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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Social Network Service에서의 사용자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User Resistance in Social Network Service 원문보기

品質經營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quality management, v.42 no.3, 2014년, pp.387 - 406  

박은경 (숭실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  최정일 (숭실대학교 경영학부) ,  연지영 (인하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widespread use of social network services (SNS) has caused users concern about the disclosure of their privacy or personal inform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factors of privacy concern and self presentation that affect the user resistance in the use of social netw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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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ocial Network Service란? Social Network Service(이하 SNS)은 사용자들이 장소와 기기와 상관없이 온라인에서 지인과의 관계를 강화시키고, 새로운 인맥을 형성하게끔 하는 서비스를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기존에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SNS는 모바일 SNS의 등장으로 인하여 모바일 상에서도 쉽게 SNS를 이용하고 다양한 디바이스(devices)를 통해 실시간으로 SNS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Sim and Moon 2012).
SNS 사용자는 자신의 정보와 콘텐츠를 어느 범위까지 SNS에 공개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 해야하는 이유는? 특히, 정보기술의 발전에 의한 디지털 미디어 환경은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 환경과는 다르게 개인 정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가 중심이다. 즉, 디지털 미디어를 사용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개인 정보는 개인 식별정보만이 아니라 다양한 수준의 정보를 포한한다. 현재 SNS에서 사람들은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서비스 제공자에게 자신의 이름과 주소, 나이 등 개인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자신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한다. 따라서 SNS 사용자는 자신의 정보와 콘텐츠를 어느 범위까지 SNS에 공개할 것인지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
프라이버시 권리란? 프라이버시 권리는 법적 해석에 의하면‘혼자 있을 권리’라고 한다(Warren and Brandeis 1890). 이후 프라이버시 권리에 대한 해석은 개인 정보의 관점으로 확대되어 Westin(1967)은 ‘타인에게 개인의 정보가 노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권리’라고 하였다. Altman(1975)은 전통적인 관점의 사람들로부터 회피로 프라이버시를 변증법적이고 역동적인 속성을 강조한 ‘자기에 대한 접근권의 선택적 통제’라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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