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와 육류 소비행동의 인과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Consumer's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con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constructs. Results of the study demonstrated that the structural analysis result for the data also indicated excellent model fit. The effects of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and subjective norm on attitud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effects of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and subjective norm on meat consump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expected, attitude had a significant effects on behavioral intention. Moreover, attitude played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ive belief and meat consumption, environmental belief and meat consumption, subjective norm and meat consumption. Consumption played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conclusion, based on structural analysis, a model was proposed of interrelations among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meat consumption and intention. It should be noted that the original model was modified and should, preferably, be validated in future research. Other variables may be incorporated to form models that consist of new antecedent and consequence pai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and meat consumption behavior. A total of 318 questionnaires were completed. Structural equation model was used to measure the causal relationships among the constructs. Results of the study demonstrated that the structural analysis result for the data also indicated excellent model fit. The effects of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and subjective norm on attitud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effects of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and subjective norm on meat consumption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As expected, attitude had a significant effects on behavioral intention. Moreover, attitude played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ffective belief and meat consumption, environmental belief and meat consumption, subjective norm and meat consumption. Consumption played a mediating role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itude and behavioral intention. In conclusion, based on structural analysis, a model was proposed of interrelations among affective belief, environmental belief, subjective norm, attitude, meat consumption and intention. It should be noted that the original model was modified and should, preferably, be validated in future research. Other variables may be incorporated to form models that consist of new antecedent and consequence pai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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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육류 판매 마케터들이 소비자들의 신념을 충족시킬 수 있는 육류 상품 개발이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소비의도와 소비의 인과효과를 분석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태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의 영향, 소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소비의도에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10개의 경로들 중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경로들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 의도의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은 제안모형을 비교하여 어떠한 모형이 더 우수한지를 파악하고, 우수한 모형을 바탕으로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본모형은 태도와 양면가치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던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를 참고하여 설정되었고, 제안모형은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던 Lam & Hsu(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설정 되 었다.
본 연구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소비, 소비의도 등의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평가하고자 전남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남녀들로 설문을 조사하였다. 그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태도 등의 구성개념에 대한 타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확인요인분석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소비자들의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을 충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 개발, 육류 섭취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도할 수 있는 육류 생산이나 육류 상품개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등의 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육류 생산자나 판매자에게 시사해 주고 있다. 또한 본 연구의 접근방법이 육류 소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태도와 소비의도의 매개역할에 관한 이론을 일반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궁극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태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의 영향, 소비에 미치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소비의도에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영향,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효과,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미치는 간접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본 연구의 접근방법이 육류 소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태도와 소비의도의 매개역할에 관한 이론을 일반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본 연구의 결과들은 태도, 소비와 소비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그리고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에 사용되는 변수가 제한되어 있고, 설문조사 대상지역이 특정 지역으로만 한정되어 있는 연구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제안 방법
구조방정식 모형은 3개 외생개념과 3개 내생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와 같이 수리모형으로 설정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은 감정적 신념과 태도의 경로, 환경적 신념과 태도의 경로,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경로, 감정적 신념과 소비의 경로, 환경적 신념과 소비의 경로, 주관적 규범과 소비의 경로, 태도와 소비의 경로, 주관적 규범과 소비의도의 경로, 태도와 소비의도의 경로, 그리고 소비와 소비의도의 경로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징에 관한 내용과 구조방정식모형을 구성하고 하고 있는 6가지 개념들에 관한 내용으로 설문지를 구성되었다. 첫 번째 부분은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징을 알아내기 위한 부분이었다.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들은 육류 생산이 환경을 해치는지, 동물 배설물 처리 문제를 야기 시키는지, 배설물의 질산염이 양식하는 물고기의 품질을 떨어뜨리는지 등의 3문항이었다.
설문문항들은 육류 소비에 대한 죄의식을 느끼는지, 육류 섭취를 부끄럽게 생각하는지 등의 2문항으로 측정되었다.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은 나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육류 섭취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지의 문항이었다.
소비의도는 육류를 소비하고자 하는 의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은 육류 소비를 늘이고자 했었는지를 묻는 문항이었다. 소비의도는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구분한 것처럼 현재보다 덜 소비, 현재와 같이 소비, 현재보다 더 소비 등의 범주로 구분하였다.
설문문항은 최근에 얼마나 자주 육류를 섭취하는지를 묻는 문항이었다. 소비는 Mahon 등(2006)과 Olsen 등(2005)의 연구를 참고하여 2개월에 1번 이하, 1 개월에 1一2번, 1개월에 3-4번, 1주일에 1-3번, 1주일에 4-7번 등의 범주로 구분하였다.
설문조사는 사전에 설문지에 관한 교육을 받은 10명의 대학생들로 구성된 설문조사자들이 전남지 역 에 거주하고 있는 성인남녀 350명에게 설문조사 배경을 설명하고 설문지를 배포하여 설문에 응답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2007년 6월 2일부터 6월 15일까지 설문을 조사하였다. 최초 설문조사에 참여한 350명의 응답자들 중 부정확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318명(90.
첫 번째 부분은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징을 알아내기 위한 부분이었다. 이 부분은 성별, 연령, 그리고 응답자들의 BMI를 알아보기 위하여 키와 몸무게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고, 성별은 명목척도로 측정되었으나, 연령, 키와 몸무게는 비율척도로 측정되었다. 두 번째 부분은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와 육류 소비행동을 알아내기 위한부분이었다.
대상 데이터
2일부터 6월 15일까지 설문을 조사하였다. 최초 설문조사에 참여한 350명의 응답자들 중 부정확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318명(90.9%)의 설문지만 분석에 사용되었다.
데이터처리
기술통계분석이 이용되었다. 또한 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방법이 이용되었다. 구성개념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확인요인분석과 혼합신뢰도가 이용되 었다.
소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경로들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의도의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았던 제안모형의 비교와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이 이용되었다.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은 SPSS 15.0을 이용하였고, 상관관계 분석 , 확인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은 LISREL 8.72를 이용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인구통계적 특징을 파악하기 위하여 빈도 분석이 이용하였고, 구성개념들의 평균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통계분석이 이용되었다. 또한 분석에 사용된 변수들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상관관계분석 방법이 이용되었다.
이론/모형
감정적 신념은 육류 안전성이나 섭취한 것에 대해 감정적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은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Sutherland 등(1998)의 연구와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들은 육류 소비에 대한 죄의식을 느끼는지, 육류 섭취를 부끄럽게 생각하는지 등의 2문항으로 측정되었다.
하였다. 본 연구에서 기본모형은 태도와 양면가치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던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를 참고하여 설정되었고, 제안모형은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던 Lam & Hsu(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설정 되 었다.
본 연구의 모형은 01sen(2003), Hansen 등(2004), George(2004), Olsen 등(2005)과 Lam & Hsu(2006) 의 연구모형들을 참고하여 과 같은 6개 구성개념들로 구성된 구조방정 식모형으로 설정되 었다.
구성개념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확인요인분석과 혼합신뢰도가 이용되 었다. 소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과 태도의 경로들과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의도의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았던 제안모형의 비교와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이 이용되었다.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은 SPSS 15.
소비는 육류 섭취 빈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은 최근에 얼마나 자주 육류를 섭취하는지를 묻는 문항이었다.
소비의도는 육류를 소비하고자 하는 의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은 육류 소비를 늘이고자 했었는지를 묻는 문항이었다.
주관적 규범은 Fishbein & Ajzen(1975)의 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 중 하나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행동을 하도록 하거나 못하게 하도록 하는 지각된 사회압력을 의미하는 것으로,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은 나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육류 섭취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지의 문항이었다.
태도는 육류 섭취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 문항들은 육류 섭취를 좋게 생각하는지, 육류 섭취를 유쾌하게 생각하는지, 육류 섭취를 찬성하는지, 육류 섭취를 호의적으로 생각하는지, 육류 섭취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지 등의 5문항이었다.
환경적 신념은 동물 배설물과 같은 것들이 강을 오염시키는 등의 환경문제를 야기 시키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에서 사용했던 설문 문항을 이용하여 측정되었다. 설문문항들은 육류 생산이 환경을 해치는지, 동물 배설물 처리 문제를 야기 시키는지, 배설물의 질산염이 양식하는 물고기의 품질을 떨어뜨리는지 등의 3문항이었다.
성능/효과
(Table 4>에 의하면 확인요인분석에 사용된 모형은 카이제곱의 값이 87.815이었고, 유의확률이 p<0.01 보다 낮게 나타났고, 기초 적합지수(GFI), 비교 적합지수(CFI), 상대 비중심지수(RNI)와 비표준 적합지수(NNFI)의 추정치들은 각각 0.960, 0.980, 0.980, 0.970으로 기준(0.9) 보다 높게 나타났다. 또한 근사평균제곱 잔차제곱근 (RMSEA)은 0.
6개 구성개념들로 구성된 구조방정식모형의 구성개념들간 인과관계에 대한 분석한 결과들로 비표준화 경로계수는 (Table 5>에서 제시되었고, 표준화 경로계수는에서 제시되었다.
6개 구성개념들로 구성된 육류 소비모형의 구성개념들간 인과효과를 분석한 (Table 6>에 의하면,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은 소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간접적으로 영향 (-0.110, -0.074, 0.089)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주관적 규범은 소비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간접적으로 영향(0.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소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태도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6%였다. 감정적 신념과의 경로계수, 환경적 신념과의 경로계수, 주관적 규범과의 경로계수, 태도와의 경로계수, 소비의도와의 경로계수, 그리고 잔차(0.869)의 합으로 계산되는 소비에 대한 설명력은 30.2%였다. 주관적 규범과의 경로계수, 태도와의 경로계수, 그리고 잔차(0.
주관적 신념과 태도가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들과 소비의도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은 제안모형을 비교한 결과에 의하면 3개의 경로들을 제한하지 않았던 제안모형이 더 우수한 모형으로 밝혀졌다.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소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이와 같이 3개의 경로들을 제한하지 않은 제안모형의 전반적인 적합도도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그러나 기본모형과 제안모형을 비교한 결과에 의하면 두 모형의 카이제곱 값 차이가 21.016으로 나타났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게 나타났기 때문에 소비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관적 규범, 태도와 소비의 경로들을 제한하지 않은 제안모형이 더 우수한 모형이었고, 이 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더 의미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소비 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 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러나 태도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적 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과 태도가 소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태도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한편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08)보다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확인요인분석에 사용된 모형의 전반적 인 적합도는 만족할만한 수준이 었다.
이는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이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육류 소비에 대해 죄의식을 느낀다든지, 육류 섭취를 부끄럽게 생각할수록, 소비자들이 육류 섭취를 나쁘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불쾌하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반대하거나, 육류 섭취를 비호의적으로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등의 육류 섭취에 대한 태도 수준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5). 이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육류 소비에 대해 죄의식을 느낀다든지, 육류 섭취를 부끄럽게 생각할수록, 소비자들이 육류를 자주 섭취하지 않아 소비 빈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55)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에 의하면 육류 생산자나 판매자가 육류 소비를 증가시 키 기 위해 소비자들의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을 충족시켜 육류 섭취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육류 상품 개발이나 마케팅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01).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육류 생산이 환경을 해친다고 생각하거나, 육류 생산이 동물 배설물 처리 문제를 야기 시킨다고 생각하거나, 배설물의 질산염이 양식하는 물고기의 품질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할수록, 소비자들이 육류를 자주 섭취하지 않아 소비빈도가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01).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 자신의 육류 섭취를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들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수록, 소비자들이 육류 섭취를 좋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유쾌하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찬성하거나, 육류 섭취를 호의적으로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등의 육류 섭취에 대한 태도 수준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1).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육류 생산이 환경을 해친다고 생각하거나, 육류 생산이 동물 배설물 처리 문제를 야기 시킨다고 생각하거나, 배설물의 질산염이 양식하는 물고기의 품질을 떨어뜨린다고 생각할수록, 소비자들이 육류 섭취를 나쁘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불쾌하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반대하거나, 육류섭취를 비호의적으로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등의 육류 섭취에 대한 태도 수준이 낮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1).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육류 섭취를 좋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유쾌하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찬성하거나, 육류 섭취를 호의적으로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소비자들이 앞으로 육류를 더 자주 이용하여 소비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Berndsen & Pligt(2004)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이러한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들이 육류 섭취를 좋게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유쾌하게 생각한다거나, 육류섭취를 찬성하거나, 육류 섭취를 호의적으로 생각한다거나, 육류 섭취를 긍정적으로 생각할수록, 소비자들이 육류를 자주 섭취하여 소비빈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소비의도의 경로계수는 -0.
한편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소비 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그리고 주관적 규범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 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주관적 신념과 태도가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들과 소비의도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은 제안모형을 비교한 결과에 의하면 3개의 경로들을 제한하지 않았던 제안모형이 더 우수한 모형으로 밝혀졌다. 구성개념들 간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과 주관적 규범이 태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측정모형에서 개별 경로들의 통계적 유의성에 대해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감정적 신념과 2개 측정도구들 간 경로계수는 0.663과 0.665로 나타났다. 환경적 신념과 3개 측정 도구들 간 경로계수는 0.
태도는 감정적 신념,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등의 구성개념과의 상관관계에서 각각 -0.375, -0.296, 0.279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소비는 환경적 신념, 주관적 규범, 태도 등의 구성개념과의 상관관계에서 각각 -0.
그리고 태도가 소비의도에 미치는 직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한편 감정적 신념과 환경적 신념이 태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주관적 규범이 태도와 소비 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미치는 간접적인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다.
확인요인분석 , 혼합신뢰도, 상관관계계수와 평균분산 추출 값에 의해서 구성개념들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입증되었다. 주관적 신념과 태도가 소비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들과 소비의도가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를 제한했던 기본모형과 제한하지 않은 제안모형을 비교한 결과에 의하면 3개의 경로들을 제한하지 않았던 제안모형이 더 우수한 모형으로 밝혀졌다.
후속연구
즉 본 연구의 결과들은 태도, 소비와 소비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그리고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틀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에 사용되는 변수가 제한되어 있고, 설문조사 대상지역이 특정 지역으로만 한정되어 있는 연구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선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에 새로운 변수를 추가하거나, 사용된 변수들을 새로운 변수로 대체하는 연구가 행해져야 할 것이고, 또한 본 연구에서와는 다른 조사대상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연구가 행해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본 연구는 구조방정식모형에 사용되는 변수가 제한되어 있고, 설문조사 대상지역이 특정 지역으로만 한정되어 있는 연구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선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구조방정식 모형에 새로운 변수를 추가하거나, 사용된 변수들을 새로운 변수로 대체하는 연구가 행해져야 할 것이고, 또한 본 연구에서와는 다른 조사대상을 이용하여 분석하는 연구가 행해져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또한 본 연구의 접근방법이 육류 소비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태도와 소비의도의 매개역할에 관한 이론을 일반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 즉 본 연구의 결과들은 태도, 소비와 소비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태도와 소비의도를 통하여 소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그리고 태도를 통하여 소비의도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 틀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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