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utomatic Grading System for Programming Assignments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8 no.6, 2007년, pp.75 - 85  

김미혜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는 다양한 형태의 과제를 학습자에게 부여하여 문제 해결 연습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는 대부분 수작업으로 행해지고 있으면 정확한 평가 방법을 제공해 줄 수 있는 자동화된 도구 또한 결여되어 있는 게 현실이다. 이러한 제한된 환경 하에서 과제 평가는 교수자들에게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구하게 되어 다양한 형태의 과제 부여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교수자가 효율적이고 일괄적인 방법으로 과제를 쉽게 평가할 수 있고, 학습자들 상호간의 프로그램 소스코드의 표절 또한 용이하게 검사할 수 있는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평가 시스템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교수자가 프로그램의 성능을 자동적인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절한 피드백과 함께 프로그램의 스타일과 표절에 대한 검사 또한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웹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e of important factors for improving the learning achievement of students in computer programming education is to provide plenty of opportunities of problem-solving experiences through variety forms of assignments, However, for the most cases, evaluation of programming assignments is performed m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 샘플 검증 자료: 견본 검증 자료(sanle test data)와 이에 상응하는 출력 결과를 포함한 프로그램의 실행 예제를 제공해 준다.
  • 본 논문에서는 교수자가 웹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절차를 총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시스템 (PAGS:Programming Assignment Grading System) 을 개발하였다. 특별히 평가자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평가자가 적절할 피드백과 함께 학생들의 과제를 일괄적으로 쉽게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 소스코드의 표절 또한 용이하게 검사할 수 있는 평가 시스템을 제시하였다.
  • 따라서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교수자가 자동적이고 일괄적인 방법으로 적절한 피드백과 함께 학습자들의 과제를 쉽게 평가할 수 있고 학습자들 상호 간의 프로그램 소스코드의 표절 또한 용이하게 검사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시스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프로그래밍과제 평가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프로그램 성능을 자동적인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시키며프로그래밍 과제를 용이하고 효율적인 방법으로 평가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과제 평가 시스템인PAGS (Programming Assignment Grading System)제안한다.
  • 이 연구에서는 동일한 평가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다양한 과제 유형을 평가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개방된 구조의 과제 관리에 대한 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평가 방법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다양한 과제 유형을 동일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제출하고 처리할 수 있는 통합적인 과제 관리 시스템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 PES는 크게 학습자 관리 블록, 교수자 관리 블록, 평가 엔진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자 관리 블록과 평가 엔진 블록에서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기능을 다루고 있다. 연구는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시스템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를 증진시킬수 있는 보다 광범위한 웹 기반 환경에서의 프로그래밍 교육 시스템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 [2]. 이 연구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향상된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자가 시공간 제약 없이 프로그래밍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프로그램 평가 및 피드백에 대한 효율적인 방법을 제시하였다. PES는 크게 학습자 관리 블록, 교수자 관리 블록, 평가 엔진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수자 관리 블록과 평가 엔진 블록에서 프로그래밍 자동 평가 기능을 다루고 있다.
  • 지원하는 자동화된 과제 관리(Automatic Assignment Management) 도구를 제안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동일한 평가 패러다임을 이용하여 다양한 과제 유형을 평가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개방된 구조의 과제 관리에 대한 플랫폼을 소개하고 있다. 이 연구는 자동화된 프로그래밍 평가 방법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다양한 과제 유형을 동일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제출하고 처리할 수 있는 통합적인 과제 관리 시스템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