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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保健敎育健康增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24 no.4, 2007년, pp.219 - 230
김혜경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연구소) , 고승덕 (협성대학교 보건관리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current problems of school health education policies and practices in Korea, and to establish the strategies to improve the effectiveness and efficiency of school health education program. The severity of adolescents's health problems including obes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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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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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보건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 학교보건교육이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경험을 제공하는 학교보건사업의 한 요소로서, 체계적이고 순차적인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효과를 평가하는 단계들로 구성된다(Modeste, 1996). 최근 학교보건교육의 개념은 포괄적 학교보건교육(comprehensive school health education)으로 통용되며(김명 등, 2007; Meeks, 2003) 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정확한 건강지식을 얻고,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며, 필요한 생활기술을 습득하여 개개인이 건강관리능력(health literacy)을 갖추는데 있다. 건강관리능력은 학생들이 건강위험행동을 감소시키는 등 자신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통제력을 갖게 함으로써 건강의 유지‧증진과 교육적 성과라는 보건교육의 목적달성을 가능하게 한다(Meeks, 2003). | |
학교보건교육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학교보건교육이란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경험을 제공하는 학교보건사업의 한 요소로서, 체계적이고 순차적인 교과과정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교육을 진행하며 교육효과를 평가하는 단계들로 구성된다(Modeste, 1996). 최근 학교보건교육의 개념은 포괄적 학교보건교육(comprehensive school health education)으로 통용되며(김명 등, 2007; Meeks, 2003) 교육의 일차적인 목표는 학생들이 정확한 건강지식을 얻고, 바람직한 태도를 형성하며, 필요한 생활기술을 습득하여 개개인이 건강관리능력(health literacy)을 갖추는데 있다. | |
학교보건교육이 국민건강증진사업에서 그 역할이 강화되어야 되어야 하는 이유는? | 첫째, “예방이 치료보다 효과적이다”라는 원칙이 보편적인 철학으로 받아들여지는 현 시점에서,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한 생활양식을 갖도록 하는 것은 성인이 된 후 불건강한 행동패턴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효과적이다. 또한 성인기에 발병하는 여러 만성질환의 위험요인들(risk factors)은 상당부분 청소년기의 잠재적 위험요인으로부터 기인한다. 따라서 건강에 바람직하지 못한 행위들이 습관화되기 이전에 행동수정을 위한 보건교육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하며, 이는 국민건강증진사업의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접근전략이 된다(정영숙, 이정렬, 1998; Bremberg, 1998). 둘째, 학교의 가장 주된 미션은 교육이라 가정할 때, 학교에서의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건강이 필수적인 조건이 되므로 교육을 통해 학생들에게 기초학습기술을 가르치는 것과 병행하여 건강과 관련된 구체적인 지식, 태도, 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이들의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인 동시에 교육의 필수요소가 된다. 또한 건강이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것만큼 학교생활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즉, 학교의 문화, 조직, 관리, 물리적․사회적 환경, 교과과정, 교육과 학습방법, 그리고 학 생들의 성취도가 평가되는 방식들은 학생들의 교육성취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결국은 학생들의 건강에 영향을 주게 된다. 따라서 건강한 조직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한 학교는 건강 증진을 위한 환경적 영향력을 행사하며 건강증진의 효과적인 장(setting)이 된다(WHO, 2001). 셋째, 학교에는 전문적인 교육을 위한 시설과 인력들이 이미 갖추어져 있고, 학생들이 교육을 위해 한 장소에 모여 있으며, 독립된 교과목을 설립하는 것 이외에 기존의 교과과정에 연계하여(예를 들어, 생물, 가정, 체육 등 관련 교과목을 활용) 교육을 실시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건교육의 효율성이 매우 높다. 넷째, 학교 보건교육은 학생들에게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기반을 조성하는 한편, 인구의 1/4에 해당되는 학생 및 그 가족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지역사회로의 파급효과를 가져오므로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으로 제공될 수 있다. |
건강증진법. 2006년 개정
교육인적자원부. 학생 건강증진대책. 2007
교육인적자원부. 2007년 개정 교육과정.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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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청소년위원회. 4차 청소년정책 기본계획. 2007
국민건강증진정책심의위원회. 2008년 건강정책의 여건 및 방향(내부자료). 2007
김명, 고승덕, 김혜경. 학교보건교육의 이해와 적용. 동문사, 2007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청소년건강행태조사 (2006). http://healthy1318.cdc.go.kr
보건복지부,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2005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제 3기 국민건강영양조사. 보건복지부, 2005
보건복지부, 이화여자대학교. 각급 학교를 통한 건강증진사업 추진전략과 프로그램 개발. 건강증진사업지원단, 2005
정영숙, 이정렬, 학교보건. 현문사, 1998
학교보건법, 2007년 개정
Modeste NN. Dictionary of public health promotion and education. Sage Publication, 1996
Meeks L, Heit P, Page R. Comprehensive school health education. McGraw-Hill, 2003
Downie RS, Fyfe C, Tannahill A. Health Promotion: Models and Values. Oxford Medical Publications, 1991
Bremberg S. Health promotion in school age children. Scad J Soc Med 1998;26(2): 81-84
WHO. Skills for Health: Skills-based health education including life skills: An important component of a Child- Friendly/Health-Promoting School. WHO Information Series on School Health,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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