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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저의 공기맥동음 평가를 위한 측정 및 판별법
Measurement and Discrimination Method for the Evaluation of Aero-Pulsation Noise Generated by the Turbocharger System 원문보기

한국음향학회지=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v.26 no.7, 2007년, pp.361 - 365  

김재헌 (현대자동차(주) 연구개발총괄본부 파워트레인센터) ,  이종규 (현대자동차(주) 연구개발총괄본부 파워트레인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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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보차저가 장착된 승용디젤엔진차량의 주요 소음원 중 하나로 터보차저 회전체의 기하학적 불균형에 기인한 공기 맥동음을 들 수 있다. 이 소음의 주요 발생부는 일반적으로 터보차저의 컴프레서휠로서 소음기와 같은 후처리 장치에 의해 저감될 수 있지만, 제조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보다 효과적인 방법은 전반적인 기하학적 대칭성을 개선하거나 문제가 될 수 있는 단품을 분별해냄으로써 단품 품질을 관리하는 것이다. 제조상의 문제나 기타 여러 관점에서 볼 때, 단품에 대한품질관리가 보다 효과적이고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생산 라인상에서 공기맥동음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적절한 판별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공기맥동음의 수준을 정확히 측정할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그 판별기준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리그 측정시스템의 신뢰성 평가과 함께, 리그측정결과와 차량측정결과 간의 상관관계도 분석하였다. 25개 샘플에 대한 측정 재현성 검증을 위해 게이지 R&R 기법을 활용하였다. 이와같은 측정 및 분석 결과로부터, 공기맥동음 관점에서 단품의 우열을 판별할수 있는 표준관리값을 제시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ero-pulsation noise, generally caused by geometric asymmetry of a rotating device, is one of considerable sources of annoyance in passenger cars using the turbocharged diesel engine. Main source of this noise is the compressor wheel in the turbocharger system, and can be reduced by after-treatm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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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측정시스템을 사용하여 양산라인에서 공기맥동음을 구별하는 적절한 방법과 조건들을 제시하였다. 또한 측정시스템의 신뢰성을 평가하기 위해 단품상태와 차량상태에서의 상관성을 분석하고, 측정시스템에 대한 반복성을 확인 하기 위해 25개 이상의 샘플에 대해 Gage R&R 분석 방법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기존 단품 측정장비가 가지고 있던 한계를 극복하고 단품 표준관리가 가능한 신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신 측정시스템에서는 컴프레서 출구 압력을 조정함으로써 T/C 회전수를 관심운전영역까지 상승시킬 수 있었으며, 측정된 압력맥동값을 T/C 회전수성분으로 분리하여 분석함으로써 실제 현상을 대표할 수있는 단품 측정치를 구할 수 있었다.
  • 우선 운전 영역 측면에서 문제점을 살펴보자. 일반적으로 T/C 시스템의 공기맥동음 방사 부위는 T/C 컴프레서 출구측 호스 또는 파이프이며, 가속 주행시 T/C 회전수로 13만〜16만rpm 영역에서 주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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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Dominic Evans and Andrew Ward, 'Minimizing Turbocharger Whoosh Noise for Diesel Powertrains', SAE 2005-01-2485, 2005 

  2. David Japikse and Nicholas C. Baines, 'Introduction to Turbomachinerv', Concepts ETI, Inc. and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3. Kang-Young Soh, Dong-Kyu Yoo and Koo-Tae Kang, 'Introduction of Noise Reduction Examples in Turbocharger System of Diesel Engines', FISITA, 30th Congress, 2004 

  4. L. Mongeau and D.E. Thompson, 'A Method for Characterizing Aerodynamic Sound Sources in Turbomachine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181 (3), 369-389, 1995 

  5. P. H. Bent and D. K. Mclaughlin, Enhancement to Noise Source Measurement Techniques for Turbomachinery, (AIM Paper 93-4373, 1993) 

  6. Minitab INC, Minitab User's Guide #2: Data Analysis and Quality Tool,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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