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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 시대의 청소년 의복문화 - UFC(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 패션 상품에 대한 수용 가능성을 중심으로 -
Adolescents' Clothing Culture in the Ubiquitous Era - Focused on Receptiveness about UFC(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 Fashion Products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2 = no.161, 2007년, pp.319 - 330  

전재훈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  하지수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ubiquitous fashion design which adolescents can be satisfied with. The methods of this study are documentary research of previous studies, survey research and deep interviews. For this study 371 students are selected as samples of survey. As a result of this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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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문화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국내 청소년들의 정보문화 향유실태 및 UFC 패션 상품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국내 청소년들의 UFC 패션 상품에 대해 내린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개발해야 할 청소년용 UFC 패션 상품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 한다.
  • 'UFC,는 높은 성능을 가지는 컴퓨팅 디바이스일 뿐만 아니라 심미성을 지니고 있는 패션이어야 한다(박규호, 200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lUFC 패션 상품을 유비쿼터스 환경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성과 패션성이 가미된 컴퓨터 패션 상품으로 정의내리고자 한다.
  • 정 이다. 따라서 현재 국내 청소년들의 정보문화 향유실태 및 UFC 패션 상품에 대한 의견을 살펴봄으로써, 유비쿼터스 시대의 청소년을 위한 바람직한 패션 디자인, 즉 기능성과 심미성을 근본적인 측면에서 모두 충족시킬 수 있는 패션 디자인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있는 청소년들의 새로운 가치관. 라이프스타일에 부합하는 패션 상품을 개발하는 것에.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문헌조사를 통한 이론적 연구와 설문조사 및 심층면접을 통한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는데, 이론적 연구는 본 연구와 관련된 국내외서적, 연구논문, 정기간행물 및 연구조사 보고서 등을 기초로 하여 진행되었다. 설문조사는 2006년 7월 10 일부터 14일에 걸쳐 실시되었으며, 현재 중 .
  • 둘째, 국내 청소년들의 정보문화 향유실태 및 UFC 패션 상품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본다. 셋째, 국내 청소년들의 UFC 패션 상품에 대해 내린 평가에 대해 알아보고, 앞으로 개발해야 할 청소년용 UFC 패션 상품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 한다.
  • 최근에는 유비쿼터스 단말기 기능뿐만 아니라 심미성을 가진 패셔너블 컴퓨터인 4UFC(Ubiquitous Fashionable Computer)5 개념 또한 제안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앞으로 21세기를 선도해 나갈 국내 청소년들의 정보문화 향유실태 및 UFC 패션 상품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앞으로의 UFC 패션 상품 개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첫째, 유비쿼터스의 개념 및 유비쿼터스 개념이 적용된 의복에 대해 알아보고, 청소년의 특징 및 그들의 정보문화에 대해 살펴본다. 둘째, 국내 청소년들의 정보문화 향유실태 및 UFC 패션 상품에 대한 인식에 대해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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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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