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고속도로 교량의 염소이온확산 특성과 공용수명 평가
Diffusion of Chloride Ions and Evaluation of Lifetime in Highway Bridg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1 no.6 = no.46, 2007년, pp.152 - 158  

신재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박창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병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염해는 구조물 열화의 원인이 되는 주요인자 중의 하나이다. 고속도로 교량에 있어서 제설제는 동결작용으로 인한 표면 스켈링을 매우 증가시킨다. 열화된 콘크리트는 염해환경에서 내구성이 저하된다. 본 연구에서는 147개 교량의 진단보고서를 조사하고 21개 교량 바닥판의 코어샘플에 대하여 실험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는 콘크리트 바닥판의 피복두께는 공용수명 30년 이상을 사용하려면 8cm이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loride attach is one of the main factors which cause the deterioration of structures. In the case highway bridges, de-ice salts very significantly increase the surface scaling due to frost action. The deteriorated concrete is subject to experience degrading of durability under chloride attach envi...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내구성 저하의 주요요인인 염해를 조사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교량의 정밀안전진단보고서와 교량바닥판에서 채취한 시료를 분석하고 고속도로 교량의 염소이온 확산특성과 공용수명을 평가하여 교량의 예방적 유지관리 방안(1)(2)을 마련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Eric 등⑻은 초기에 염화물이 함유되어있지 않으며, 표면염화물의 농도를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식(3)과 같이 엄밀해의 방정식을 제안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임홍범, 박창호, 신재인, "고속도로 교량의 중성화 현황 분석",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Vol-1, 2004, pp. 3674-3679. 

  2. 신재인, 박창호, 임홍범, 이상순, "철근콘크리트 바닥판의 예방적 유지관리", 고속도로지, 제69호, 2004, pp. 240-251. 

  3. 이창수, 윤인석 "콘크리트의 염소이온 확산거동 예측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1호, 2004, pp. 115-124. 

  4. 한국도로공사, "교량 예방적 유지관리 방안 연구", 2005. 

  5. 문한영, 김홍삼, 최두선 "콘크리트 종류별 모세관공극 특성과 전위차 염소이온 확산계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3권 5호, 2003, pp. 969-976. 

  6. 이영재, 김용희, 이윤영 "동해안 39개 철도구조물의 염화물 함유량과 중성화에 대한 현황분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7권 제1호, 2003, pp. 259-266. 

  7. 신재인, 박창호, 이병주, 임홍범, "고속도로 교량의 염소이온 확산특성과 공용수명 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7권, 제2호, 2005, pp. 663- 666. 

  8. Eric, J. Hansen and Victor E. Saouma, "Numerical Simulation of Reinforce Concrete Deterioration Part : Chloride Diffusion", ACI Material Journals, 1999, pp. 173-180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