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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차 주행중 입력하중 계측 기법 개발
Development of an Input Force Measuring Method for Vehicle Test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41 no.2, 2017년, pp.143 - 147  

이광천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본부) ,  김승한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본부) ,  이강인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본부) ,  배병국 (현대자동차 연구개발 본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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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실차 성능 개선을 위하여 WFT를 이용하지 않고 주행중 입력 하중을 계측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하여 3축 하중이 계측이 될 수 있는 로드셀을 개발하였으며, 성능 검증을 수행하였다. 성능검증 이후에는 개발된 로드셀을 이용하여 입력 하중을 계측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으며, 제안된 시스템을 제작하여 검증 평가를 수행하였다. 검증 평가 결과 순간적인 입력이 크게 들어오는 Impact 노면 조건을 제외한 대부분의 일상적인 노면 조건에서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실차 입력 하중 계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으며, 핸들링 검증 평가를 통하여 타이어의 영향도에 대한 평가 시험까지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입력하중 계측 기법을 이용하면 WFT를 이용하지 않고 성능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a driving load measuring method has developed without utilizing WFT. To measure the driving load, we developed a three-axis load cell with a strain gage. A method to verify the performance of load cells was developed. A system to measure the input load was proposed, and it was verif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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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반적으로 하중 계측을 위해선 현재 스트레인 게이지(Strain Gage)나 피에조(Piezo)소자를 이용한 로드셀이 사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쉽게 부착을 할 수 있고, 보편화 되어 있는 스트레인 게이지를 이용한 로드셀을 개발하였다.
  • 이러한 한계를 개선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WFT를 사용하지 않고 실차 주행중 입력 하중을 계측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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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Wheel Force Transducer의 단점은 무엇인가? 실차 주행중 입력하중 계측을 위하여 WFT(Wheel Force Transducer)가 주로 사용되며, 차량의 내구 및 핸들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1~3) 하지만, 성능 확인을 위한 계측 준비시 WFT장비 장착 및 탈착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장비의 비용이 고가인 단점이 있다. 또한 하중이 크게 걸리는 노면이나 단차가 크게 변화하는 노면의 경우에 WFT장비를 사용하는데 제한이 따른다. 충격에 의해서 WFT 장비의 고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차 주행 중 입력하중 계측을 위해 사용되는 것은? 실차 주행중 입력하중 계측을 위하여 WFT(Wheel Force Transducer)가 주로 사용되며, 차량의 내구 및 핸들링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1~3) 하지만, 성능 확인을 위한 계측 준비시 WFT장비 장착 및 탈착에 소요되는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장비의 비용이 고가인 단점이 있다.
로드셀 이용하여 하중을 계측할 경우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제안한 로드셀을 이용하여 하중을 계측할 경우에는 체결되는 볼트의 예하중관리가 필요하다. 검증 시험 결과 오차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5톤 이상의 체결력 관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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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Guoyu, L., Dong, W., Weigong, Z. and Dong, D. 2015, "Research on the Online Initial Value Calibration Method for the Wheel Force Transducer," IEEE SENSORS JOURNAL, Vol 15, No. 22, pp. 1043-1054. 

  2. Guoyu, L., Han, P., Weigong, Z., Dong, W. and Dlihang, F., 2013, "A Self-decoupled Three-axis Force Sensor for Measuring the Wheel Force," Journal of Automobile Engineering, Vol. 228, No. 14, pp. 319-334. 

  3. Kim, M. K. and Joo, J. W., 2011, "Design of Six- Component Wheel Force Transducer," KSME conference proceedings, Vol. 2011. No. 4, pp. 163-164. 

  4. Lee, K. C., 2016, "Development of Force and Displacement Sensor for R&H Performance Improvement," KSAE conference publishing, Vol. 16, pp. 169 

  5. Chung, H. S. and Joo, J. W, 2016,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6-components Force/Moment Generator,"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40, No. 7, pp. 621-628. 

  6. Kim, G. S., Rhee, S. H. and Um, K. w. 1974, "Development of a Precision 3-component Load Cell," Trans. Korean Soc. Mech. Eng. A, Vol. 22, No. 10, pp. 1850-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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