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과 교사들이 지각한 교육과정 관점과 가정과 교사들의 수업문화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perspective and their instructional culture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3 no.4, 2011년, pp.125 - 141  

권기영 (서울사대부설여자중학교) ,  이기영 (서울대학교 소비자아동학부) ,  이수희 (서울대학교 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가정과 교사가 지각한 교육과정 관점과 수업문화 실태를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가정과 교사들이 지각한 교육과정 관점이 수업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편의 표집한 설문지 210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분석을 위해 SPSS/win(v. 12.0)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t-검증, 신뢰도 분석, 회귀분석, 그리고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가정과 교사가 지각한 교육과정 관점에 대한 전체적인 경향을 조사한 결과, 해석적 관점, 해방적 관점, 기술적 관점 순이었다. 또한 각 교육과정 관점의 하위 요소에 대한 경향을 알아본 결과는 학습자, 사회에 대한 선호 경향은 전체 관점 경향과 일치하나, 교과지식에 대한 선호 경향은 해방적 관점, 해석적 관점, 기술적 관점 순으로 전체 경향과 차이를 보였다. 둘째, 가정과 교사들의 수업문화 실태는 '교사 간 협력', '학생 중심 수업', '수업자료 준비', '평가 활용 수업' 등의 요인에서는 긍정적인 수업 문화를 형성하고 있었으나, '소극적 수업방식', '수업 중 학생행동' 등의 요인에서는 부정적인 수업 문화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었다. 셋째, 가정과 교사들이 지각한 교육과정 관점이 수업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교사 간 협력요인, 수업자료 준비 요인, 수업 중 학생행동 요인, 학생 중심 수업 요인, 소극적 수업방식 요인 등 5개의 요인에서 유의미한 영향력이 확인되었다. 넷째, 가정과 교사들이 지각한 관점을 토대로 나눈 '교육과정 관점이 불분명한 집단'과 '교육과정 관점이 분명한 집단'의 수업문화는 4 가지 수업 문화 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Home Economics(HE) teachers' perception of Home Economics curriculum perspective and their instructional culture, and to find out correlations between them. 210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analysis.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our research showed 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업문화는 무엇으로 이루어져 있는가? 수업문화는 수업 자료 준비와 수업 방식,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동료교사의 지원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수업의 주된 주체에 해당되는 교사가 수업에 대해 어떤 인식과 행동양식을 갖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수업문화는 수업현상에 대해 구성원이 공유하는 이미지, 기대, 평가, 관행, 규범, 상호작용 방식을 말하며, 이것에 영향을 끼치는 직접요인과 간접요인이 있다(이정선, 2002).
인간의 관심과 학문, 지식, 인식은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의 교육과정 연구나 이론 모형 분류의 한 특징은 그 분류의 준거를 Habermas의 인식론 등 철학에서 이끌어 내고 있다(김민환, 1992; 박명주, 유태명, 2001). Habermas는 인간의 세 가지 근본적 관심-기술적 관심, 의사소통적 관심, 비판적-해방적 관심이 인식을 유도한다고 보았다. 이러한 세 가지 관심들은 각각 궁극적 목적을 갖고 있으며, 이것이 행동을 유도하며 지식을 생성하게 하여 학문을 발달시킨다고 하였다. 따라서 인간의 관심과 학문, 지식, 인식은 긴밀한 관계가 있다(Baldwin, 1984; Yoo, 1999).
학교문화란 무엇인가? 학교문화는 학교구성원들의 생활양식 및 행동양식은 물론 그들의 삶과 행동을 이끌어 가는 마음속에 간직하고 있는 내면의 원리나 규칙 혹은 표준이라고 할 수 있다. 바꾸어 말하면 학교 문화는 학교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그들의 삶과 행동을 이끌어 가는 지각체제 내지는 인지방식이다(홍재호, 1999). 또한 수업문화는 학교문화의 하위문화로써 수업과 관련된 제요인들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구성원들이 공유한 문화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에 내재한 문화를 말한다(임진영, 최지은,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