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Habermas의 비판이론에 기초한 미래 사회 변혁을 이끄는 가정교육학의 실천 방향 탐색
Direction of Praxis of Home Economics Education for the Transformation of Future Society Drawn from the Habermas's Critical Theory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31 no.1, 2019년, pp.169 - 192  

유태명 (고려대학교 가정교육과) ,  주수언 (동국대학교(경주) 가정교육과) ,  양지선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미래 사회에 대한 조망하는 관점을 비판적 시각에서 검토하고,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갈 수 있는 가정교육학의 방향을 비판과학 관점에서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Habermas의 비판이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가정교육학이 비판이론에 기초한 비판과학 관점을 취했을 때 어떤 장에서 미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실천을 하여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탐색하였다. 방향성은 개인, 가족과 사회가 상호호혜적이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지속해가는 것을 비판이론에 기초하여 생활세계의 사적 영역, 생활세계의 공적 영역과 체계의 영역에서 탐색하였다. 비판과학 관점에서 가정교육학의 실천은 IFHE의 옹호활동과 정책참여 활동의 사례를 통해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비판과학으로서의 가정교육학이 가정생활의 비판적, 참여적 변화를 가져올 수 있도록 생활세계에서 뿐만 아니라 사회·정치·경제체계를 바람직한 조건으로 형성해 나가고 학문적 영역, 일상생활의 영역, 사회적 영역에서 전문활동을 실천해나가야 할 당위성을 지지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prospecting view of future society from a critical perspective, and to explore th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education that can lead to transformation of future society from Habermas's critical theory. For this, Habermas's critical theory was understood, and the dir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론이란? 시민들은 국가의 주인 혹은 개인적 이해와 관련된 사적 경제 행위자로서가 아니라 보편적 이해를 논의하는 자유롭고 개방된 공공체(public body)로서 공론 영역의 일각에 참여한다. 여론이란 공공체가 국가에 행사하는 비판, 영향력, 통찰과 통제를 지칭한다(Roderick, 1996, p62). 공론 영역의 제도적 핵심은 문화적 복합체, 언론, 그리고 대중 매체에 의해 확장된 의사소통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생활세계의 재생산 과정에서 병폐와 관련된 위기 현상은? 첫째, 생활세계를 사적 영역으로, 체계를 공론 영역으로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있어 이를 바로 잡기 위한 것으로, 생활세계에는 사적 영역에서의 노동자와 소비자의 역할뿐만 아니라 공론 영역이 있어서 수혜자와 시민의 역할이 있음을 보았다. 둘째, [Figure 2]와 같이 생활세계와 체계가 동등한 힘으로 양방향의 의사소통 체계를 통하여 서로 지원하고 영향을 주며 의미 있게 상징적 재생산을 이루어 나가는 생활세계 합리화 과정과 현대 사회의 특징 중 하나인 의사소통 체계가 붕괴 (breakdown of communicative system)되고 체계의 힘이 비대 해져 둘 간의 영향력의 균형이 깨지게 된 생활세계의 식민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가정교육학 실천에서 개인과 가족의 역할 수행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함이다. 셋째, 생활세계의 식민화라는 사회 병리 현상은 동시에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다양한 요구에 부딪친다(Kim, 1996). Habermas는 자율적인 주체들이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통해 합리적이고 보편적인 사회의 규범을 확보할 수 있는 능력을 발전시켜서 생활세계를 복원하면 근대화로 인한 현대 사회의 병 리와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므로 [Figure 2]의중앙에 위치한 화살표가 의미하는 바와 같이 비판과학의 과제를 생활세계의 탈식민화(decolonization of lifeworld), 즉 생활 세계의 식민화로부터의 해방이라고 역설하였다. 이러한 심각한 사회적 장애 현상들은 가정교육학이 추구하는 개인과 사회의 안녕과 인간의 조건(human condition)과는 상반됨을 깨달을 수있으며 이 깨달음으로 인해 비판과학 관점에서 가정교육학의 실천을 위한 책무와 임무를 파악할 수 있다.
행정체계의 관점에서 볼 때, 공론 영역에서 생활세계 역할은? Habermas는공론 영역이 예술・문학 영역과 정치적 공론 영역이며, 정치적 공론 영역에서 시민이 정치적 참여에 관여하고 있다고 보았다. 행정체계의 관점에서 볼 때, 공론 영역에서 생활세계 역할은 수혜자(client)와 시민(citizen)이다. 생활세계의 공론 영역과 행정 체계 간의 교환관계를 살펴보면, 수혜자는 화폐 매체를 통해 행정체계에 세금을 납부하는 대신, 행정체계는 권력 매체를 통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Anderson, K., Kruse, M., Persson, H., Mogensen, K., & Eriksen, T. (2006). 10 megatrends toward 2020. Copenhagen, Denmark: Copenhagen Institute of Future Studies. 

  2. Baldwin, E. E. (1995). Transformative professional practice: Overcoming ambivalence, building community. Kappa Omicron Nu FORUM, 8(2), 21-37. 

  3. Baxter, H. (2011). Habermas: the discourse theory of law and democracy. CA: Stanford University Press. 

  4. Borgmann, A. (2000). The moral complexion of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6(4), 418-422. doi:10.1086/209572 

  5. Brown, M. M. (1978). A conceptual scheme and decision-rules for the selection and organiza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content. Madison, WI: Wisconsin Department of Public Instruction. 

  6. Brown, M. M. (1980). What is home economics education? Minnerapolis, MN: University of Minnesota, Minnesota Research and Development Center for Vocational Education. 

  7. Brown, M. M. (1985). Philosophical studies of home economics in the United States: Our practical intellectual heritage II. Michigan State University. East Lansing, MI: Michigan State University for Vocational Education. 

  8. Brown, M. M., & Paolucci, B. (1979). Home economics: A definition. Alexandria, VA: Americ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9. Chang, J. H., Han, S. G., Lee, J. Y., & Seo, Y. S. (2011). Worklife in 2030. Sejong: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10. Covey, S. (1989). The seven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New York: Free Press. 

  11. Dahnke, M. D., & Dreher, H. M. (2016). Philosophy of science for nursing practice: Concepts and application (2nd ed.). NY: Springer Publishing. 

  12. Habermas, J. (1971). Knowledge and human interests. (J. Shapiro, Trans). Boston, MA: Beacon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68). 

  13. Habermas, J. (1979). Communication and evolution of society. (T. A. McCarthy, Trans). Boston, MA: Beacon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76). 

  14. Habermas, J. (1982). A reply to my critics. In J. B. Thompson and D. Held (Eds.), Habermas: critical debates. Cambridge, MA: MIT Press. 

  15. Habermas, J. (1984). 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Reason and rationalization of society, Vol I. (T. A. McCarthy, Trans). Boston, MA: Beacon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16. Habermas, J. (1987). The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Lifeworld and system: A critique of functionalist reason, Vol II. (T. A. McCarthy, Trans). Boston, MA: Beacon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17. Habermas, J. (1989). The structural transformation of the public sphere. (T. Burger, & F. Lawrence, Trans). Cambridge: Polity Press. (Original work published 1962). 

  18. Habermas, J. (2017).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2. (C. I. Jang, Trans). Pajou: Nanam Publishi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1). 

  19. Hultgren, F. H. (1982). Reflecting on the meaning of curriculum through a hermeneutic interpretation of studentteaching experiences in home economic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 

  20.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2008). IFHE position statement 2008: Home economics in the 21st century. Bonn: IFHE. 

  21.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2015). Press release: World home economics day 21 March 2015. Home Economics literacy: Skills for families and consumers. Bonn: IFHE. 

  22. Jang, E. J. (1995). 의사소통의 사회이론 [Social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Seoul: Kwanacksa. 

  23. Ju, S. E. (2014). Integrative home economics curriculum development from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through delibera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Gyou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Korea. 

  24. Korea Development Institute (2014). Prospects of Korean future society. Sejong: National Research Council for Economics,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s. 

  25. Kieren, D., Vaines, E., & Badir, D. (1984). The home economist as a helping professional. Winnipeg, MN: Frye Publishing. 

  26. Kim, J. H. (1996). Formation and development of Habermas's thoughts. In C. I. Jang (Ed.), Habermas's thoughts. Seoul: Nanam Publishing. 

  27. Kwon, Y. H. (1996). Social philosophy and reality. Cheolhak, 49, 349-374. 

  28. Kuhn, T. S. (1996). The structure of scientific revolutions (3rd ed.). Chicago, IL: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9. Lee, K. H., Kwak, Y. S., Lee, S. M., & Choi, J. S. (2012). Design of the competencies-based national curriculum for the future society.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 Evaluation Research Report CRC RRC 2012-4. 

  30. Mathieu, D. (1996). Law in Habermas's theory of communicative action. In D. Mathieu (Ed.), Habermas, modernity and law (pp. 1-20). London: Sage Publications. 

  31. McGregor, S. L. T. (2004). Using transformative leadership and critical science in public policy. In C. Anderson (Ed.), Family and community policy (pp. 157-168, Appendix). Alexandria, VA: American Association of Family & Consumer Sciences. 

  32. McGregor, S. L. T. (2012). Bring a life-centric perspective to influential megatrends. In D. Pendergast, S. L. T. McGregor, & K. Turkki (Eds.), Creating home economics futures. Bowen Hills: Australian Academic Press. 

  33. McGregor, S. L. T., Pendergast, D., Seniuk, E., Eghan, F., & Engberg, L. (2008). Choosing our future: ideologies matter in the home economics profession. International Journal of Home Economics, 1(1), 43-62. 

  34. Park, Y. S., Park, K. J., Kim, J. H., Kim, S. K., & Kim, K. S. (2007). A study on the future prediction of Korean society and the strategies of education.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35. Pendergast, D. (2015). HELM-home economics literacy model: A vision for the field. Victorian of Home Economics, 54(1), 2-6. 

  36. Pendergast, D., McGregor, S. L. T., & Turkki, K. (2012). Creating Home Economics futures: The next 100 years. In D. Pendergast, S. L. T. McGregor, & K. Turkki (Eds.), Creating Home Economics Futures. Bowen Hills: Australian Academic Press. 

  37. Roderick, R. (1996). Habermas and the foundation of critical theory. (M. J. Kim, Trans.). Seoul: Tamgudang. (Original work published 1986). 

  38. Sarker, P., Keya, M., & Panday, P. (2006). Perceived stress in kinship network system among the people of Bangladesh. Journal of Societal & Social Policy, 5(2), 1-11. 

  39. Schubert, W. H. (1986). Curriculum: perspective, paradigm, and possibility. New York: Macmillan Publishing Company. 

  40. Stage, S. & Vincenti, V. B. (Eds.). (1997) Rethinking home economics. Women and the history of the profession. Ithaca, NY: Cornell University Press. 

  41. United Nations HABITAT (2008). State of the world's cities 2008/2009: Harmonious cities. London: Earthscan. 

  42. Yoo, T. M. (1992). International comparison of curriculum: Significance of establishing a philosophy of home economics for envisioning the future direction of home economics. Proceedings of the 1992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Conference, 1, 43-59. 

  43. Yoo, T. M. (2001). Role of home economics education in building and maintaining of social support system for the future of women and families. Proceedings of the 2001 October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Conference. 1, 56-61. 

  44. Yoo, T. M. (2006). The nature of practical problem focused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4), 193-206. 

  45. Yoo, T. & Lee, S. H. (2014). A critical review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research based on a critical science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 Ecology, 15(1), 23-37. doi:10.6115/ijhe.2014.15.1.0 

  46. Vincenti, V. B. (2016). Challenges and future directions for Home Economics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16 International Federation for Home Economics Association Conference, 13-20. 

  47. Watters, M. E. (1981). Family and self-formation: A qualitative analysis drawing from the critical theory of Jurgen Haberma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ichigan State University.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