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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인터넷뱅킹의 사용자 저항요인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f User Resistance Factors to Internet Banking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2 no.5, 2007년, pp.86 - 97  

박병권 (동명대학교 경영대학 유통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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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뱅킹의 지속적인 성장과 확산을 위해 사용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는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사용자 개인 특성요인, 인터넷뱅킹 특성요인, 서비스품질 요인이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개인 특성요인으로는 컴퓨터와 인터넷뱅킹에 대한 자기 효능, 변화에 대한 태도, 혁신성향으로 설정하였다. 인터넷뱅킹의 특성으로는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지각된 위험을 주요 요인으로 설정하고, 인터넷뱅킹의 서비스품질은 SERVQUAL의 5가지 요인으로 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개인 특성으로 컴퓨터와 인터넷뱅킹에 대한 자기효능, 인터넷뱅킹의 특성으로는 적합성, 반응성, 복잡성, 위험성, 그리고 서비스품질 요인에서는 신뢰성과 공감성이 사용자 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파악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continuous growth and diffusion of internet banking, it is important to investigate user resistance factors to internet banking.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s of individual characteristics, characteristics of internet banking and service quality factors on user resistance to internet banki...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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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의 포괄적인 검토를 통해 인터넷뱅킹 사용자들의 저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용자 개인 특성요인, 인터넷뱅킹 특성 요인, 그리고 서비스품질 특성을 실증적으로 규명하고 이를 감소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뱅킹 시스템을 새로운 혁신으로 간주하고 혁신저항의 관점에서 사용자 저항의 문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혁신은 잠재적 사용자에게 새로운 것으로 인지되는 아이디어, 사물, 개념, 실행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인터넷뱅킹과 혁신저항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뱅킹 시스템적 특성, 사용자 특성, 그리고 인터넷뱅킹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 특성들이 사용자저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연구모형은<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인터넷뱅킹의 사용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부산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인터넷을 주로 활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임의로 추출하여 총 200부의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168부를 회수하여 84%의 회수율을 보였다.
  • 본 연구는 인터넷뱅킹의 수용과 확산의 전제조건으로 사용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들이 무엇인가를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그 연구의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조사대상자를 부산지역 인터넷뱅킹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지역적 한계성으로 인해 일반화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인터넷 뱅킹에 대한 사용자의 저항 개념을 정리하고 인터넷뱅킹 사용에 미치는 저항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저항의 개념은 기존 연구들에서 나타난 심리적 측면과 행위 적 측면을 포괄하게 되며 사용자의 다양한 태도의 행위가 저항에 포함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개인 특성요인은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1-2: 인터넷뱅킹에 대한 자기효능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것이다.
  • 가설 1-3: 변화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일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1-4: 혁신성향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2: 지각된 인터넷뱅킹 특성요인은 사용자 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지각된 상대적 이점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2-2: 지각된 적합성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2-3: 지각된 복잡성이 높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2-4: 지각된 위험성이 높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2-5: 지각된 공감성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3: 지각된 서비스품질 요인은 사용자 저항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지각된 유형성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3-2: 지각된 신뢰성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3-3: 지각된 반응성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3-4: 지각된 확신성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3-5: 지각된 공감성이 낮을수록 인터넷뱅킹 사용자 저항은 클 것이다.
  • 가설 1은 사용자의 개인 특성요인이 인터넷뱅킹의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컴퓨터에 대한 자기효능, 인터넷뱅킹에 대한 자기효능, 변화에 대한 태도, 혁신 성향 중 자기효능 관련 2개 변수가 사용자 저항에 부 (-)의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 가설 2는 인터넷뱅킹 시스템의 특성요인인 상대적 이점, 적합성, 복잡성, 위험성이 사용자 저항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적합성, 복잡성, 위험성은 유의수준 0.
  • 지각된 유형성과 확신성은 유의미한 관련성을 보여주지 못하였으며, 가설은 기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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