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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합주택단지 생활가로 조성 사례의 활용과 계획적 의미 분석
Empirical Analysis and Planning Implications for Community Street in Housing Complexes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18 no.6, 2007년, pp.103 - 113  

김진성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학과, 대한주택공사) ,  이현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양우현 (중앙대학교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Korea, open spaces of urban housing do not serve residents as "regular living areas". We carried out research on the "streets" of urban housings in that the meaning of traditional "streets", playing roles which are not only means of passage but also boundary of life, cannot include present mean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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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외단지라는 특성상 이웃단지와의 교류보다는 단지 자체적으로 기본생활의 필요한 부분을 제공하도록 계획하였다. 따라서 주변지역보다는 단지 자체의 용도와 시설의 위치가 생활가로의 활용에 영향을 끼쳤다고 판단된다.
  • 단지의 동쪽에 위치한 생활가로는 보도중간 부분에 1 m 단차를 두고 있는데, 주동 저층부 상점을 이용하는 동선과 통행 목적의 동선을 구분하려는 목적으로 보인다. 특히 생활가로의 너비는 차도에 비하여 넓게(22.
  • 이것은 관찰 결과 거주자들의 자연스런 교류를 높이는 요인으로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단지 내에 보육시설과 노인휴게실, 야외무대 등 주민들이 교류할 수 있는 시설들을 계획하여 활성화를 얻고자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현장 조사 결과 외부공간의 이용비율은 아래<표 10>과 같이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공동주택단지의 가로와 주거동 주변 공간이 거주자들의 일상적인 생활공간으로서 기능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통행뿐만 아니라 생활영역인, 길, 의 의미가 집합주택단지 도로에서는 퇴색되어 있다는 점에 유의하였다.
  • 본 연구는 최근 집합주택단지가 과거와 다르게 주변 환경과의 연계를 통하여 개방적인 가로 영역이 생활 공간화된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따라서 생활가로 공간을 분석하기 위해 기존 연구에서 제시하는 주거지 공간질서 개념9) 을 참고하고, 가로공간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의 틀을 재구성하였다.
  • 본 연구는 현재 우리나라 집합주택단지의 가로 공간을 단순한 길이 아니라 생활공간으로 활용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 최근 조성된 집합주택단지의 생활 가로를 대상으로 실제 활용현황을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생활 가로 계획의 자료와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시가지를 관통하는 도로를 중심축으로 양쪽에 주거단지를 배치한 사례로, 이 중심가로변에 상가블록을 배치하여 주거지를 활성화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주공 1, 2단지는 가로변 주동 저층부에 상가를 계획하여 생활공간화를 시도하였다.
  • 우리나라 생활가로 개념의 기원을 탐색하기 위해 외국의 보차공존가로와 통행 이외 기능이 추가된 가로 개념을 검토하였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네덜란드의 본엘프 (Woonerf), 독일의 보차공존구간(Michflachen), 일본의 커뮤니티 도로를 들 수 있다.
  • 이 연구는 첫째, 과거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집합주택 단지의 단지내 활동가로의 특성과 활성화 요소를 파악하고, 생활가로와 연관된 국내외 사례나 이론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에 적용된 생활가로의 개념을 정리하고자 하였고, 둘째, 생활가로로 계획되고 실제 조성된 단지를 사례로 계획 내용과 활용 특성을 분석하여 생활가로 활성화 요인을 해석하고, 마지막으로 이를 근거로 집합주택 단지에서 생활 가로의 계획적 의미를 찾아보고자 한다.
  • 또 단지로의 접근과 통과 기능을 담당하여 많은 차량교통이 발생하는 단지 외곽도로는 단지의 폐쇄성을 주도하여 도시와 절연된 거주환경을 형성하는 직접적인 원인이 되었다. 이런 폐쇄성을 우리나라 집합주택 단지의 한계로 인식하면서 1990년 초 뉴어버니즘(New Urbanism) 과 같은 계획이론의 영향으로 차량 위주의 거주환경에서 탈피하고자 하였다. 즉, 보행환경과 공동체 의식을 중시하고 계층별 격리이나 무차별 재개발, 시가지 확산을 방지할 수 있는 사회경제적, 물리적으로 안정된 거주환경을 형성하려는 노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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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백혜선(2003), 공동주택단지 옥외공간의 일상생활공간화에 관한 연구, 연세대 박사학위논문 

  2. 유해연(2005), 공동주택 단지의 생활가로 설계 방안에 관 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3. 정동훈(2005), 공동주택단지 생활가로 유형과 활용에 관한 연구, 아주대 석사학위논문 

  4. 김남훈(2005), 가로에 대응한 주거단지의 계획기법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 석사학위논문 

  5. 박광재(1997), 집합주거단지의 공간질서와 계획기법 연구, 대한건축학회 

  6. 정은욱(2002), 상업가로 활성화 요소와 계획방향, 중앙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7. 공동주택연구회(1999), 한국공동주택계획의 역사, 세진사 

  8. 공동주택연구회(2002), 일본의 현대하우징, Spacetime 

  9. 대한주택공사 주택도시연구원(2001), 용인 신갈 새천년 단지 설계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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