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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 증진을 위한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개발
Development of Dialogue-based Feedback System to Improve Flow Learning in e-Learn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7 no.2, 2007년, pp.150 - 160  

정상목 (중부대학교 게임학과)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교실수업에서는 지속적인 면대면 피드백을 통해 학습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성취 욕구를 충족시켜주어 몰입학습을 유도 할 수 있으나 이러닝에서는 교실수업에 준하는 상호작용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어 많은 학습자들이 중도탈락이나 포기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이러닝 환경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본 연구에서는 교실수업에서 사용하는 대화 피드백을 시스템에서 제공해 주어 학습자의 몰입학습을 증진시키는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을 학교 현장에 적용해 보았으며, 그 결과 실험집단이 통제집단에 비해 학습자 개인에게 명확한 학습 목표의식과 도전감, 구체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져 몰입학습을 증진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본 시스템에서 제공해 주는 대화 기반 피드백이 학습자에게 적극적인 학습참여 자세를 배양하였고 학습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시켜 몰입학습을 유도하였음을 시사하고 있다. 끝으로 본 연구가 가지는 의의로 이러닝 환경에서 새로운 학습 시스템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였다고 결론지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actual classroom the so-called flow learning is able to motivate the students through face-to-face feedback, and to meet their needs for educational achievement. By contrast, the so-called e-learning method falls short of the satisfactory level of real-life interaction, which makes many lear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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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피드백 요소에는 ①유도, ②반복발문, ③설명, ④재요청, ⑤발문, ⑥힌트(괄호), ⑦힌트 등이 있으며 이를 본 연구자가 재 분류하여 교육전문가, 교육공학자, 이러닝공학자 등 다양한 전문가로부터 타당성에 대한 검토를 받았다. 이때 피드백 요소의 용어 정의에 대한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설문지에 이를 명시해 주었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앞서 언급한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적인 이러닝을 위해서 교실수업에서 사용되는 인간교사의 피드백 유형과 패턴을 모델링하고 이를 시스템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즉, 수업 대화와 같이 지속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시해 줌으로서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몰입학습을 증진하도록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 즉, 수업 대화와 같이 지속적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시해 줌으로서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동기를 유발시켜 몰입학습을 증진하도록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다. 여기에서 대화 기반 피드백이란 기존의 피드백과는 달리 단순한 텍스트 출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음성출력을 동시에 지원하는 피드백을 말한다.
  • 학습자는 키보드를 통해 궁금한 사항을 입력하면 제한적이지만 캐릭터 교사가 인간처럼 말과 표정을 지으며 이에 관련된 답변, 또는 상황에 따라 정답을 학습자 스스로 알아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질문, 힌트 등을 제시해 준다. 학습에 관한 질문은 일정한 패턴과 순서가 없게 하되 주제에 벗어나지 않도록 피드백 패턴에 맞추어 대화를 하도록 하며 이런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한다.

가설 설정

  • 기반 피드백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대화 기반 피드백 시스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을 증진하고자 인간교사와 같은 피드백 패턴을 적용하면 명확한 학습 목표의식과 도전감, 구체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져 몰입학습을 증진시킨다” 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학교 현장에 적용해 보았다. 그 결과 실험집단에 통제집단에 비해 평균 약 10점 정도의 높은 점수를 얻었다.
  • 또한 대화식의 피드백으로 인해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였으며 스스로 학습을 주도해나가는 통제력과 도전감이 생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연구의 가설인 "이러닝 환경에서 대화 기반 피드백은 몰입학습을 증진시킨다.” 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연구가설 : 이러닝 환경에서 몰입학습을 증진하고자 인간교사와 같은 피드백 패턴을 적용하면 명확한 학습목표의식과 도전감, 구체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져 몰입학습을 증진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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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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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강승식, "한국어 형태소 분석과 정보검색" 홍풍과학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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