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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학교보건교육 현황과 과제
Current and Future of School Health Education in Japan 원문보기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11 no.1, 2010년, pp.1 - 6  

수견융생 (궁성교육대학)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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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발열=질병=나쁘다고 생각하고 있는 아이들의 대부분은 좋지 않다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감기 들었을 때 부모의 대처 행동에 대해 토론하도록 했더니, 아이들은 열이나는데도 부모님이 방을 더 따뜻하게 하거나 더욱 두꺼운 이불을 덮어주시고 따뜻한 음식을 먹여주신 경험을 이야기하였다. 그리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보호하는 것으로 여기고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열에 약한 것 같다고 생각하기에 이르렀다.
  •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의 춘계 학술대회에 초대받은 것을 영광으로 생각하고 학회장님을 비롯한 학회 회원여러분들을 만나게 되어 무척 기쁘게 생각한다. 오늘 주제는 일본의 학교보건 교육의 역사적인 발자취와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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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이란 무엇인가? 관(観)이라는 것은 견해나 생각을 말한다. 건강관, 생명관, 신체관, 발달관, 질병관 등과 같은 관을 키우는 보건교육을 좀더 다루어야 할것으로 생각하고, 필자는 지금까지 이러한 수업을 창출하는 실천연구를 수행해 왔다.
학교보건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배우는 힘을 키우는 것은 어느 교과에서도 중요하다. 학교보건교육의 목적은 보건을 학습하는 힘을 키우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 수업에 대한 많은 궁리를 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학교보건교육에서 학문적인 배경을 그대로 교재로 만들어 가르칠 수 없는 어려움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과(理科)교육의 배후에는 생물학, 화학, 물리학 등의 자연과학이 있고, 체육의 배후에는 농구나 배구, 축구 같은 구기종목이나 육상경기 등 스포츠문화가 있다. 하지만 보건교육의 학문적 배경이 되고 있는 보건학의 체계나 내실은 아직도 명확하지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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