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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거버넌스시스템의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 -스핀오프벤처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Brand Positioning of IT Governance System -Focused on Case study of Spin-off Venture-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2 no.5, 2007년, pp.110 - 119  

천명환 (목원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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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의 사업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거래 및 협력관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해관계자와의 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 관리와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정보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지만, 보안 등 정보기술의 위험성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 따라 IT 거버넌스 산업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간의 경쟁 또한 심화되고 있다. 특히 IT를 기반으로 한 벤처기업의 시장진입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브랜드 관리를 포함한 마케팅 능력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본 연구는 스핀오프 벤처기업의 브랜드 명과 포지셔닝을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개발한 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해 보았다. 연구결과를 하면 첫째, IT 벤처기업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호감가고 독특하며 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놓으면 경쟁 제품의 공격으로 인한 범용품화의 위험을 극복할 수 있다. 둘째, 브랜드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의 기능적인 가치 이상을 창출하고 이를 전달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즉 하이테크 기업도 소비자의 기능적 욕구에만 머물지 말고 고객의 감성적, 상징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extended enterprise, there is a shift to shared services, cosourcing and outsourcing, and extending out to partners, suppliers, and customers to accomplish business objectives more effectively. Along with this critical need, executives should be aware of the need to focus on optimizing the va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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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핵심고객 이외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부합하는 IT 거버넌스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데 노력을 기울이기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스핀오프 벤처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브랜드를 창출하고, 창출된 브랜드의 관리 방안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마케팅 전략의 핵심인 브랜드 명과 포지셔닝의 중요성을 IT 거버넌스 솔루션을 개발한 스핀오프 벤처기업의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해보았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IT 벤처기업은 브랜드이미지를 구축하는데 기업의 역량을 집중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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