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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와 육류 소비행동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Consumer's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 원문보기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v.22 no.5, 2007년, pp.582 - 589  

강종헌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정항진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con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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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육류 판매 마케터들이 소비자들의 신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육류 상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소비의도와 소비의 인과효과를 분석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태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의 영향, 소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소비의도에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10개의 경로들 중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경로들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 의도의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은 제안모형을 비교하여 어떠한 모형이 더 우수한지를 파악하고, 우수한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본모형은 태도와 양면가치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던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를 참고하여 설정되었고, 제안모형은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던 Lam & Hsu(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설정 되 었다.
  • 본 연구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소비, 소비의도 등의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자 전남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남녀들로 설문을 조사하였다.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태도 등의 구성개념에 대한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확인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 본 연구의 결과들은 소비자들의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 개발, 육류 섭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육류 생산이나 육류 상품개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의 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육류 생산자나 판매자에게 시사해 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접근방법이 육류 소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태도와 소비의도의 매개역할에 관한 이론을 일반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태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의 영향, 소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소비의도에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 또한 본 연구의 접근방법이 육류 소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태도와 소비의도의 매개역할에 관한 이론을 일반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본 연구의 결과들은 태도, 소비와 소비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그리고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에 사용되는 변수가 제한되어 있고, 설문조사 대상지역이 특정 지역으로만 한정되어 있는 연구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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