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자료는 전국에서 중학교 가정교과의 주생활 영역을 지도하고 있거나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상대로 e-mail과 방문을 통해 설문지로 수집하였으며, 20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WIN(ver.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t-test, ANOVA와 scheffe,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은 실존적 관점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구조적 관점, 전통적 관점의 순으로 높았다. 전통적 관점은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이 많고 남녀공학보다는 남학교나 여학교 근무 교사가 그리고 사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높았다. 실존적 관점은 여교사, 가정교육전공, 대학원 재학 이상 학력, 공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높았다. 구조적 관점은 여교사, 연령이 적고, 가정교육전공, 그리고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지닌 교사가 높았다. 둘째, 가정과교사의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의 일반적 경향은 9개 요소 모두 평균 이상이었다. 그 중 주거의 생태학적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경제적인 요소, 사회심리적 요소, 공간계획적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진로교육적인 요소, 문화적 요소, 주거관리적인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순이었다.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 형태는 4개, 가족수, 소득수준, 교직경력은 각각 2개씩, 그리고 성별, 결혼여부, 거주주택 유형, 연령은 각각 1개씩의 주거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다. 가정교육 전공 교사가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생태학적 요소를 기술교육 전공 교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기술교육 전공 교사는 주거관리적 요소를 가정교육 전공 교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대학원 재학 이상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그리고 문화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학교 형태에 따라서는 여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남학교나 남녀 공학에 근무하는 교사 보다 사회심리적 요소와 주택 정책적 요소를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학교나 남녀공학에 근무하는 교사는 남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지역환경적 요소와 생태학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셋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전통적 관점은 주거교육가치관 요소 중 오직 주거관리적 요소와 관계가 있었으나 그 정도는 낮으며 실천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은 주거가치관의 각 요소에 따라 약간 다르기는 했으나 주로 보통의 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는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자료는 전국에서 중학교 가정교과의 주생활 영역을 지도하고 있거나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상대로 e-mail과 방문을 통해 설문지로 수집하였으며, 20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WIN(ver.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t-test, ANOVA와 scheffe,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은 실존적 관점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구조적 관점, 전통적 관점의 순으로 높았다. 전통적 관점은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이 많고 남녀공학보다는 남학교나 여학교 근무 교사가 그리고 사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높았다. 실존적 관점은 여교사, 가정교육전공, 대학원 재학 이상 학력, 공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높았다. 구조적 관점은 여교사, 연령이 적고, 가정교육전공, 그리고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지닌 교사가 높았다. 둘째, 가정과교사의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의 일반적 경향은 9개 요소 모두 평균 이상이었다. 그 중 주거의 생태학적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경제적인 요소, 사회심리적 요소, 공간계획적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진로교육적인 요소, 문화적 요소, 주거관리적인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순이었다.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 형태는 4개, 가족수, 소득수준, 교직경력은 각각 2개씩, 그리고 성별, 결혼여부, 거주주택 유형, 연령은 각각 1개씩의 주거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다. 가정교육 전공 교사가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생태학적 요소를 기술교육 전공 교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기술교육 전공 교사는 주거관리적 요소를 가정교육 전공 교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대학원 재학 이상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그리고 문화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학교 형태에 따라서는 여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남학교나 남녀 공학에 근무하는 교사 보다 사회심리적 요소와 주택 정책적 요소를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학교나 남녀공학에 근무하는 교사는 남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지역환경적 요소와 생태학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셋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전통적 관점은 주거교육가치관 요소 중 오직 주거관리적 요소와 관계가 있었으나 그 정도는 낮으며 실천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은 주거가치관의 각 요소에 따라 약간 다르기는 했으나 주로 보통의 관계를 보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HE) teachers' perspective on HE curriculum, their Housing Education Value in Home Economics, and then find out correlations between them.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HE teachers who had experienced teaching Housing cont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HE) teachers' perspective on HE curriculum, their Housing Education Value in Home Economics, and then find out correlations between them.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HE teachers who had experienced teaching Housing content over the whole country through e-mail or face-to-face meeting. 207 data collected from the responses were finally analyzed statistically with mean, standard deviation, percentage, T-test, one-way ANOVA, post verification(Scheffe) and Pearson correlation by using SPSS/WIN(ver. 10.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bout Home Economics teachers' perspective on HE curriculum, the existential perspective was the highest, followed by the structural perspective and the traditional perspective. Second, about their perspectives on Housing Education Value, generally the most important thing they value was an aspect of ecology, followed by an aspect of economics, an aspect of Socio-Psychology, an aspect of space planning, an aspect of local environment, an aspect of career education, an aspect of culture, an aspect of housing management and an aspect of housing policy. Third, about the relation between their perspectives on curriculum and Housing Education Value, among 9 kinds of Housing Education Value, the traditional perspective was low associated with only housing management value including to Housing Education Value. However, the existential perspective and the structural perspective tended to be moderately or low associated with most of the values including to Housing Education Valu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HE) teachers' perspective on HE curriculum, their Housing Education Value in Home Economics, and then find out correlations between them.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HE teachers who had experienced teaching Housing content over the whole country through e-mail or face-to-face meeting. 207 data collected from the responses were finally analyzed statistically with mean, standard deviation, percentage, T-test, one-way ANOVA, post verification(Scheffe) and Pearson correlation by using SPSS/WIN(ver. 10.0) program. The results of the study were as follows: First, about Home Economics teachers' perspective on HE curriculum, the existential perspective was the highest, followed by the structural perspective and the traditional perspective. Second, about their perspectives on Housing Education Value, generally the most important thing they value was an aspect of ecology, followed by an aspect of economics, an aspect of Socio-Psychology, an aspect of space planning, an aspect of local environment, an aspect of career education, an aspect of culture, an aspect of housing management and an aspect of housing policy. Third, about the relation between their perspectives on curriculum and Housing Education Value, among 9 kinds of Housing Education Value, the traditional perspective was low associated with only housing management value including to Housing Education Value. However, the existential perspective and the structural perspective tended to be moderately or low associated with most of the values including to Housing Education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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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주택 건설 계획을 위해서 행해진 연구는 아파트거주자(홍성희, 1983)나 도시 주부(주영애, 1986), 모델하우스 방문자(배시화 외 3명, 1998), 원룸주택 거주자(백미나, 2002)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사람이 어떤 주거가치관을 가지고 주거선택을 하는가와 살고 있는 주거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가를 알아본 연구들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사의 가정과교육과정 관점은 어떠한지, 가정과교사의 주거교육가치관은 어떠한지, 나아가 가정과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과의 관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가정과교육과정에서 전통적(기술적) 관점은 경험분석적 탐구방법에 의해 얻어진 지식과 기술을 숙달시켜 학생들이 그 지식과 기술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한편 실존적(자아실현) 관점은 학습자가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서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하여 학습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신의 존재 의미를 발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반면 구조적(실천적 추론) 관점은 왜곡된 믿음이 어떻게 그들의 신념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하고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의사 결정에 참여하게 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기르게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박명주·유태명(1998)이 개발한 조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모두 9문항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조사도구는 교육과정 관점에 관한 질문지와 주거교육가치관에 관한 질문지로 구성되었다.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을 알아보기 위한 도구는 박명주·유태명(1998)이 개발한 조사도구를 수정·보완하여 모두 9문항 사용하였다.
선행연구에서 주거가치와 관련이 있는 변인으로는 성별(모미영, 2001; 신혜정, 1997, 이종혜, 1984), 거주주택 유형(이종혜, 1984; 홍성희, 1983)), 연령(신혜정, 1997), 소득 수준(모미영, 2001; 신혜정, 1997; 이종혜, 1984; 유영주·홍형옥, 1983; 주정희, 1978; 한국과학기술처, 1979), 최종학력(모미영, 2001; 신혜정, 1997; 이종혜, 1984) 등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변인 이외에 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주로 차이를 보이는 변인인 결혼 여부, 교직 경력, 전공자격, 그리고 학교형태를 추가하여 알아보았다.
조사 도구는 먼저 가정교육전공 대학원 과정 학생 4인과 가정과교사 3인, 국어과교사 2인에게 의뢰하여 내용 타당도를 알아보았다. 조사 도구의 내적 신뢰도인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한 결과 전통적 관점은 .
주거교육가치관에 관한 조사 도구는 선행연구를 참조하여 9개 주거가치관 요소를 선정하고 이 요소에 포함되는 21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참조).
표집 방법은 전집으로, 전국의 각 중학교 홈페이지에 제시된‘교직원소개란’에 기록된 모든 가정과교사를 표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전국의 중학교에 재직하는 기술·가정과교사들로서, 현재 7차 교육과정의 ‘가족생활과 주거’ 영역을 지도하고 있거나, ‘주생활’ 영역을 한번이라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기술·가정과교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는 e-mail(165부; 24% 회수)과 직접 방문(43부)을 통하여 수집되었으며 불성실하게 기입한 자료를 제외하고 총 20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ver.
데이터처리
자료는 e-mail(165부; 24% 회수)과 직접 방문(43부)을 통하여 수집되었으며 불성실하게 기입한 자료를 제외하고 총 20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ver. 10.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검증, One-way ANOVA, Pearson 적률 상관관계를 산출하였고 Scheffe 사후 검증을 실시하였다. 상관관계는 Davis(1971)가 제시한 다음의 기준에 따라서 해석하였다: .
성능/효과
일반적 특성에 따라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본 결과, <표 3>에서 보듯이, 전통적 관점은 교사의 연령, 교직경력, 학교형태, 공·사립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50대 교사가 30대 이하의 교사보다, 20년 이상인 교직경력의 교사가 20년 미만인 교사보다, 여학교와 남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남녀공학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그리고 사립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공립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전통적 관점의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에서 보듯이, 전통적 관점은 9가지 주거교육가치관의 요소와의 관계에서 주거관리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를 빼고는 통계적으로 의미가 없었으며 주거관리적 요소와 문화적 요소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다고 해도 그 수치로 보아서 그들 사이에 관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 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 형태는 4개, 가족수, 소득수준, 교직경력은 각각 2개씩, 그리고 성별, 결혼여부, 거주주택 유형, 연령은 각각 1개씩의 주거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다.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 즉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생태학적 요소 그리고 주거 관리적 요소에 차이를 보인다.
주택정책적 요소는 가족 수, 교직경력, 최종학력, 학교 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가족 수가 2명 이상인 교사가 1인인 독신기의 교사 보다, 교직경력이 5-10년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그리고 여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주거가치의 주택정책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인 요소는 전공자격에 따라서만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가정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기술교육이나 기타교과를 전공한 교사보다 주거의 경제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구조적 관점에 대해서는 성별, 연령, 전공자격,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20-30대 교사가 40대 이상의 교사보다, 가정 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기술교육이나 기타를 전공한 교사보다, 대학원에 재학 이상인 교사가 학부만 졸업한 교사에 비해서 구조적 관점의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구조적 관점은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의 가치관과 보통으로 관계하고 있었으며 공간계획적 요소, 주거관리적 요소, 문화적 요소, 진로교육적 요소의 가치관과는 관계는 있었으나 그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조적 관점에 대해서는 성별, 연령, 전공자격, 최종학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20-30대 교사가 40대 이상의 교사보다, 가정 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기술교육이나 기타를 전공한 교사보다, 대학원에 재학 이상인 교사가 학부만 졸업한 교사에 비해서 구조적 관점의 성향이 높게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전공자격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생태학적 요소 그리고 주거 관리적 요소가 차이가 있었다.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 정책적 요소, 그리고 문화적 요소가 차이를 보였다.
넷째,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 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 형태는 4개, 가족수, 소득수준, 교직경력은 각각 2개씩, 그리고 성별, 결혼여부, 거주주택 유형, 연령은 각각 1개씩의 주거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다.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 즉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생태학적 요소 그리고 주거 관리적 요소에 차이를 보인다.
다섯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의 관계에 대하여, 전통적 관점은 주거교육가치관 중 오직 주거관리적 요소와 관계가 있었으나 그 정도가 낮았으며 실존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은 모든 주거가치관 요소와 약간 다르기는 했으나 주로 보통의 관계였다.
둘째, 전통적 관점은 연령과 교직경력이 많은 교사, 여학교와 남학교에 근무하는 교사, 그리고 사립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높다. 실존적 관점은 여교사, 가정교육전공교사,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사, 여학교나 남녀공학에 근무하는 교사, 그리고 공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더 높다.
20년 이상의 교직경력을 가진 교사들은 5년~10년 미만의 교직경력을 가진 교사들에 비하여 주거공간의 분류와 효율적인 계획 및 활용, 가족과 주거 공간, 주택 실내외 디자인, 가구의 분류, 생활용품의 정리 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서울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강원지역에 근무하는 교사가 공간계획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적으로 교직경력이 높을수록 가정과교육을 가정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중요시하던 교육과정 시기에 교육을 받고, 그와 같은 관점에서 주생활 영역을 지도해왔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생태학적 요소도 지역환경적 요소와 마찬가지로 전공자격, 최종학력, 학교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가정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사가 학사 출신 교사 보다, 여학교나 남녀공학에 근무하는 교사가 남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생태학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가정과교사의 주거교육가치관 요소는 모두 평균보다 높으나 그 중 주거의 생태학적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고, 다음으로 경제적인 요소, 사회심리적 요소, 공간계획적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진로교육적인 요소, 문화적 요소, 주거 관리적인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한다.
가족수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와 주택정책적 요소가 차이를 보였다. 소득수준에 따라서는 주거관리 요소와 진로교육적 요소가 차이가 있었으며, 교직 경력에 따라서는 공간계획적 요소와 주택정책적 요소가, 성별, 결혼 여부, 거주주택 유형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만이 차이를 나타내었고, 연령에 따라서는 문화적 요소만이 차이가 있었다.
주거관리적 요소는 소득수준, 전공자격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소득수준이 200만원 이상인 교사가 200만원 미만인 교사 보다 그리고 기술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에 비해 주택의 보수와 개조 및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존적 관점에 대해서는 성별, 전공자격, 최종학력, 학교 형태, 공·사립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하지만 실존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은 주거교육가치관의 모든 요소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었다. 실존적 관점은 주거교육 가치관 요소 중에서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문화적 요소의 가치관과 보통으로 관계가 있었으며 공간계획적 요소, 주거관리적 요소, 진로 교육적 요소와의 관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존적 관점에 대해서는 성별, 전공자격, 최종학력, 학교 형태, 공·사립여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여교사가 남교사보다, 가정교육전공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사가 학부만 졸업한 교사보다, 여학교나 남녀공학에 근무하는 교사가 남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그리고 공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사립학교에 다니는 교사보다 실존적 관점의 성향을 나타내었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주거 교육 가치관 요소의 차이를 알아본 결과 에서 보듯이, 사회심리적 요소는 성별, 결혼여부, 거주주택유형, 가족 수, 전공자격, 최종학력, 학교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위의 결과, 가정과교육과정 관점이 전통적인 교사들은 주거교육가치관의 요소 중 특정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반면, 즉 가치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반면에 재개념주의 성향인 실존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을 가진 교사일수록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의 특정 가치관 성향이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요소의 가치관은 주로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주생활과 연결시키고자하는 내용으로써 재개념화된 교육과정 관점을 가진 교사일수록 사회 변화에 민감함을 알 수 있다.
위의 결과에서, 나이가 많고 교직경력이 많은 교사는 전통적 관점의 성향이 높은 반면에 나이가 적은 20-30대 교사는 구조적 관점의 성향이 높고 여교사와 가정교육전공 교사, 그리고 대학원 이상의 학력을 지닌 교사는 공통적으로 실존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이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결과, 가정과교사들은 가정교과를 가정생활과 관련된 기술과 도구적 지식을 습득하게 하는 교과로 인식하기보다 현재와 미래의 가정인으로서 자아를 발견하며 의사소통적 행동을 통해서 가정 구성원으로서의 실존적 의미를 깨닫게 하는 교과로 더 많이 인식하고 있다고 사료된다.
이상에서 살펴보았을 때, 젊은 교사, 대학이나 대학원에서 새로운 학문을 접한 교사, 가정교육전공 교사, 여교사, 남녀 공학과 공립 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들이 가정과교육과정의 새로운 관점을 더 많이 수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자아를 실현하여 사회와 가정의 관계를 파악하고 실천할 수 있는 현명한 가정인이 되기 위해서 가정교과는 가정교육 전공 교사가 가르치며 교사의 대학원 진학을 독려하고 연령과 교직경력이 많은 교사들의 경우는 실존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연수 기회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 형태는 4개, 가족수, 소득수준, 교직경력은 각각 2개씩, 그리고 성별, 결혼여부, 거주주택 유형, 연령은 각각 1개씩의 주거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다.
일반적 특성에 따라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이 어떠한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알아본 결과, 에서 보듯이, 전통적 관점은 교사의 연령, 교직경력, 학교형태, 공·사립여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주거관리적 요소는 소득수준, 전공자격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소득수준이 200만원 이상인 교사가 200만원 미만인 교사 보다 그리고 기술교육을 전공한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에 비해 주택의 보수와 개조 및 안전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택정책적 요소는 가족 수, 교직경력, 최종학력, 학교 형태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가족 수가 2명 이상인 교사가 1인인 독신기의 교사 보다, 교직경력이 5-10년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대학원 재학 이상의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그리고 여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주거가치의 주택정책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은 실존적 관점이 가장 높고 그 다음으로 구조적 관점, 전통적 관점의 순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차기에 가정과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실존적 관점이나 구조적 관점의 채택을 신중히 고려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며 이는 가정과교육에 있어서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사료된다.
구체적으로, 전공자격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생태학적 요소 그리고 주거 관리적 요소가 차이가 있었다.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 정책적 요소, 그리고 문화적 요소가 차이를 보였다. 학교 형태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그리고 주택 정책적 요소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 정책적 요소, 그리고 문화적 요소가 차이를 보였다. 학교 형태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그리고 주택 정책적 요소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가족수에 따라서는 사회심리적 요소와 주택정책적 요소가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둘째, 후속 연구에서는 인터뷰나 교실 관찰 등의 질적 연구를 통해서 양적연구에서 발견하지 못한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가치관의 세밀한 부분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가정과교사들에게 변화된 가정과교육과정 관점에 대한 이해와 주생활 영역을 통찰력 있게 바라볼 수 있는 연수기회를 확대하여 제공해야할 것이다.
셋째, 제도적 행정적 요소에서 차기 가정과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본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생활의 가치관 요소를 신중하게 고려하여 주생활 영역의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흥미를 유발하면서 각 학년별 수준에 맞는 주생활 내용을 선정하고 개인, 가족, 사회와의 관계를 통찰력 있는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는 내용으로 주생활 교육과정을 재구성해야할 것이다.
위의 결과에서 보면, 지금까지 가정교과에서 강조하여온 주거 관리나 주거의 공간계획적 요소보다는 생태학적 요소를 강조하고 그 외에 경제적인 요소,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진로적 요소, 문화적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도 골고루 다룰 필요가 있다.
첫째, 연구방법적 요소에서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 관점의 조사도구에서 교육 내용, 목표, 교육의 역할로 제한해서 알아보았는데 후속연구에서는 학습자, 사회, 가족, 수업방법 등으로 확대하여 알아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관점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 관점은 교육과정의 목적, 내용, 조직에 대한 사고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교육에 관한 철학적 믿음이다(Schuwab, 1973). 교사가 어떠한 교육과정 관점을 갖느냐에 따라서 교육과정의 목적, 내용, 교육의 역할 등이 교육과정 문서와 상관없이 교실현장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Brown은 구조적(실천적 추론) 교육과정 관점을 가정과교육의 교육과정으로 가장 정당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Brown(1980)은 이러한 세 관점 중 구조적(실천적 추론) 교육과정 관점을 가정과교육의 교육과정으로 가장 정당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가정과교육의 대상인 가정생활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념적 상황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Brown은 가정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생활과 관련되는 지식의 문제, 이데올로기의 문제, 그리고 권력 관계의 문제 등에 대한 상호 관련을 분석하는 일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과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느냐 이루지 못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육과정 관점과 교육 가치관은 교과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느냐 이루지 못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isner와 Vallance(1974)는 교사는 문자화된 교육과정을 교실 현장에서 살아있는 교육과정으로 옮기기에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육과정 문서 자체보다도 교육을 행하는 교사이고 특히 교사의 교육에 대한 관점과 가치관이라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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