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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가정과 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 가치관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achers Perspective about Home Economics Curriculum and Housing Education Valu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19 no.4, 2007년, pp.219 - 232  

이연정 (이매중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 가정교육과) ,  채정현 (한국교원대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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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이들의 관계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자료는 전국에서 중학교 가정교과의 주생활 영역을 지도하고 있거나 지도해 본 경험이 있는 교사를 상대로 e-mail과 방문을 통해 설문지로 수집하였으며, 207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는 SPSS/WIN(ver. 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백분율, t-test, ANOVA와 scheffe,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은 실존적 관점이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구조적 관점, 전통적 관점의 순으로 높았다. 전통적 관점은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이 많고 남녀공학보다는 남학교나 여학교 근무 교사가 그리고 사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높았다. 실존적 관점은 여교사, 가정교육전공, 대학원 재학 이상 학력, 공립학교에 다니는 교사가 높았다. 구조적 관점은 여교사, 연령이 적고, 가정교육전공, 그리고 대학원 재학 이상의 학력을 지닌 교사가 높았다. 둘째, 가정과교사의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의 일반적 경향은 9개 요소 모두 평균 이상이었다. 그 중 주거의 생태학적 요소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었고, 그 다음으로 경제적인 요소, 사회심리적 요소, 공간계획적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진로교육적인 요소, 문화적 요소, 주거관리적인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순이었다. 가정과교사의 일반적 특성 중에서 전공자격, 최종학력은 5개의 주거 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으며 학교 형태는 4개, 가족수, 소득수준, 교직경력은 각각 2개씩, 그리고 성별, 결혼여부, 거주주택 유형, 연령은 각각 1개씩의 주거가치관 요소와 차이를 보였다. 가정교육 전공 교사가 사회심리적 요소, 경제적인 요소, 지역환경적인 요소, 생태학적 요소를 기술교육 전공 교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한 반면 기술교육 전공 교사는 주거관리적 요소를 가정교육 전공 교사보다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최종학력에 따라서는 대학원 재학 이상인 교사가 그렇지 않은 교사보다 사회심리적 요소, 지역환경적 요소, 생태학적 요소, 주택정책적 요소, 그리고 문화적 요소를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학교 형태에 따라서는 여학교에 근무하는 교사가 남학교나 남녀 공학에 근무하는 교사 보다 사회심리적 요소와 주택 정책적 요소를 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여학교나 남녀공학에 근무하는 교사는 남학교에 근무하는 교사보다 지역환경적 요소와 생태학적 요소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셋째, 가정과교사의 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 요소와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전통적 관점은 주거교육가치관 요소 중 오직 주거관리적 요소와 관계가 있었으나 그 정도는 낮으며 실천적 관점과 구조적 관점은 주거가치관의 각 요소에 따라 약간 다르기는 했으나 주로 보통의 관계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HE) teachers' perspective on HE curriculum, their Housing Education Value in Home Economics, and then find out correlations between them. Questionnaire was administered to HE teachers who had experienced teaching Housing con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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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주택 건설 계획을 위해서 행해진 연구는 아파트거주자(홍성희, 1983)나 도시 주부(주영애, 1986), 모델하우스 방문자(배시화 외 3명, 1998), 원룸주택 거주자(백미나, 2002)를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이러한 연구들은 사람이 어떤 주거가치관을 가지고 주거선택을 하는가와 살고 있는 주거에 대해 어느 정도 만족하는가를 알아본 연구들이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교사의 가정과교육과정 관점은 어떠한지, 가정과교사의 주거교육가치관은 어떠한지, 나아가 가정과교육과정 관점과 주거교육가치관과의 관계는 어떠한지를 알아보는데 있다.
  • 가정과교육과정에서 전통적(기술적) 관점은 경험분석적 탐구방법에 의해 얻어진 지식과 기술을 숙달시켜 학생들이 그 지식과 기술을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한편 실존적(자아실현) 관점은 학습자가 그들이 살고 있는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서로 대화에 참여할 수 있게 하여 학습자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자신의 존재 의미를 발견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와 반면 구조적(실천적 추론) 관점은 왜곡된 믿음이 어떻게 그들의 신념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가를 이해하고 그들의 삶에 영향을 주는 의사 결정에 참여하게 하여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기르게 하는 것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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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관점이란 무엇인가? 교육과정 관점은 교육과정의 목적, 내용, 조직에 대한 사고방식을 의미하는 것으로 교육과정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의 교육에 관한 철학적 믿음이다(Schuwab, 1973). 교사가 어떠한 교육과정 관점을 갖느냐에 따라서 교육과정의 목적, 내용, 교육의 역할 등이 교육과정 문서와 상관없이 교실현장에서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Brown은 구조적(실천적 추론) 교육과정 관점을 가정과교육의 교육과정으로 가장 정당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Brown(1980)은 이러한 세 관점 중 구조적(실천적 추론) 교육과정 관점을 가정과교육의 교육과정으로 가장 정당한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그 이유는 가정과교육의 대상인 가정생활이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이념적 상황과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Brown은 가정생활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가정생활과 관련되는 지식의 문제, 이데올로기의 문제, 그리고 권력 관계의 문제 등에 대한 상호 관련을 분석하는 일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교과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느냐 이루지 못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교사가 가지고 있는 교육과정 관점과 교육 가치관은 교과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루느냐 이루지 못하느냐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Eisner와 Vallance(1974)는 교사는 문자화된 교육과정을 교실 현장에서 살아있는 교육과정으로 옮기기에 교육과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교육과정 문서 자체보다도 교육을 행하는 교사이고 특히 교사의 교육에 대한 관점과 가치관이라고 언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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