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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브랜드의 포지셔닝 분석
Positioning Analysis for Branding in Hanwoo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0 no.4, 2013년, pp.1181 - 1216  

김윤호 (농촌진흥청 미래창조전략팀) ,  이나라 (농촌진흥청 농산업경영과) ,  이상영 (농촌진흥청 농촌환경자원과) ,  황성원 (호현애프앤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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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우 브랜드에 대한 자산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 소비자들의 마음속에 차별화된 이미지를 포지션 시킬 수 있는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 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ward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시장을 3개로 분류하였다. A시장은 고학력, 고소득의 청장년층, B시장은 고학력 고소득의 중장년 계층, C시장은 저소득의 중 장년 소득계층으로 구분 되었다. 둘째 쇠고기 소비자들이 쇠고기 브랜드에 대해 느끼는 제품의 기능적, 정서적, 자아 표현적 편익 등의 지각 자료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포지셔닝 맵을 분석하였다(MDS). 그리고 브랜드 별 포지셔닝 맵과 속성벡터 맵을 연계하여 각 브랜드의 상대적인 위치와 세분시장의 경쟁구조를 분석하고 브랜드별 포지셔닝 전략을 도출하였다. 사례분석 결과 횡성한우는 3개 시장 전체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나 A시장에서 고품격의 명품 가격 이미지, 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에서 소비자의 높은 평가를 받고 있어 A시장을 목표시장으로 선정하였으며, 향후 경영개선을 위해서는 안전성과 신뢰성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제고 활동이 필요 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accomplished to enhance brand value for hanwoo and to develop strategy for brand positioning that move customer's heart. This study in order to achieve the research was carried out as follows: First, the cluster analysis based on demographic characteristics for consumer on the basi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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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우 브랜드에 대한 차별화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한 포지션을 확정하고 이를 통해서 포지셔닝에 의해 브랜드 가치를 제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먼저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소비자 구매 등의 행동특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제품 기능적 속성 외에 정서적, 자아 표현적 이미지를 추가하여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를 기반으로 하는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평가하려는 브랜드의 수가 너무 많고 이미지 속성의 수가 너무 적어 각각의 브랜드가 표현하고 있는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한우 브랜드에 대한 포지셔닝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시장에서 소비자가 평가한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지각자료를 바탕으로 쇠고기 브랜드 맵을 통해 경쟁구조를 분해하였다. 그리고 쇠고기 브랜드 포지셔닝 맵과 속성벡터 맵을 연계해서 각 브랜드의 상대적인 위치와 세분시장의 경쟁구조를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우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도출하였다.
  • 소비자들이 쇠고기를 구매할 때 고려하는 제품의 정서적, 자아표현 이미지 속성에 대한 중요도를 측정하여 보았다. 주요 지표는 ① 믿을 수 있는 ② 고급스러운 ③ 먹음직스러운 ④ 신선한 ⑤ 깨끗한 ⑥ 건강에 좋은 ⑦ 품격이 있는 등 이었으며 평가방법은 7점 척도를 이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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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무엇인가요? 형성된 이미지가 아닌 소비자의 마음속에 나의 제품의 이미지를 수립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수단이 STP 전략 중 포지셔닝(Positioning) 전략이다. 포지셔닝(Positioning)이란 경쟁제품들을 고려하여 자사의 제품을 소비자의 마음속에 상대적으로 어떤 자리에 위치시키는가를 결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김성영 등 2008). 즉, 상품이 표적시장 고객의 마음속에서 유리하고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도록 만들기 위하여, 상품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이라 말할 수 있다.
소비자의 제품 구입경험에 의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제품의 연상 이미지가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즉, 제품에 대한 이미지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제품 구입경험에 의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제품의 연상 이미지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연상 이미지가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이유는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한 평가를 하거나 제품을 구매를 할 때 이러한 이미지에 의거하여 행동을 하기 때문이다(Aaker & Shansby, 1982).
소비자들의 태도란 무엇인가요? 소비자들의 태도는 인지된 학습을 통해 변화되는데 브랜드와 관련하여 소비행동을 할 때 브랜드의 특성, 효용, 가치 등을 인식하고 구입해서 사용해본 경험을 통해서 그 브랜드에 대한 여러 가지 연상을 가지며 이러한 연상들이 브랜드와 결합되어 전반적인 브랜드의 이미지나 포지션이 형성되는 것이다. 즉, 제품에 대한 이미지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제품 구입경험에 의해 소비자의 마음속에 자연스럽게 형성된 제품의 연상 이미지라 말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5)

  1. 권기대. (2007). 고객가치, 마케팅 역량, 고객만족 및 전략. 식품유통연구, 24(1), 21-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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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성영, & 라선아. (2008). 마케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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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Richard A. johanson & D. W. Wichern. (2007). Applied Multivariate Statistical Analysis. Pearson Education Interna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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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Torgerson, W.S. (1952). Multidimensional Scaling: theory and Method. Psychometrika, 17, 40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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