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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시스템의 특성과 자기효능감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aracteristic of E-learning Systems and Self- Efficacy on Learning Performance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9 no.3, 2007년, pp.153 - 163  

이혜연 (경기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  홍상진 (경기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김용범 (충주대학교 경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the fast few years, web-based e-Learning have made remarkable progress. According to advance of e-Learning, the evaluation of e-Learning effectiveness and success model become more important. This study had a focus on the effect of system characteristic of e-Learning systems and self-efficacy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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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최근 서비스산업 중 시장의 규모나 성장성이 가장 높은 업종의 하나인 e-leaming 서비스의 성공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요소가 무엇인지를 찾고자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e-learning에 관한 포괄적 이해를 돕기 위한 e-learning의 개념과 구성요인 및 학습성과와의 관계들을 교육공학의 선행연구에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고객이 소비하고 소비하게 될 대상물이 제품 적 성격과 서비스의 성격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eTearning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e-leaming 사용자 만족을 “사용자가 eTearning을 학습하고 난 후 해당 제품/서비스에 대한 인지적 반응"으로 정의하고 연구를 진행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e-leaming 시스템의 품질 특성과 e-leaming 유효성, 학업성과와의 관련성, 그리고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의 관련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정보시스템 성공모형과 자기 효능감 이론에 기반을 둔 eTeaming 성공모형을 제시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eTearning.시스템 특성과 e-leaming 유효성, 자기효능감, 학업성과 간의 관계를 모형화하여 이에 대한 실증적 지지를 평가함으로써 e-leaming 성공모형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 정의한 e-leaming 시스템의 품질적 특성은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자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 이런 특성들이 유의한 영향을 보일수록 사용자가 지각하는 유용성과 만족도가 높을수록 사용자의 학습 성과와 정비례의 관계가 형성될 것이라고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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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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