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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스트라도즈드교의 정적 풍하중 취약도 분석
Static Wind Fragility Analysis of an Extradosed Bridge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1 no.5 = no.45, 2007년, pp.107 - 113  

김두기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김동현 (군산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서형열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  이창주 (군산대학교 토목환경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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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정적 풍하중에 대한 교량의 취약도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대상 교량인 6경간 엑스트라도즈드교에 대하여 정적 풍하중 취약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정적 풍하중산정과 하중조합은 국내 설계기준을 사용하여 산정하였으며, 이때 정적 풍하중에 대한 불확실성과 확률분포 특성은 난수를 사용하여 고려하였다. 취약도 곡선은 대수 정규분포함수의 형태로 나타내었으며, 이때 변수인 중간값과 대수표준편차는 최우도추정법(maximum likelihood method)에 의하여 구하였다. 취약도 분석을 수행한 결과 대상교량은 정적 풍하중에 대하여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esents fragility curves for the wind fragility analysis of a six-span extradosed bridge. The loads and corresponding load combinations are calculated using domestic design codes. Random variables are utilized to considering the uncertainties of the input variables for wind loads. The f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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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근 지진에 대한 내진성능 평가 방법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는 취약도 곡선을 정적 풍하중에 적용하여 교량의 내풍성능을 평가하였다. 대상 구조물로는 6경간 연속 엑스트라도즈드교를 사용하였으며, 취약도 곡선을 풍속(m/s)에 관한 대수정규분포함수로 가정하였고, 최우도추정법을 사용하여 대수정규분포함수의 2계수(중간값, 대수표준편차)를 구하였다.
  • 그러나 풍하중에 대한 교량의 취약도 평가는 아주 미비한 상태이다. 논문에서는 취약도 곡선을 정적 풍하중에 적용하여 교량의 풍하중 취약도 분석을 하였다. 그리고 정적 풍하중에 의한 구조물의 해석에는 정적 및 동적해석을 모두 실시하여야 하나 본 논문에서는 1차적으로 정적해석을 통한 풍하중 취약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서 결정론적으로만 평가 되던 정적 풍하중을 받는 구조물의 안정성 평가에 대해 확률론적인 개념을 도입함으로서 보다 합리적인 정적 풍하중 산정과 안정성 평가 방법을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대상 구조물로는 6경간 연속 엑스트라도즈드교를 사용하였으며, 취약도 곡선을 풍속(m/s)에 관한 대수정규분포함수로 가정하였고, 최우도추정법을 사용하여 대수정규분포함수의 2계수(중간값, 대수표준편차)를 구하였다.
  • 0보다 작은 값인 강도감소계수 Φ를 곱하여 계산한다. 반면에 공칭강도는 부재의 단면 치수와 재료의 성질이 정확하다는 가정하에 계산된 강도이다. 강도감소계수는 설계 계산상의 불확실성과 부재의 다양한 형식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그리고 재료의 실제 강도 및 실제 단면 치수와 제작 시공기술 등에 관련된 다소의 불리한 오차들이 개별적으로는 허용범위 내에 있더라도 전체적으로 부재의 강도감소를 초래할 가능성에 대비한 것이다(콘크리트 설계기준 해설, 2003).
  • 9를 표준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 두 값(Cd, G)을 정적 풍하중의 불확실성인자로 가정하여 확률 변수를 도입하였다. 이때 국내의 경우 Vd는 대상지역의 풍속기록과 구조물 주변의 지형 및 환경, 교량 상부구조의 지상높이 등을 고려하여 합리적으로 결정한 10분 간의 평균풍속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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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두기, 서형렬, 김상훈, 이진학, "LRB 면진장치가 설치된 엑스트라도즈드교의 지진취약도 곡선",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5권 2A호, 2005, pp. 429-435. 

  2. 김상효, 배규웅, 박홍석, "국내 풍하중의 확률적 모형개발", 전산구조공학, 제3권 2호, 1990, 6월, pp. 109-115. 

  3. 박수영, 박형기, "장경간 현수교의 새그비에 따른 내풍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풍공학회, 제7권 2호, 2003. 12월, pp. 223-229. 

  4. 조호현, 조영래, 고현무, "응답면 기법을 이용한 송전철탑의 풍하중 취약도 해석",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2005, pp. 2088-2091. 

  5. 한국도로교통협회, 도로교설계기준, 건설교통부, 2005 

  6.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구조설계기준 해설, 건설교통부, 2003. 

  7. C. O. Unanwa, J. R. McDonald, K. C. Mehta, D. A. Smith, "The development of wind damage bands fir buildings", Journal of Wind Engineering and Industrial Aerodynamics, Vol. 84, 2000, pp. 119-149. 

  8. Devore, J. L., "Probability and statics for engineering and the sciences" Brooks/Cole, 1991. 

  9. Dutta, A. & Mander, J. B., "Rapid and Detailed Seismic Fragility Analysis of Highway Bridges", Technical Report at Multidisciplinary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NY, USA, 2002. 

  10. Lee, K. H., David V. Rosowsky, "Fragility assessment for roof sheathing failure in high wind regions", Engineering Structures, Vol. 27, 2005, pp. 857-868. 

  11. Shinozuka, M., Feng, M. Q., Kim, H. K., Ueda, T., "Statistical Analysis of Fragility Curves", Technical Report at Multidisciplinary Center for Earthquake Engineering Research, NY, USA, 2002. 

  12. Yue Li, Bruce R. Ellingwood. "Hurricane damage to residential construction in the US: Importance of uncertainty modeling in risk assesment ", Engineering Structures, Vol. 28, 2006, pp. 1009-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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