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공공공사에서는 예산에 맞추어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발주자(발주기관)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맞춘 발주방식 선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발주방식의 정의 및 특성과 미국, 영국, 일본 등 국내 외의 발주시스템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최고 가치를 지향해야 된다는 결론을 도달하였다. 최고 가치를 지향하는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발주자의 주요요구사항인 비용, 품질, 일정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의 주요요구사항인 비용, 품질, 일정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 발주방식 중 성능발주, 대안발주, Turn Key, 사양발 주의 주요선정요인을 비용, 품질, 일정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대한 발주방식 선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현행 공공공사에서는 예산에 맞추어 공사를 진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발주자(발주기관)의 요구사항을 충분히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맞춘 발주방식 선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발주방식의 정의 및 특성과 미국, 영국, 일본 등 국내 외의 발주시스템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최고 가치를 지향해야 된다는 결론을 도달하였다. 최고 가치를 지향하는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발주자의 주요요구사항인 비용, 품질, 일정에 대한 고려를 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의 주요요구사항인 비용, 품질, 일정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여러 가지 발주방식 중 성능발주, 대안발주, Turn Key, 사양발 주의 주요선정요인을 비용, 품질, 일정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대한 발주방식 선정 방법을 제시하였다.
Recently, operation of highway is the complex digital Infrastructure based on complicated IT. The application of IT is increasing more and more in digital Infrastructure. Though IT is very convenient, if unpredicted operating risk of highway occurs, widespread damage can be large. When operating ris...
Recently, operation of highway is the complex digital Infrastructure based on complicated IT. The application of IT is increasing more and more in digital Infrastructure. Though IT is very convenient, if unpredicted operating risk of highway occurs, widespread damage can be large. When operating risk of highway occurs, road users are out of smoothly-run service because of the operating interruption. This risk causes unpredicted operating management cost and additional maintenance cost. It will excess over the planned operating cost, which may leads to users's unsafety and operator's insolvency because of income loss. Until now, related studies to find out the risk are not suffic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risk cost items and to estimate the reasonable risk cost by using simulation method in case of occurring the huge power failure at the operating digitalized highway. This study indicates the several plans to hedge against risk cost and the management of highway project. From now on, it will be used as basic data to confirm the soundness of operating system in Digital Infrastructure.
Recently, operation of highway is the complex digital Infrastructure based on complicated IT. The application of IT is increasing more and more in digital Infrastructure. Though IT is very convenient, if unpredicted operating risk of highway occurs, widespread damage can be large. When operating risk of highway occurs, road users are out of smoothly-run service because of the operating interruption. This risk causes unpredicted operating management cost and additional maintenance cost. It will excess over the planned operating cost, which may leads to users's unsafety and operator's insolvency because of income loss. Until now, related studies to find out the risk are not sufficien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risk cost items and to estimate the reasonable risk cost by using simulation method in case of occurring the huge power failure at the operating digitalized highway. This study indicates the several plans to hedge against risk cost and the management of highway project. From now on, it will be used as basic data to confirm the soundness of operating system in Digital Infrastru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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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적으로 발주자의 주요요구사항인 비용, 품질, 일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성능발주, 대안발주와 Turn Key, 사양발주의 주요선정요인을 비용, 품질, 일정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대한 발주방식 선정 방법을 위한 개념도와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향후과 제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발주방식 선정 방법을 적용한 발주방식 선정 모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 발주자의 요구사항인 발주자의 가치항목(비용, 품질, 일정), 발주자 조직의 특성, 프로젝트의 특성, 제도적/환경적 요인의 적용방법에 대한 연구 및 발주자의 가치항목인 비용, 품질, 일정에 맞춘 발주자 선정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따라서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맞춘 발주방식 선정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기획단계에서 발주자의 주된 요구사항인 비용, 일정, 품질을 중심으로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맞는 발주방식을 선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제안 방법
프로젝트의 적합한 발주방식 선정을 위해서는 그림 15와 같이 사업계획이 수립되면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여야 한다. 그 후, 발주자의 요구사항에 따른 발주방식 선정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에 맞게 발주방식을 결정한다. 발주자의 요구사항에는 발주자의 가치항목(비용, 품질, 일정), 발주자 조직의 특성, 프로젝트의 특성, 제도적/환경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으며, 이러한 요인들은 다음 그림16 발주방식 선정 방법의 기준이 된다.
대상 데이터
이러한 발주방식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비용, 일정, 품질, 통제 및 참여수준 등과 같은 발주자의 주요요구사항이 필수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주자의 주요요구사항 중 비용, 일정, 품질을 중심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대상은 기획단계에서의 공공공사로 그 범위를 한정하였다.
이론/모형
비용과 품질은 데이빗 더 말레(David De Marle)에 의해 가치를 정의하기위하여 다음 그림 8과 같은 식으로 도출되었다.
성능/효과
레빈(Levene)의 보고서에서는 ‘어떠한 수주자가 발주자를 위한 가치창조(VFM)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느냐’에 초점을 두고 수주자를 선정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이러한 제안이 수용되어 조달정책의 기조가 최저가 기준에서 최고가치(VFM) 기준으로 변화되었다. 또한, 건설공사는 발주자, 설계자, CMr, 원도급자, 협력업체, 자재∙장비업자등 다양한 주체의 참여를 통해 수행되는 생산과정이기 때문에각 주체간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성능발주, 대안발주와 Turn Key, 사양발주의 주요선정요인을 비용, 품질, 일정으로 분류하였으며, 이에 대한 발주방식 선정 방법을 위한 개념도와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향후과 제에서는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발주방식 선정 방법을 적용한 발주방식 선정 모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며, 이를 적용하기 위해 발주자의 요구사항인 발주자의 가치항목(비용, 품질, 일정), 발주자 조직의 특성, 프로젝트의 특성, 제도적/환경적 요인의 적용방법에 대한 연구 및 발주자의 가치항목인 비용, 품질, 일정에 맞춘 발주자 선정 프로세스에 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어 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의 정부공사제도는 어떠한 방향으로 운영되어 왔는가?
현행 정부공사제도는 품질을 법정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방향으로 운영되어 왔다. 그 결과 건설공사에서 신기술의 도입이 어렵게 되었고, 저가수주와 함께 특정건설업체가 특정한 건설시장만 참여하는 극도로 분점화된 건설생산체계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선진국과의 기술경쟁, 가격경쟁을 하기에는 역부족하게 되었다.
발주자는 사업기획에 의해 건설프로젝트의 수행을 결정한 이후 어떻게 건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가?
발주자는 사업기획에 의해 건설프로젝트의 수행을 결정하면 당해 건설프로젝트의 발주방식을 결정하고, 결정된 발주방식을 적용하여 건설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일반적으로 건설프로젝트의 목표는 비용절감, 품질확보, 공사기간 단축 등이 있으며, 이들 모두는 동일하게 달성 할 수가 없다는 문제가 있다.
정부공사제도를 품질을 법정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방향으로 운영한 결과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였는가?
현행 정부공사제도는 품질을 법정 최소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는 방향으로 운영되어 왔다. 그 결과 건설공사에서 신기술의 도입이 어렵게 되었고, 저가수주와 함께 특정건설업체가 특정한 건설시장만 참여하는 극도로 분점화된 건설생산체계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으며, 선진국과의 기술경쟁, 가격경쟁을 하기에는 역부족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는 90년대 말부터 공공공사 효율화 종합대책, 건설기술 진흥 기본 계획, 건설산업 진흥 기본 계획, 건설산업 구조 개편방안, 건설 산업 선진화 전략 등을 수립하여 국제적인 기술경쟁력 확보, 효율적인 생산구조 확립, 건설산업의 투명성 제고 등을 위해 활용하고 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는 이를 위해 국토해양부(前 건설교통부)를 주축으로 건설교통 R&D 인프라 3대 연구 과제 등을 추진하고 있다.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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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승준, 건축 프로젝트에서 성능.비용.시공성을 고려한 최적 설계대안 선정모델,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이상범, 건설경영, 기문당
이재석, 건축 프로젝트 실시방식의 다양화에 관한 연구, 동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0
정부공사제도 연구포럼, 고품격 공공시설물 확보를 위한 정부공사제도 개선방안, 2007.5
조규만 외, 발주방식에 따른 성능수준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200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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