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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이 학습자의 학습태도 및 자기주도학습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cooperative learning on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of learners 원문보기

JKSDH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 한국치위생학회지, v.15 no.2, 2015년, pp.303 - 310  

박인숙 (청암대학교 치위생과) ,  정은주 (청암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cooperative learning on the learning attitude and self-directed learning capability of learners. Methods: The subjects were 50 sophomores enrolled in cooperative learning for 12-week period from March to June, 2014. A self-repor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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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협동학습은 이상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대학의 의료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한 정보 분석 및 활용능력, 문제해결능력, 창의력을 기를 수 있는 자기주도형 실무 중심의 학습법이다5). 따라서 본 연구는 협동학습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팀수업과 팀교차 수업 모형을 만들어 AⅡ 교과목에 적용하여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태도의 변화를 보이는지를 분석하고, 학습자의 학업성취 향상과 수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연구결과를 보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의 긍정적 교육효과를 기반으로 팀원내의 상호작용과 팀 간의 교차수업으로 학습자간의 격차를 줄이고,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자기주도학습력과 학습태도의 변화를 보이는지를 분석하여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대상은 3년제 치위생과 2학년 50명을 대상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를 통해 협동학습의 장점과 긍극적 효과를 제시하였다. 이번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의 장점인 팀 내의 학습 공유, 팀 간의 교차학습을 통해 팀 간 정보를 공유하여 중, 하위권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며 상위권학습자에게는 더 높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유도하여 학업수준별 고른 학업성취향상을 보고자 연구되었다. 즉, 전통수업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 간에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자기주도학습력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학업성취도의 긍정적인 향상 효과를 분석하여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되었다.
  • 이번 연구에서는 협동학습의 장점인 팀 내의 학습 공유, 팀 간의 교차학습을 통해 팀 간 정보를 공유하여 중, 하위권 학습자의 학업성취를 향상시키며 상위권학습자에게는 더 높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유도하여 학업수준별 고른 학업성취향상을 보고자 연구되었다. 즉, 전통수업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 간에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여 학습자의 학습태도와 자기주도학습력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학업성취도의 긍정적인 향상 효과를 분석하여 학습자 특성에 맞는 교수학습 전략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결과에 대해 논의해 보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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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습태도에 포함되는 학습자의 소양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본 연구에서 학습자의 학업적 습관, 신념, 동기를 포함하는 학습태도를 평가하기 위해 황10)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검사 지의 내적신뢰도는 황의 연구에서는 Cronbach's Alpha 0.
교수법 중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이에 맞게 최근 치위생 교육에서도 임상실무형 교육과정운영으로 기존의 전통수업 방식에 탈피해 다양한 임상 상황에 맞는 문제 해결력을 높이고 교과의 통합운영, 교수법의 전환 등 실질적인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수법 중 협동학습은 전통수업의 단점을 해결하고 학습자간에 협력적인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한 협동기술을 강조한 학습법이며 학습자가 단편적인 지식에서 벗어나 창의성과 같은 고차원적인 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법이다5). 이는 동료간의 상호협동을 바탕으로 자아 존중감, 학습태도 등 정의적인 발달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협동학습의 장점을 활용하여 팀수업과 팀교차 수업 모형을 개발 적용한 결과 어떤 변화가 있었는가 38점으로 향상되었다. 또한 학습태도 하위개념인 자아개념, 공부태도, 학습습관 모두에서 향상됨을 보였고, 상위집단, 중위집단, 하위집단 세 집단 모두 학습전후로의 학습 태도의 변화를 보였다. 박과 김13)의 연구에서도 일반강의식 집단의 학습태도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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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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