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조직문화와 기업의 규모에 따른 ERP 시스템 도입의 성공요인 분석
Analysis of ERP System Success Factors Depending on Organizational Culture and Siz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6 no.2, 2007년, pp.35 - 47  

정창욱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  김일경 (연세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thesis is to analyze the success factors of ERP system in corporations and to know what is different in the factors depending on organizational culture and size. Considering there are various results from introduction of the same information technology(IT), it is implied that or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렇다면 이러한 시스템의 성공요인들은 조직의 문화와 규모에 따라서 우선 순위의 차이가 나는지를 알아보았다.
  • 기업에서 도입한 ERP의 성공 요인들을 분석하고 성과변수들을 정리한 다음 기존의 연구에서 보여준 다양한 성공요인들이 기업의 문화와 규모에 따라서 어떻게 작용을 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이다.
  • 연구 방법은 설문을 통하여 조직의 문화와 규모에 따라서 어떤 요인들이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기존의 성공요인들을 바탕으로 규모가 다른 기업들과 문화가 다른 기업들에게 성공요인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보았다.
  • 기업의 문화가 기계적인 문화인가 혹은 유기적인 문화인가에 따라서 성공요인들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것이며, 기업의 규모에 따라서도 여러 가지 성공요소들 중에서 우선순위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새로 도입을 하려는 조직에 시사점을 주기 위해서 조직의 문화와 규모로 조직의 특성을 구분하고 성공요인 우선순위를 확인하여 ERP를 도입 할 경우 고려할 사항들을 도출해 보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가설 설정

  • . 6 반복계산에서 요인회전이 수렴되었습니다.
  • p개의 변수, x1, x2, , xp의 표준화된 변수를 z1, z2, , zp라 할 때 요인 모형은 변수 zi들이 소수의 관측되지 않은 요인 F1, F2, , Fm(m≤ p)들의 선형결합으로 표현 가능하다고 가정한다.
  • p개의 원 변수들의 분산의 합은 상관행렬의 대각선의 합인 p이며 이는 고유값 λi 들의 합과 같다. 이를 p개의 변수들에 의한 전체 변동이라고 할 때, m개의 요인 F1, F2, , Fm의 설명력은 보유한 요인들의 누적기여율인
  • 가설 1 : 조직문화의 차이는 ERP 도입 성공요인의 우선순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1과 가설 2에서 “조직문화의 차이는 ERP 도입 성공요인의 우선순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조직규모의 차이는 ERP도입 성공요인의 우선순위에 영향을 줄 것이다”라고 하였는데, 그 결과는 아래와 같다.
  • 가설 2 : 조직규모의 차이는 ERP 도입 성공요인의 우선순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김대식, "경영정보시스템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중요성공요인의 인식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1991 

  2. 김수진, "ERP 시스템 도입효과에 관한 실증 적 연구", 계명대학교 대학원 경영정보학과 석사학위논문, 1999 

  3. 김원실, "전사적 자원관리의 도입 전략", 한국과학기술원 석사학위논문, 1999 

  4. 김종욱,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대학원 생산경영정보관리전공, 석사학위논문, 1997 

  5. 김준석, IT투자와 조직성과, 박영사, 2002 

  6. 박영철, "성공적인 ERP 시스템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논문, 1998 

  7. 유희원, "韓國企業에서의 ERP 프로젝트 주요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 구축자를 대상으로", 한양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8. 윤희정, "우리나라 제조업체의 ERP 도입실태와 성공적이 구축방안에 관한 연구", 성신 여자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1998 

  9.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시그마인사 이트컴, 1999 

  10. 정태원, "중소기업의 성공적인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도입 방법 방안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대학원, 1998 

  11. 최수용, "정보기술과 조직문화의 관계가 사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 기업의 ERP구현 사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12. Bailey, J and S. W. Pearson, "Development of a Tool for Measuring and Analyzing Computer User Satisfaction", Management Science, Vol.29, No.5(1983) 

  13. Burns T. and Stalker, "The Management of Innovation", LONDON : Tavistock Publications, 1961 

  14. Cheney, N. L. and G. W. Dickson, "Organizational Characteristic and Information Systems :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March, 1982 

  15. Davenport, T. H., "Process Innovation : Reengineering Work Through Inform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1993 

  16. DeLoan and McLean, "Information Systems Success : The Quest for the Dependent Variable", The Institute of Management Sciences, 1992 

  17. Doll, W. J. and G. Torkzadeh, "The Measurement of End-User Computing Satisfaction", MIS Quarterly, Jun. 1998 

  18. Hammer, M., "Reengineering Work : Don't Automate, Obliterate",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1990), pp.427-435 

  19. Ives, B., M. H. Olson, and J. J. Baroudi, "The Measurement of User Information Satisfaction", Communication of ACM, Vol.26, No.10(1983) 

  20. Porter, M. E. and V. E. Millar, "How Information Gives You Competitive Advantage", Harvard Business Review, Harvard Business Review, July-August, 1985 

  21. Seddon "A Respecification and Extension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8, No.3(1997). September 

  22. Seddon, P. and M. Kiew,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S Success", Proceedings of the Fif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on Systems(1994), pp.99-110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