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Korea National Universityof Education |
---|---|
연구책임자 | 송기상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20-03 |
과제시작연도 | 2019 |
주관부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Ministry of Science and ICT |
등록번호 | TRKO202100001914 |
과제고유번호 | 1711089994 |
사업명 | 개인기초연구(과기정통부)(R&D) |
DB 구축일자 | 2021-06-19 |
키워드 | 학습분석.소프트웨어 교육.빅데이터.코딩.실시간 모니터링.프로그래밍 교육.교수자.학습자.실시간. |
연구개요
본 연구에서는 학습분석(Learning analytics) 기법을 적용하여 블록 기반 비주얼 프로그래밍 환경하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래밍 교육에서 교수자로 하여금 학습자의 학습과정을 파악하게 함으로서 적절한 시점에서 교수 개입을 가능하게 하여 소프트웨어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①학습자는 자신의 컴퓨터를 통하여 프로그래밍 작업을 수행하고, ② 프로그래밍 과정의 학습자 작업 기록은 학습분석 시스템에서 모니터링 되며, 학습분석 시스템은 학습자의 행동 특성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