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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속도로 교량의 염소이온확산 특성과 공용수명 평가
Diffusion of Chloride Ions and Evaluation of Lifetime in Highway Bridges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1 no.6 = no.46, 2007년, pp.152 - 158  

신재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박창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이병주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  김형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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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해는 구조물 열화의 원인이 되는 주요인자 중의 하나이다. 고속도로 교량에 있어서 제설제는 동결작용으로 인한 표면 스켈링을 매우 증가시킨다. 열화된 콘크리트는 염해환경에서 내구성이 저하된다. 본 연구에서는 147개 교량의 진단보고서를 조사하고 21개 교량 바닥판의 코어샘플에 대하여 실험과 분석을 실시하였다. 시험결과는 콘크리트 바닥판의 피복두께는 공용수명 30년 이상을 사용하려면 8cm이상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hloride attach is one of the main factors which cause the deterioration of structures. In the case highway bridges, de-ice salts very significantly increase the surface scaling due to frost action. The deteriorated concrete is subject to experience degrading of durability under chloride attach en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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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콘크리트 내구성 저하의 주요요인인 염해를 조사하기 위하여 고속도로 교량의 정밀안전진단보고서와 교량바닥판에서 채취한 시료를 분석하고 고속도로 교량의 염소이온 확산특성과 공용수명을 평가하여 교량의 예방적 유지관리 방안(1)(2)을 마련하는데 있다.

가설 설정

  • Eric 등⑻은 초기에 염화물이 함유되어있지 않으며, 표면염화물의 농도를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식(3)과 같이 엄밀해의 방정식을 제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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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임홍범, 박창호, 신재인, "고속도로 교량의 중성화 현황 분석", 대한토목학회 학술발표회논문집, Vol-1, 2004, pp. 3674-3679. 

  2. 신재인, 박창호, 임홍범, 이상순, "철근콘크리트 바닥판의 예방적 유지관리", 고속도로지, 제69호, 2004, pp. 240-251. 

  3. 이창수, 윤인석 "콘크리트의 염소이온 확산거동 예측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4권 1호, 2004, pp. 115-124. 

  4. 한국도로공사, "교량 예방적 유지관리 방안 연구", 2005. 

  5. 문한영, 김홍삼, 최두선 "콘크리트 종류별 모세관공극 특성과 전위차 염소이온 확산계수",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3권 5호, 2003, pp. 969-976. 

  6. 이영재, 김용희, 이윤영 "동해안 39개 철도구조물의 염화물 함유량과 중성화에 대한 현황분석" 한국구조물진단학회 제7권 제1호, 2003, pp. 259-266. 

  7. 신재인, 박창호, 이병주, 임홍범, "고속도로 교량의 염소이온 확산특성과 공용수명 평가" 한국콘크리트학회 학술발표회 논문집, 제17권, 제2호, 2005, pp. 663- 666. 

  8. Eric, J. Hansen and Victor E. Saouma, "Numerical Simulation of Reinforce Concrete Deterioration Part : Chloride Diffusion", ACI Material Journals, 1999, pp. 173-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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