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년 4월 정부의 전력산업 구조개편으로 한국전력공사는 한국수력 원자력과 5개 화력발전사로 분할되었다. 이후 공기업 민영화를 위한 각 발전회사들 간의 경쟁체제에 따라 적극적인 수익창출을 위하여 다양한 발주방식 도입,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은 발주자의 사업목표나 프로젝트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발주방식을 선정함으로써 프로젝트 참여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서의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영향요인들을 조사하고 설문 및 면담조사를 통하여 적정한 발주방식의 선정기준을 개발함으로써 발주자의 사업목표에 맞는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발주방식 선정모형을 활용하면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판단에 의존하여 발주방식을 결정했던 기존의 관행을 벗어나 발주자의 사업목표, 발주자의 특성 및 요구조건, 건설사업의 특성 등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적정한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01년 4월 정부의 전력산업 구조개편으로 한국전력공사는 한국수력 원자력과 5개 화력발전사로 분할되었다. 이후 공기업 민영화를 위한 각 발전회사들 간의 경쟁체제에 따라 적극적인 수익창출을 위하여 다양한 발주방식 도입,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은 발주자의 사업목표나 프로젝트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발주방식을 선정함으로써 프로젝트 참여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는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서의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영향요인들을 조사하고 설문 및 면담조사를 통하여 적정한 발주방식의 선정기준을 개발함으로써 발주자의 사업목표에 맞는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향후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발주방식 선정모형을 활용하면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판단에 의존하여 발주방식을 결정했던 기존의 관행을 벗어나 발주자의 사업목표, 발주자의 특성 및 요구조건, 건설사업의 특성 등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적정한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With the electricity industry structure reformation of the government in April, 2001, Korea Power Electric Corporation was divided in to Korea water power nuclear power and 5 thermal power plant. After, various delivery method is introduced and applied for active profit creation according to the com...
With the electricity industry structure reformation of the government in April, 2001, Korea Power Electric Corporation was divided in to Korea water power nuclear power and 5 thermal power plant. After, various delivery method is introduced and applied for active profit creation according to the competition between each development companies for the public company privatization. However, the current situation does not satisfy the project participant by selecting the delivery method without reflecting the business goal and project characteristics of power plant construction busines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influencing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to select the delivery method in thermal power construction business and develop a standard of selection of appropriate delivery method through questionnaire and interviews to establish a model to select the delivery method that fits the business goal of the subject of delivery. In the future, if the delivery method selection model suggested in this study is applied, it is expected to select the appropriate delivery method of power plant construction business by effectively reflecting the business goal, characteristics and demand of the delivery subject, and characteristics of the construction business apart from the existing customary practices that decided the delivery method dependent on the subjective and experience based judgement.
With the electricity industry structure reformation of the government in April, 2001, Korea Power Electric Corporation was divided in to Korea water power nuclear power and 5 thermal power plant. After, various delivery method is introduced and applied for active profit creation according to the competition between each development companies for the public company privatization. However, the current situation does not satisfy the project participant by selecting the delivery method without reflecting the business goal and project characteristics of power plant construction business.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influencing factors that should be considered to select the delivery method in thermal power construction business and develop a standard of selection of appropriate delivery method through questionnaire and interviews to establish a model to select the delivery method that fits the business goal of the subject of delivery. In the future, if the delivery method selection model suggested in this study is applied, it is expected to select the appropriate delivery method of power plant construction business by effectively reflecting the business goal, characteristics and demand of the delivery subject, and characteristics of the construction business apart from the existing customary practices that decided the delivery method dependent on the subjective and experience based jud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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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서의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영향요인들을 조사하고 설문 및 면담 조사를 통하여 적정한 발주방식의 선정기준을 제안함으로써 발주자의 사업목표에 맞는 적정한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는 모형을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발주시스템3중에서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발주방식(Project Delivery Method)을 중심으로 연구하며 건설사업의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한 모형을 구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한다.
낙찰방법을 적용할 것인가를 단계적으로 결정해야 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사업수행의 조직구조와 책임과 의무를 결정하는 발주방식 측면에서 의사결정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선정절차가 복잡하게 되면 활용에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므로 간단하고 명료하게 프로세스의 타당성을 제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각 항목별 영향요인들에 대한 중요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중요도 지수%Importance Index)를 분석하였다. 여기서 중요도 지수가 높으면 발주방식선정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을 의미한다.
본 사업의 추진으로 관련업계의 해외 진출 저변 확대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한다. 본 사업은 국내 건설업체가 화력발전소의 기획단계부터 시운전까지 전반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종합사업관리 능력이 향상되어 해외진출 가능성이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본 사업의 추진으로 건설업계의 발전 유도 가능성이 있는지를 판단한다. 본 사업은 건설교통부 대형공사 입찰방법 심의 기준에 해당하는 대규모 공사이며, 종합사업관리 능력이 향상되는 등 참여한 업체들이 발전될 가능성이 높게 나타난다.
본 사업의 추진으로 국내 관련업계의 수행능력이 있는지를 판단한다. 본 사업에서는 국내업체가 주계약자로 참여하며 기자재의 경우 일부품목을 제외하고는 순수국내기술로 활용하기로 하였다.
본 사업의 추진이 건설투자비 절감가능성이 높은지를 판단한다. 본 사업은 기간이 장기이므로 설계변경에 따른 계약금액 조정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건설투자비 절감 가능성이 낮게 나타난다.
본 사업의 추진이 준공후 운영유지비 절감가능성이 높은지를 판단한다. 본 사업은 계약자의 기 업 이윤극대화로 신뢰성이미 입증된 기자재를 도입할 경우 발전설비 내구성 부족 현상이 발생할 소지가 있어 운영 유지비가 증가할 것으로 나타난다.
본 연구는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서의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 고려해야 할 영향요인들을 조사하고 설문 및 면담 조사를 통하여 적정한 발주방식의 선정기준을 개발함으로써 발주자의 사업목표에 맞는 발주방식을 선정하는 모형을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첫째, 문헌조사를 통하여 전반적인 국내 화력발전소의 건설사업 및 정부정책, 발전소 건설사업의 기술자립도 등의 변화에 의한 발주방식의 현황을 살펴본다.
둘째, 국내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발주방식별 유형과 사례를 분석하여 발주방식 선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을 도출한다.
셋째, 도출된 영향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정량화하기 위해 설문 및 면담조사를 실시하여 항목별 영향요인의 중요도와 가중치를 선정, 발주방식 선정 기준의 객관성을 확보한다.
넷째, 설문 및 면담조사에 의하여 나타난 영향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와 가중치를 중심으로 의사결정자의 체크리스트를 작성한 후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합리적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는 모형을 구축한다.
먼저 종합설계용역계약자, 즉 A/E사가 선정되고 일정에 따라 A/E 의 상세설계가 완료되면 기자재 공급자 및 시공자가 선정되는 단계적 건설(Linear Construction) 빙식으로 방대한 건설조직과 충분한 사업관리 역량을 갖춘 발주자가 설계 . 기자재 .
본 연구에서는 발주방식을 선정과정에 있어서의 영향요인을 크게 외부요인으로 정부정책 부문과 내부요인으로 사업수행 리스크 부문과 발주자 사업관리 부문으로 나누었으며 또한 그에 따른 세부화하여과 같이 12가지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본 장에서는 3장에서 도출된 12개의 각 항목별 영향요인들에 대하여 설문 및 면담조사를 실시하여 나타난 상대적인 중요도와 가중치를 중심으로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기초로,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특성에 맞게 변동시켜가며 발주방식을 결정하는 모형을 구축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향요인을 크게 정부정책 부문, 사업수행 리스크 부문, 발주자 사업관리부문으로 나누어 구분한다. 화력발전소 발주방식을 선정함에 있어 선정항목 및 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원도급업체 2개사의 관련전문가 11명과 발주청 2개사의 관련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실무에서 종사하고 있는 관련 전문가들에게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하였으며<그림8>과 같이 80%정도가 시공업무와 공사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다.
설문은 크게 3가지 분야로 나누었다.
설문조사는 발주방식별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각 항목별로 5점척도로 하여 발주방식에 따른 중요도 척도를 기입하도록 한다. 또한, 인터뷰를 통하여 설문결과를 보완하도록 하였다.
또한, 인터뷰를 통하여 설문결과를 보완하도록 하였다.
크게 선정단계, 판단단계로 나누어지며 선정단계에서는 첫째, 발주방식 선정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적용 프로젝트의 특성, 발주자 특성 및 발주자의 요구 조건에 대한 평가를 하게된다. 발주방식 선정 체크리스트는 앞서 조사한 설문분석에서 도출된 항목들을 중심으로 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한다.
이를 토대로 본 장에서 연구한 항목별 가중치에 적용 프로젝트의 평가점수를 적용하여 판단단계에서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각 항목에 따른 영향요인의 가중치나 평가점수를 프로젝트 특성에 맞게 변동시켜 가며 발주방식을 결정하도록 하는 모형을 구축한다. 또한, 발주방식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이후 사후평가를 실시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향후 특성이 비슷한 프로젝트의 발주방식 선정자료로 활용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발주방식 선정항목의 평가등급을 5단계로 분류한다. 이에 대한 각 평가등급별 내용은<표10>과 같다.
첫째, 시스템 사고의 도입으로 상호 영향을 주는 변수들을 인식하고 이들 변수들이 어떤 상호 작용을 통해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한다.
둘째, 파악된 변수들을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모델링을 하게 된다.
셋째, 모델링을 통해 과거의 데이터 또는 가상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민감도 분석 및 시뮬레이션을 실시함으로써 정의된 시스템의 타당성을 검증 및 평가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발주방식 선정모형 에 대한 검증을 위하여 사례 프로젝트를 활용한다. 발주방식 선정모형은 앞서 실시한 정성적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발주방식별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평가점수를 산정한다.
본 사업에서는 국내업체가 주계약자로 참여하며 기자재의 경우 일부품목을 제외하고는 순수국내기술로 활용하기로 하였다. 그러나 국내업체의 업무 know-how가 없어 수행능력은 떨어질 것으로 나타난다.
평가한 것이다. 이를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항목별 가중치를 적용하고 각 전문가들이 평가한 체크리스트를 종합하여 각 항목의 평균값을 입력변수로 입력하게 되면 이에 따른 각 발주방식별 순위가 나타나게 되도록 구축하였다.
내 . 외부 영향요인들을 포괄적으로 분석한 후, 정부정책 부문, 사업수행 리스크 부문과 발주자 사업관리 부문 등 3개의 대분류와 8개의 중분류, 12개의 세분류로 각각 구분하였다.
셋째, 발주방식을 결정하기 위한 선정 절차를 선정단계와 판단단계로 크게 2단계로 나누었으며, 선정단계에서는 발주방식선정 체크리스트를 구성하여 프로젝트의 특성, 발주자의 특성 및 발주자의 요구조건에 대한 평가를 하고, 판단단계에서는 항목별 가중치에 프로젝트의 평가점수를 적용하여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고자 한다.
넷째, 도출된 12개의 각 항목별 영향요인들에 대하여 설문 및 면담 조사를 실시하여 나타난, 상대적인 중요도와 가중치를 중심으로 작성된 체크리스트를 기초로,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링 도구를 활용하여 각 항목별 영향요인의 가중치나 평가점수를 프로젝트 특성에 맞게 변동시켜 가며 발주방식을 결정하도록 하는 모형을 구축하였다.
성능/효과
하지만 대형공사 입찰방법심의기준' 에 근거하여 발주방식을 선정하는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은 구체적인 발주방식 선정기준 및 절차가 정확히 명시되어 있지 않아 선정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결정되고 있는 실정이다. 즉, 발주자의 사업목표나 프로젝트의 특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채 발주방식이 선정 되어 프로젝트 참여자들을 만족시 키 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용칠 2003)
셋째, 종합사업관리 수행능력이 요구된다.
차이를 비교>하였다. 제1차 계획 대비, 석탄 80만kw, LNG 173.1 만kw, 수력 1만kw, 집단/대체전원 362만kw가 증가하였고 석유는 90만kw 감소하였으며 원자력은 동일하다.
발전소 준공후 5년간의 초기 품질 문제점 발생 에 대한 수선유지비를 분석해보면 일괄발주시 내구성이 부족한 설비가 선정되면 건설후 유지보수비용의 증가가 많아 생애주기비용(LCC) 측면에서 불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외부요인은 정부정책 및 법률적 제한과 건설 관련 업계의 영향, 적절한 계약자의 유무와 건설시장의 여건 등으로 구분된다. 발주자는 건설사업 입찰시기, 방법, 건설사업 규모의 경제성과 법이 요구하는 사항 및 제한을 내부요인과 반드시 비교, 검토하여야 한다.
첫째, 정부정책부문은 발전소는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발전소 건설여부의 결정, 건설과정에서의 관리 등 발주자의 의도와의 관계없이 관련 건설업계의 발전소 건설 능려 업계의 발전 가능성과 해외플랜트 시장의 진출 확대 등 정부 정책의 부응 정도와 법적 규제 등에 영향을 받는다.
둘째, 사업수행 리스크부문은 발전소 건설공사의 대형화, 장기화 그리고 기술과 자본이 집약된 거대 복합장치 산업이므로 발주자는 건설투자비, 운영유지비와 사업비 관리 등 재정적 위험, 공사 착공전·후의 사업추진 기간 단축의 위험과 품질/신뢰성 확보등 여러 위험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셋째, 발주자 사업관리부문은 발주자의 조직규모, 사업관리능력, 사업특성, 지금까지의 발전소 건설, 운영을 통하여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보유한 건설전문인력의 조직 활용 등 전반적인 회사의 종합관리 능력에 영향을 받는다.
첫째, 정부 경영혁신 정책 부응정도는 1998년 9월 정부의 공기업 경영 혁신 계획에서의 신규 발전소 건설사업시 민간에게 일괄 위탁 권고와 2003년 9월 기획예산처의 건설관리 인력조정안 등으로 인해 일괄발주방식이 정부정책에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관련업계 해외 진출 저변확대는 기존 분할발주방식에 따른 해외 턴키 플랜트 수주에 필요한 실적이 없다. 따라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일괄발주를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해외 턴키 플랜트 수주에 필요한 실적이 없다. 따라서, 해외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일괄발주를 수행할 수 있는 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발전소 건설을 위한 사업관리 능력, 조직 규모 활용, 공사 기간, 공사비, 품질 등 건설회사의 전반적인 사업관리에 대한종합관리 능력이 확보되어야 건설업계 발전유도 가능성이 있는 것 点 분^되었다.
넷째, 현재까지 일괄발주로 국내업체가 주계약자로 참여하더라도 종합관리를 위해서 기술력이 우수한 외국 설계용역사의 지원이 불가피하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기자재의 경우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국제경쟁력이 부족하여 값싼 중국, 동남아 제품으로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기자재의 경우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국제경쟁력이 부족하여 값싼 중국, 동남아 제품으로 대체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중소전문제조업체의 기술향상 유도 등을 위해서는 분할발주방식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능하다. 따라서, 건설투자비 절감은 분할발주방식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일괄발주방식의 경우 계약자의 기업 이윤극대화로 저가품 조달로 인하여 계약자는 공사비 절감이 가능하지만, 발주자의 측면에서는 내구성이 부족한 설비로 인하여 건설 후 유지보수 비용의 증가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분할발주방식의 경우 신기술, 신공법 도입 등으로 신속한 시장 상황의 대처로 공기단축이 가능하며, 불확정 공사에 대한 사전 검토 및 설계로 적정 공사를 수행할 수 있는 반면, 일괄발주방식의 경우 Fast-hack으로 공기단축이 가능하나, 신기술, 신공법 도입이 불리하여 공기단축에 대한 유연성 부족과 불확정 공사에 대한 리스크 증가로 공사수행의 지연이 발생되는것으로 분석되었다.
넷째, 일괄발주방식에서 계약자의 기업 이윤극대화를 위하여 최소 품질 및 신뢰성 유지를 목표로 할 경우, 저품질의 설비 자재 도입 가능성이 있는 반면, 분할발주방식의 경우 각 단위 기기의 최적 규격 선정으로 품질 및 성능 보증을 통한 신뢰성의 확보가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관리인력 규모는 일괄발주방식의 경우 계약자 주도로 사업이 수행되며 계약건수가 적고 책임 한계가 명확하여 조직별 업무가 상호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계약 건수가 많고 상호간섭 사항이 많은 분할발주방식보다는 상대적으로 관리 인력이 적게 소요된다.
둘째, 분할발주방식의 경우 책임성에 대한 문제 발생시 설계, 기자재공급, 시공, 시운전 등을 다수의 주체가 수행함에 따라 상호 유기적 관계가 어려워 책임소재가 불분명하지만 일괄발주방식의 경우 모든 사업을 단일 주체가 수행하므로 책임 소재가 분명하다고 분석되었다.
첫째, 국내 화력발전소의 건설사업 관리와 발주방식 현황, 발주방식의 변천 과정 등을 기초로 하여 최근까지의 국내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에 적용한 발주방식별 사례 유형을 분석한 결과, 공사비, 건설공사기간, 품질/신뢰성, 사업관리 인력 활용 등 분석내용에 따라 발주방식별 차이가 나타나, 건설사업 발주시 적정한 발주방식을 선정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첫째, 분할발주방식의 경우 각 단위기기의 경쟁구매로 인한발주자의 경제성 극대화와 후속 호기로 갈수록 표준화로 인한 학습효과가 가능하다. 따라서, 건설투자비 절감은 분할발주방식이 가장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표13>과 같이 구축하였다. 분석 결과 사례 프로젝트에서는 일괄발주방식으로 선정하다는 것이 타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사례 프로젝트에 있어 발주자의 특성, 계약자의 특성, 법 규제 등이 상호 연관되어 있으므로 각각의 영향관계들에 대해서 전문가들의 체크리스트에 의한 평가로 가장 적절한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가 있는 것이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 제안한 발주방식 선정절차 및 선정기준을 활용하면 주관적이고 경험적인 판단에 의존하여 발주방식을 결정했던 기존의 관행을 벗어나, 발주자의 사업목표, 발주자의 특성 및 요구 조건, 건설사업의 특성 등을 효과적으로 반영하여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의 적정한 발주방식을 선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연구의 범위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사업수행의 조직구조와 책임과 의무를 결정하는 발주방식 측면에서 의사결정을 다루고자 한다. 또한 선정절차가 복잡하게 되면 활용에 어려운 문제가 발생하므로 간단하고 명료하게 프로세스의 타당성을 제시할 수 있는 수준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된다.
둘째, 내부요인은 발주자의 특성 및 요구조건 등의 주관적인 관점이 많은 영향을 미치지만, 발주자의 공사관리 능력, 자본능려 경험 등을 비교하여 정확히 결정되어야 한다.
하는 모형을 구축한다. 또한, 발주방식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이후 사후평가를 실시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향후 특성이 비슷한 프로젝트의 발주방식 선정자료로 활용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
발주방식 선정모형은 앞서 실시한 정성적 요인들에 대한 중요도 조사결과를 반영하여 발주방식별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따른 평가점수를 산정한다. 또한, 정량적인 요인들에 대한 평가기준을 설정하여 종합적인 발주방식 선정 분석이 가능토록 한다.
있는지를 판단한다. 본 사업은 국내 건설업체가 화력발전소의 기획단계부터 시운전까지 전반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에 따라 종합사업관리 능력이 향상되어 해외진출 가능성이 높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A등급)
지를 판단하게 된다. 본 사업은 공사 중 및 준공 후 발생할 수 있는 시공, 설계 등 명확한 책임 소재의 파악이 요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A등급)
따라서 사례 대상사업은 일괄발주방식으로 수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이와 같이 기존의 발주방식 선정은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에 의해 이루어져 왔지만 본 연구에서 구축한 발주방식 선정 모형을 토대로 발주방식을 선정한다면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업의 특성에 맞는 발주방식의 선정이 가능하다.
둘째, 입 . 낙찰방식, 발주방식, 계약방식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가장 적절한 화력발전소 건설사업을 결정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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