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릉지를 활용한 저층 집합주택 계획의 타당성 분석
Feasibility Analysis of Row-Rise Housing Plan on Hilly Sites 원문보기

한국주거학회 2008년도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2008 Apr. 18, 2008년, pp.259 - 265  

이현진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윤용석 (중앙대학교 대학원 건축공학과) ,  양우현 (중앙대학교 건설대학 건축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starts from the questioning of current housing development situation on hilly sites in Korea. It aims to investigate various design techniques of row-rise housing as an alternative housing type on hilly sites. Several generic solutions are proposed by considering the density of dwellin...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난개발 방지와 결합개발제도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 기존 기반시설과 경사도를 활용하여 적정밀도, 주차, 외부공간, 접근성의 측면을 고려한 구릉지 저층 집합주택을 계획한 후, 제시된 계획안의 물리적 검증을 통하여 구릉지 주거환경에 적합한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보행에 의한 접근을 의존하기 때문에 개발대지의 깊이(depth)에 제한이 생기는데 사행엘리베이터와 같은 동력장치를 사용한다면 개발대지 깊이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접근성도 높일 수 있다. 넷째, 주호 조합의 융통성이다. 단위세대의 단면구성을 살펴보면 국내는 대부분의 사례가 플랫형인 반면, 국외는 메조넷형 또는 스킵형 등을 다양하게 조합하여 사용하면서 경사를 극복하고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릉지 주거지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악화시킨 것은 무엇인가? 1983년 이후 합동재개발방식은 구릉지 주거지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악화시켰다. 이런 난개발로부터 구릉지의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2000년 종세분화를 도입하였지만, 경제적인 측면과 법 · 제도적인 한계로 인하여 구릉지 주거환경개선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현재 구릉지는 노후주택지로 방치된 체 있어 규제완화에 대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구릉지의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2000년 도입한 것은 무엇인가? 1983년 이후 합동재개발방식은 구릉지 주거지의 환경을 지속적으로 악화시켰다. 이런 난개발로부터 구릉지의 주거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2000년 종세분화를 도입하였지만, 경제적인 측면과 법 · 제도적인 한계로 인하여 구릉지 주거환경개선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현재 구릉지는 노후주택지로 방치된 체 있어 규제완화에 대한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구릉지 복원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를 극복하고자 무엇을 도입하였는가? 이러한 현실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서울시는 2006년 ‘결합개발’제도를 개발하여 관련법을 제정하고 이문 · 휘경 재정비촉진지역에 최초로 도입하였다. 서울시는 이 제도를 통해 구릉지의 개발 가능성을 높이고, 구릉지 주거지의 환경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