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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3 no.4, 2007년, pp.45 - 56
강종헌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정항진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affective belief, ambivalence, subjective norm, attitude, intention to consume and meat consumption.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effects among const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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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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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류에 대한 양면 가치는 무엇인가? | 또한, 육류 소비는 소비자들이 육류에 대한 높은 양면 가치를 가지고 있을수록 감소하게 된다. 육류에 대한 양면 가치란 사람들이 육류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을 동시에 갖는 혼합된 감정(mixed feelings)을 말하는 것으로(Berndsen & Pligt 2004), 높은 양면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긍정적인 태도와 부정적인 태도를 모두 갖게 된다(Armitage & Conner 2000). | |
감정적 신념은 무엇인가? | 감정적 신념은 육류 안전성이나 섭취한 것에 대해 감정적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은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Sutherland et al.(1998)의 연구와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 |
본 연구의 설문지는 크게 2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 무엇인가? | 본 연구의 설문지는 크게 2개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부분은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을 알아내기 위한 부분이었다. 이 부분은 성별, 연령, 키와 몸무게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고, 성별은 명목 척도로 측정되었으나, 연령, 키와 몸무게는 비율 척도로 측정되었다. 두 번째 부분은 감정적 신념, 양면 가치, 주관적 규범, 태도, 소비 의도와 육류 소비를 알아내기 위한 부분이었다. 소비 의도와 육류 소비를 제외한 구성 개념 측정 문항들은 각각의 문항에 대해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면 1점을 선택하고, 아주 동의한다면 5점을 선택하도록 하는 방식의 5점 리커트 척도로 측정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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