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국내 인터넷 쇼핑몰 웹사이트의 사용성 품질을 평가하기 위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조사 분석하고, 기존 연구 조사와 전문가 토론을 거쳤다. 그 결과 쇼핑몰 웹사이트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사용성 특성, 즉 콘텐츠 만족도, 고객흡인 만족도, 가격정보 만족도, 보안 만족도,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족도, 거래과정 만족도 등을 추출하였고, 각 특성들을 구성하는 72개의 세부 측정요소의 평가모델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72개 사용성 측정요소 중에서 웹사이트를 구현한 HTML, XML, JSP, ASP등의 정보를 대상으로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한 33개의 세부요소를 측정하는 사용성 평가실험을 하였다. 또한 현재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사이트와 그렇지 못한 사이트를 선정하여 동일한 사용성 측정요소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실험결과와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성 측정 평가모델 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사용성 품질평가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실제로 사용성 품질을 측정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쇼핑몰 웹사이트의 개발설계 시 사용성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본 논문은 국내 인터넷 쇼핑몰 웹사이트의 사용성 품질을 평가하기 위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조사 분석하고, 기존 연구 조사와 전문가 토론을 거쳤다. 그 결과 쇼핑몰 웹사이트의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가지 사용성 특성, 즉 콘텐츠 만족도, 고객흡인 만족도, 가격정보 만족도, 보안 만족도,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족도, 거래과정 만족도 등을 추출하였고, 각 특성들을 구성하는 72개의 세부 측정요소의 평가모델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들 72개 사용성 측정요소 중에서 웹사이트를 구현한 HTML, XML, JSP, ASP등의 정보를 대상으로 정량적으로 측정 가능한 33개의 세부요소를 측정하는 사용성 평가실험을 하였다. 또한 현재 소비자들이 선호하고 있는 사이트와 그렇지 못한 사이트를 선정하여 동일한 사용성 측정요소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실험결과와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성 측정 평가모델 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사용성 품질평가 모델을 활용함으로써 실제로 사용성 품질을 측정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쇼핑몰 웹사이트의 개발설계 시 사용성 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토대가 된다.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usability quality through investigating the factors of usability for internet shopping mall websites. For this study, previous studies were investigated and experts' discussions were held. In result, six characters of usability were chosen such as content sa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usability quality through investigating the factors of usability for internet shopping mall websites. For this study, previous studies were investigated and experts' discussions were held. In result, six characters of usability were chosen such as content satisfaction. customer attraction satisfaction, price information satisfaction, public security satisfaction, user interface satisfaction. and process of transaction satisfaction that affect usability of shopping mall websites and the evaluation models of 72 detailed measure factors were established. Since these 72 sub-factors inc)ode the key words of HTML, XML, JSP, and ASP from the target websites. 33 measurable sub-factors in the information were measured through usability evaluation experiment. In addition, a questionnaire about usability measure factors was executed after preferable websites and not preferable websites are selected. After that, we verified the reasonability of usability measure model factors comparing the results of the evaluation experiment with the result of the questionnaire. The time it takes to measure the usability of shopping mall websites can be reduced by using this measurement supporting tool. Also, this tool may be used to estimate the usability during the development of a shopping mall website.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valuate usability quality through investigating the factors of usability for internet shopping mall websites. For this study, previous studies were investigated and experts' discussions were held. In result, six characters of usability were chosen such as content satisfaction. customer attraction satisfaction, price information satisfaction, public security satisfaction, user interface satisfaction. and process of transaction satisfaction that affect usability of shopping mall websites and the evaluation models of 72 detailed measure factors were established. Since these 72 sub-factors inc)ode the key words of HTML, XML, JSP, and ASP from the target websites. 33 measurable sub-factors in the information were measured through usability evaluation experiment. In addition, a questionnaire about usability measure factors was executed after preferable websites and not preferable websites are selected. After that, we verified the reasonability of usability measure model factors comparing the results of the evaluation experiment with the result of the questionnaire. The time it takes to measure the usability of shopping mall websites can be reduced by using this measurement supporting tool. Also, this tool may be used to estimate the usability during the development of a shopping mall websi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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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있다. [8L 이와 같이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성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고, 안심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구조의 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선험 연구실적들을 토대로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새로운 사용성 평가모델을 개발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웹 사이트의 구축을 위해서는 웹 사이트의 사용성에 대한 효율적인 평가방법과 함께 신뢰성 있는 평가기준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웹 사이트 사용성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문헌조M.와 실제 조사 자료에 의한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제안 방법
예를 들면 사용성특성 "콘텐츠만족도" 중 측정요소 "주요상품 정보가 강조되어있는가"의 개념어휘는 "기획전", "기획상품", "베스트 100'이다. 4.2절에서 설명한 설문조사에서 선정된 9개의 선호 사이트와 1개의 비 선호 사이트를 대상으로 상용화된 정적분석 툴을 활용하여 실험하였다. 선정된 웹사이트는 정적인 분석을 위해 오프라인(OFF-Line)으로 다운받아 분석하였으며 정적분석 툴을 이용하여 사용성 측정요소 개념어휘가 반영되어있는지 여부를 결과로 활용하였다.
제시하였다. ISO 9126의 품질 모델을 참조하여 동일성(Identity), 콘텐츠, 서비스, 커뮤니티, 경영도, 사용성, 관리성 (Feasibility)등의 일곱 가지 품질 특성을 기초로 하여 정의하였다. 2QCV3Q는 웹사이트 재개발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품질척도를 제한하고 있어 쇼핑몰 웹사이트의 품질을 평가하기에 제한적으로 활용될 수밖에 없다.
거래과정 만족도에서는 주문, 기술적 지원활용의 결제, 배송 등으로. 구분함으로써, 여섯 개의 사용성 특성과 15개의 사용성 하부특성을 확정하였다.
와 실제 조사 자료에 의한 실증적 연구를 하였다. 그 결과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t 가지 사용성 특성을 추출해 내었고, 각각의 사용성 특성을 구성하고 있는 15개의 사용성 하부특성 및 그에 대한 측정요소로 구성된 평가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사용성 평가기법의 종류 및 특성을 파악하여 인터넷 쇼핑몰 사용성 평가에 적용 가능한 평가기법을 선정하여 실제 적용하여 그결과를 분석하였다.
움직일 수 있는 고객관리와 서비스품질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가격정보 만족도 평가요소를 상품가격과 상품수수료로 구분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족도에서는 상호작용의 사용접근, 사용자가 쉽게 대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가기 위한 설계이어야 하고, 네비게이션은 가장 간단하고 짧은 이동 경로 이어야 하며 가능한 깊이를 최소화 단계로 만들어야 한다.
그 결과 사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여섯 t 가지 사용성 특성을 추출해 내었고, 각각의 사용성 특성을 구성하고 있는 15개의 사용성 하부특성 및 그에 대한 측정요소로 구성된 평가모델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사용성 평가기법의 종류 및 특성을 파악하여 인터넷 쇼핑몰 사용성 평가에 적용 가능한 평가기법을 선정하여 실제 적용하여 그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문가 집단과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쇼핑몰 웹사이트 사용자 그룹이 선정한 쇼핑몰 웹 사이트들로부터 도출한 품질 요소를 분석하여 실증적으로 검증된 타당한 세부요소를 추출함으로써, 평가모델의 사용성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72개의 사용성 측정요소를 설정하였다.
이를 분석하여 사용성 평가모델 개발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또한 국내외 문헌연구와 2장의 관련연구를 기반으로, 사용성 평가 영역을 콘텐츠 만족도, 고객흡인 만족도, 가격정보 만족도, 보안 만족도, 사용자인터페이스 만족도, 거래과정 만족도로 구분하였다. 사용성 평가모델 개발의 첫 단계로 콘텐츠 만족도에서는 세부적으로 정보의 다양, 정보의 품질, 정보의 신뢰로 구분하였고, 이 같이 설정한 이유는 첫째, 다양한 상품정보는 고객을 끌어들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둘째, 심도 있고 사실적인 상품정보를 고객들이 필요로 하고, 셋째, 구매결정을 하는데 신뢰를 줄 수 있는 정보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전문가 집단과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쇼핑몰 웹사이트 사용자 그룹이 선정한 쇼핑몰 웹 사이트들로부터 도출한 품질 요소를 분석하여 실증적으로 검증된 타당한 세부요소를 추출함으로써, 평가모델의 사용성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72개의 사용성 측정요소를 설정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성 특성, 사용성 측정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10개의 국내 웹 사이트를 대상으로 동일한 사용성 특성 및 사용성 측정요소를 적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사용성 평가모델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용성 평가기법의 종류 및 특성을 파악하여 인터넷 쇼핑몰 사용성 평가에 적용 가능한 평가기법을 선정하여 실제 적용하여 그결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전문가 집단과 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쇼핑몰 웹사이트 사용자 그룹이 선정한 쇼핑몰 웹 사이트들로부터 도출한 품질 요소를 분석하여 실증적으로 검증된 타당한 세부요소를 추출함으로써, 평가모델의 사용성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72개의 사용성 측정요소를 설정하였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사용성 특성, 사용성 측정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10개의 국내 웹 사이트를 대상으로 동일한 사용성 특성 및 사용성 측정요소를 적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사용성 평가모델의 타당성을 분석하였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만족도에서는 상호작용의 사용접근, 사용자가 쉽게 대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가기 위한 설계이어야 하고, 네비게이션은 가장 간단하고 짧은 이동 경로 이어야 하며 가능한 깊이를 최소화 단계로 만들어야 한다. 보안만족도 에서의 신뢰는 쇼핑몰 내에서의 주문, 결제 및 배송과정에서의 신용과 친절로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있으며, 보안은 안심하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지불보안과 개인보안으로 구분하였다. 거래과정 만족도에서는 주문, 기술적 지원활용의 결제, 배송 등으로.
본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 내용은 3.1 절에서 설명한 72개의 사용성 측정요소들의 각 항들에 대한 질문 형태로 구성하였고 각 설문 문항에 대한 5점 리커르트(Likert scale) 평점척도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사용성 평가 요소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자가 선호하는 쇼핑몰 웹 사이트를 대상으로 그 사용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 결과를 상용화된 정적분석 툴을 활용한 실행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결과를 분석하여 대상 사이트들의 사용성 문제항목들과 그 해결 방안을 찾아서 품질평가 모델에 적용하였다.
사용성 평가모델 개발의 선행 작업으로 사용성 평가를 위하여 현재 사용자가 선호하는 국내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사용자 만족도를 면담 및 설문조사를 하였다. 대상자는 1년 이상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개의 사용자 그룹으로 한 그룹 당 학생, 직장인등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 4-5 명으로 구성하였다.
선정된 각 쇼핑몰 사이트에 대해 각각의 사용성 요인들의 활용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2006년 11월 20일부터 3주간 동안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351명으로 이들은 구매경험 기간이 1년 미만(25%), 1년 이상에서 3년 미만(50%), 3년 이상(25%)인 사람들로서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로 구성하였다.
고객흡인 만족도에서는 고객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고객관리와 서비스품질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가격정보 만족도 평가요소를 상품가격과 상품수수료로 구분하였다.
대상 데이터
묻는 설문조사를 시행하였다. 2006년 11월 20일부터 3주간 동안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351명으로 이들은 구매경험 기간이 1년 미만(25%), 1년 이상에서 3년 미만(50%), 3년 이상(25%)인 사람들로서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로 구성하였다. 대상자가 선호하는 사이트의 순위는 1위 G마켓(34.
대상자는 1년 이상 쇼핑몰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개의 사용자 그룹으로 한 그룹 당 학생, 직장인등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 4-5 명으로 구성하였다. 면담 및 설문조사 결과의 일부는 표 1에 나타내었다.
대상자는 3년 이상의 관련업종 경력이 있는 전문가로 구성하였으며, 사용성 평가 절차는 그림2와 같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그 사용성 품질평가 측정요소와 평가모델을 제시하였고, 실제 운영 중인 10개 사이트를 선정하여 평가모델을 근거로 사용성 측정요소의 반영여부를 실험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비교 분석한 결과, 정적분석 툴의 측정에서 반영 정도가 높은 점수의 사이트가 설문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성 평가를 위하여 현재 운영 중인 인터넷 쇼핑몰을 대상으로 학습적 평가(Heuristic Evaluation)를 위하여 쇼핑몰 가운데 3군데를 선정하여 평가실험을 하였다. 대상자는 3년 이상의 관련업종 경력이 있는 전문가로 구성하였으며, 사용성 평가 절차는 그림2와 같다.
사용자가 만족해하는 부분은 저렴한 가격과 환불, 교환의 신속함, 이벤트의 다양함과 할인혜택, 무료배송 등 이었고, 불만족스럽게 생각하는 부분은 화면의 혼란, 일정하지 않은 배송기준, 반품과 환불의 어려움 등이었다. 이를 분석하여 사용성 평가모델 개발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또한 국내외 문헌연구와 2장의 관련연구를 기반으로, 사용성 평가 영역을 콘텐츠 만족도, 고객흡인 만족도, 가격정보 만족도, 보안 만족도, 사용자인터페이스 만족도, 거래과정 만족도로 구분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논문에서 설정한 평가모델의 분석을 위하여 사용성 특성 별 상관관계를 측정요소 값을 이용하여 Pearson 상관계수를 구하였다.
2절에서 설명한 설문조사에서 선정된 9개의 선호 사이트와 1개의 비 선호 사이트를 대상으로 상용화된 정적분석 툴을 활용하여 실험하였다. 선정된 웹사이트는 정적인 분석을 위해 오프라인(OFF-Line)으로 다운받아 분석하였으며 정적분석 툴을 이용하여 사용성 측정요소 개념어휘가 반영되어있는지 여부를 결과로 활용하였다.
설문조사와 정적분석툴 전체 평가정보로 분석하였고, 통계분석 도구로는 SPSS V12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17에서와 같이 콘텐츠 만족도 특성과 비교 시 고객흡인 만족도, 보안 만족도, 사용자인터페이스 만족도 등 3개의 사용성 특성 기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성능/효과
반영여부를 실험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비교 분석한 결과, 정적분석 툴의 측정에서 반영 정도가 높은 점수의 사이트가 설문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성 측정 평가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2006년 11월 20일부터 3주간 동안 설문에 참여한 대상자는 총 351명으로 이들은 구매경험 기간이 1년 미만(25%), 1년 이상에서 3년 미만(50%), 3년 이상(25%)인 사람들로서 다양한 직업의 사람들로 구성하였다. 대상자가 선호하는 사이트의 순위는 1위 G마켓(34.8%), 2위 옥션(19.7%)으로 두 사이트는 전체의 50%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위는 인터파크, 4위는 다음의 d&shop, 5위는 CJ몰 순으로 나타났다.
도구로는 SPSS V12를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17에서와 같이 콘텐츠 만족도 특성과 비교 시 고객흡인 만족도, 보안 만족도, 사용자인터페이스 만족도 등 3개의 사용성 특성 기준에서 유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표 18과 표 19에서도 같은 경우의 비교이다.
그리고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비교 분석한 결과, 정적분석 툴의 측정에서 반영 정도가 높은 점수의 사이트가 설문평가에서도 높은 점수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제안한 인터넷 쇼핑몰의 사용성 측정 평가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모두 강한 양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와 같은 통계분석의 결과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평가모델의 기준이 쇼핑몰 웹사이트의 품질평가에 유효한 것임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추후 개발자들에게 가이드라인으로 제공될 것이다.
회수된 351부의 설문지를 취합하여 사용성 측정요소 72 개중 정적분석 툴에서 직접 자동적으로 측정 가능한 33개의 사용성 측정요소들을 추출하여 활용도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한 결과, 측정요소 점수 5점을 기준으로 했을 때의 전체 평균은 3.41 정도로서 이는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사용성 측정요소들이 주요하게 활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이와 같은 통계분석의 결과는 본 논문에서 제안한 평가모델의 기준이 쇼핑몰 웹사이트의 품질평가에 유효한 것임을 입증하였다. 따라서 추후 개발자들에게 가이드라인으로 제공될 것이다.
향후에는 인터넷 쇼핑 몰의 사용성 평가요소의 도출과 함께 자동화된 품질평가 방안을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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