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사업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거래 및 협력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해관계자와의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관리와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보안 등 정보기술의 위험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 따라 IT 거버넌스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간의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 특히 IT를 기반으로 한 벤처기업의 시장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브랜드 관리를 포함한 마케팅 능력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스핀오프 벤처기업의 브랜드 명과 포지셔닝을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하면 첫째, IT 벤처기업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호감가고 독특하며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놓으면 경쟁 제품의 공격으로 인한 범용품화의 위험을 극복할 수 있다. 둘째,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기능적인 가치 이상을 창출하고 이를 전달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즉 하이테크 기업도 소비자의 기능적 욕구에만 머물지 말고 고객의 감성적, 상징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최근 기업의 사업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거래 및 협력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해관계자와의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관리와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보안 등 정보기술의 위험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 따라 IT 거버넌스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간의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 특히 IT를 기반으로 한 벤처기업의 시장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브랜드 관리를 포함한 마케팅 능력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스핀오프 벤처기업의 브랜드 명과 포지셔닝을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하면 첫째, IT 벤처기업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호감가고 독특하며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놓으면 경쟁 제품의 공격으로 인한 범용품화의 위험을 극복할 수 있다. 둘째,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기능적인 가치 이상을 창출하고 이를 전달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즉 하이테크 기업도 소비자의 기능적 욕구에만 머물지 말고 고객의 감성적, 상징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In an extended enterprise, there is a shift to shared services, cosourcing and outsourcing, and extending out to partners, suppliers, and customers to accomplish business objectives more effectively. Along with this critical need, executives should be aware of the need to focus on optimizing the val...
In an extended enterprise, there is a shift to shared services, cosourcing and outsourcing, and extending out to partners, suppliers, and customers to accomplish business objectives more effectively. Along with this critical need, executives should be aware of the need to focus on optimizing the value of their information technology and reducing the related risks. So IT governance is critical, and many companies including spin-off venture are providing IT governance solution, but very little is known about brand management and marketing strategy of IT governance solution provi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rand positioning of IT governance solution company focusing on spin-off ven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brand management is needed in the spin-off venture. second, IT governance solution companies including spin-off venture must provide something more than functional value. That is, they actively seek to emotional or symbolic value for their customers.
In an extended enterprise, there is a shift to shared services, cosourcing and outsourcing, and extending out to partners, suppliers, and customers to accomplish business objectives more effectively. Along with this critical need, executives should be aware of the need to focus on optimizing the value of their information technology and reducing the related risks. So IT governance is critical, and many companies including spin-off venture are providing IT governance solution, but very little is known about brand management and marketing strategy of IT governance solution provid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brand positioning of IT governance solution company focusing on spin-off venture.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brand management is needed in the spin-off venture. second, IT governance solution companies including spin-off venture must provide something more than functional value. That is, they actively seek to emotional or symbolic value for their custom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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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핵심고객 이외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하는 IT 거버넌스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기로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스핀오프 벤처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브랜드를 창출하고, 창출된 브랜드의 관리 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인 브랜드 명과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개발한 스핀오프 벤처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IT 벤처기업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제안 방법
심층면접은 대표이사에게 IT 거버넌스 솔루션에 대해 연구자가 질문을 하고 답변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U사의 브랜드 포지셔닝은 거시 및 미시환경 분석을 통하여 SWOT분석을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전략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브랜드 개발을 통한 표적 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맵을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부마케팅 추진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림 6]과 같이 다양한 브랜드 네이밍 기법 중 상징법을 통해 제품 특성을 직 . 간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눈(eye) 이라는 단어를 사용함과 동시에 U사의 브랜드 네임을 삽입한 축약단어법을 통해 유비아이 (UB & eye)로 결정되었다.
사례연구에서는 이론연구를 토대로 사례로 선정된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기술하였다. 결론에서는 이론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요약하고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유비 아이의 브랜드 컨셉과 포지셔닝은 '늘 당신 곁을 지키는 가족, 유비아이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브랜드 컨셉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품 속성으로 우선 '맞춤화'를 강조하고 그 다음으로 '경제성'을 2차적 속성으로 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른 제품의 기능의 편익과 감성적 편익을 경쟁사와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기반으로 금융기관으로 고객을 확대하며, 장기적으로는 제조업체까지 시장의 범위를 확대하기로 하였다. 우리나라에서 IT 거버넌스 시장은 공공기관이 어얼리어답터 (early adopter)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우선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브랜드 인지도와 제품 신뢰성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었다.
우선 첫 번째로 기업 브랜드(corporation brand)와의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따라서 기업인지도를 향상시키고 이미지를 구죽하기 위해 각 제품별 브랜딩 (individual brand) 보다는 공동상표 (family brand) 를 사용한 하위 브랜딩 (sub branding) 전략 활용하기로 하여 U사의 기업 브랜드를 포함시키기로 결정하였다.
U사의 브랜드 포지셔닝은 거시 및 미시환경 분석을 통하여 SWOT분석을 하였으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전략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브랜드 개발을 통한 표적 시장 선정 및 포지셔닝 맵을 구축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부마케팅 추진방안을 제안하였다.
대한 분석을 하였다. 분석은 회사개요와 IT 거버넌스 솔루션의 브랜드 개발 과정과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전략적 해결방안을 고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는 2007년 4월 01일부터 6 월 30일까지 해당 벤처기업에 대한 2차자료 수집과 기업의 대표이사와 관계자와의 심층면접(depth interview)을 통해 이루어졌다.
외 연구를 고찰하였다. 사례연구에서는 이론연구를 토대로 사례로 선정된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기술하였다. 결론에서는 이론연구와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요약하고 시사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유비 아이의 브랜드 컨셉과 포지셔닝은 '늘 당신 곁을 지키는 가족, 유비아이로 설정하고 이에 따른 브랜드 컨셉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제품 속성으로 우선 '맞춤화'를 강조하고 그 다음으로 '경제성'을 2차적 속성으로 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제품 속성으로 우선 '맞춤화'를 강조하고 그 다음으로 '경제성'을 2차적 속성으로 하기로 하였다. 이에 따른 제품의 기능의 편익과 감성적 편익을 경쟁사와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여기에 제시된 유비아이의 브랜드 구축 모형은 확정된 것이기 보다는 하나의 지침(guideline) 이므로 U사는 환경 변화, 제품 특성에 맞게 이 지침을 전향적으로 활용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분석은 회사개요와 IT 거버넌스 솔루션의 브랜드 개발 과정과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전략적 해결방안을 고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는 2007년 4월 01일부터 6 월 30일까지 해당 벤처기업에 대한 2차자료 수집과 기업의 대표이사와 관계자와의 심층면접(depth interview)을 통해 이루어졌다. 심층면접은 대표이사에게 IT 거버넌스 솔루션에 대해 연구자가 질문을 하고 답변하는 방식을 채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사례연구로 대덕연구단지의 스핀오프벤처기업인 U사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분석은 회사개요와 IT 거버넌스 솔루션의 브랜드 개발 과정과 브랜드 포지셔닝에 대한 전략적 해결방안을 고찰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성능/효과
그리고 행동특성은 성능을 중시하느냐, 관계를 중시하느냐, 아니면 기본적인 바이어만을 유지하느냐 하는 기준이 적용되는데, 특히 성능을 중시하는 고객이 전체의 60%가 넘으며 니즈가 세련된 고객이 전체의 40%에 이르렀다. 이러한 고객들은 제품의 성능과 서비스의 질을 높게 평가하고, 반드시 가격에 민감한 것은 아니다.
또한 정품 S/W의 효율적인 적정 라이선스 관리 및 S/W 버전 업데이트가 가능하며, 불법 SAV 사용자 및 현황 검색을 통한 적극적인 대응책 마련을 제공하고, 체계적인 종합 자산 관리, Client 보안성 향상, 불법 사용을 차단 가능하게 하고, 자원의 활용성 파악으로 중복 투자 방지 및 인력, 시간, 비용이 절감된다. 기본 구성도는 [그림 1]과 같이 통합관리서버에 에이전트 PC들이 연결되어 있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IT 벤처기업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호감을 줄 수 있는 독특하고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죽함으로써 경쟁 제품의 공격으로 인한 범용품화의 위험을 극복할 수 있다.
후속연구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사례로 제시된 기업은 현재까지 브랜드를 개발한 단계에 머물고 있어, 브랜드 관리를 통한 실질적인 성과에 대해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등을 측정한 객관적인 수치가 제시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고객 맞춤화로 개별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함과 동시에 가격조정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제품의 구성 및 기능의 차별적 요소를 강화하고, IT 거버넌스 솔루션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정보의 제공, 지속적인 제품관리 및 불평처리를 통한 품질 개선이 뒤따라야 한다. 가격전략으로는 고객 맞춤화에 대한 고가격의 인식을 전환하기 위한 저가 정책의 홍보와 함께 실시해야 효과적이며, 세분시장별 미니멈 프라이싱 (minimum pricing)을 설정하여 판매원의 교섭력을 강화하고 수익성 확보에 주력한다.
또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파워를 강화하기 위해 세미나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PR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의견선도자 집단을 1차 목표고객으로 선정하여 이들에 대한 마케팅 활동을 집중하는 초점 전략이 필요하고 의견선도자 집단을 활용하여 구전 효과(word of mouth)를극대화시킬 수 있는 방안이 요구된다.
존재한다. 첫째, 문헌연구와 특정한 단일업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일반화의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문헌연구와 특정한 단일업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 연구이기 때문에 일반화의 한계가 있다. 향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사례로 제시된 기업은 현재까지 브랜드를 개발한 단계에 머물고 있어, 브랜드 관리를 통한 실질적인 성과에 대해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둘째, 본 연구의 사례로 제시된 기업은 현재까지 브랜드를 개발한 단계에 머물고 있어, 브랜드 관리를 통한 실질적인 성과에 대해 객관적인 결과를 제시하고 있지 못하다. 향후 연구에서는 브랜드 인지도와 브랜드 이미지 등을 측정한 객관적인 수치가 제시될 수 있는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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