모델(신은경 x 이연경, 2006)에 근거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그 중요성을 제시한 바(윤인경 외, 2005; 김정현, 2007), 건강 신념 모델에 근거하여 학교 교육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우유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학교교육에서 우유 교육을 적용한 후그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학교교육에서 우유 교육의 필수성 강조 및 실제적으로 교육 실시 확대에 기초가 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 설문도구의 주요 내용은 인지된 감수성(우유에 대한 인지정도), 인지된 심각성(우유에 대한 인식, 우유에 대한 의미), 인지된 장애(우유에 대한 지식)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인지된 장애 (우유에 대한 지식) 부분에 있어서는 우유에 관한 지식의 항목별에 대한 지식의 이해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문항별 정답률을 조사하였다. 행위의 가능성 부분은 우유에 대한 인식, 의미 및 우유에 대한 지식이해 부분에 있어 우유 교육 프로그램 적용 전, 후에 따라 변화 정도를 분석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 학교교육에서 학습해야 할 우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하여, 우유 교육 매체를 개발하였다. 이는 교육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고 체계화 작업 및 영역 구성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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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식품에 대한 교육의 목적은? 식품에 대한 교육은 식품의 영양학적 교육을 중심으로 실시되어, 정보 변화를 유도하고 식습관 및 식행동에 대한 변화를 꾀하며, 국가적 측면에서는 식품의 합리적인 소비 형태 및 바람직한 섭취 상태 관리를 통하여 개인 및 국가의 건강 증진에 그 목적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 성장과 함께 1인당 국민 소득이 증대되면서 식품 소비가 양적으로 크게 증가하는 동시에 소비 패턴은 고급화, 다양화, 간소화되고 있다.
건강신념모델이란? 건강신념모델은 1950년대에 최초로 개발된 이래, 개인의 건강신념과 건강행위 사이의 관련성을 설명해 주기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이론적 토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공중 보건 분야의 연구에서 환자들의 치료행위를 설명하고자 제 안되었고 가치기대이론(value-expectancy theory)을 기초로 하고 있다(Becker etal.
건강신념모델은 어떤 이론을 기초로 하는가? 건강신념모델은 1950년대에 최초로 개발된 이래, 개인의 건강신념과 건강행위 사이의 관련성을 설명해 주기위해 가장 많이 활용되는 이론적 토대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공중 보건 분야의 연구에서 환자들의 치료행위를 설명하고자 제 안되었고 가치기대이론(value-expectancy theory)을 기초로 하고 있다(Becker etal., 1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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